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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팅을 이용한 토기·자기 문화재 복원 연구
Restoration of Earthenware & Porcelain Cultural Assets using 3D Printing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31 no.2, 2015년, pp.131 - 145  

이해순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부) ,  위광철 (한서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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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 보존처리는 손상된 문화재의 수명을 연장하고 그 가치를 재조명하는 실질적 수단으로서 높이 평가 받고 있다. 그러나 보존처리 과정은 대부분 보존처리자의 경험과 기술에 의한 수작업에 의존하고 있어 이에 따르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최근에는 문화재의 재질 특성과 형상에 따라 보다 정확하고 손쉽게 보존처리를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채용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지금까지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보존처리과정을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컴퓨터상에서 구현된 입체 형상 데이터를 실물로 출력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다. 먼저 문화재의 결손 부분을 컴퓨터상의 데이터로 구축한 다음 3D 프린터로 출력하여 결손 부분을 손쉽게 성형 및 가공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3D 프린터 적용결과 반복적인 출력 및 디지털데이터의 형태 및 수치 조정이 가능하였으며,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여러 가지 복원재료로 부터 시험출력을 통하여 문화재 복원의 완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도자기 결손부분 복원을 위한 3D 프린터 적용 시험을 위하여 현대 재현품인 청자칠보무늬향로와 차륜식토기 2점을 인위적으로 파손시켰다. 복원결과 수작업에 비해 작업시간 단축 및 정확한 형태의 재현 등에서는 좋은 효과를 나타내었다. 반면 정밀한 접합 및 표면 질감을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2차적인 수작업이 필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ltural assets restoration is being considered highly as a practical way to extend the lifespan of damaged cultural assets and re-highlight their value. However, restoration process has been mostly dependent on the manual work involving the experience and skill of a person performing restoratio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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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수작업을 통해 복원하던 결실부 성형을 3D프린팅으로 출력하기 위해 출력 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6종류의 재료에 대하여 물성실험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현재 토기·도자기 문화재 복원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액체 경화형 Epoxy(Araldite AY103+HY956) 와 Epoxy Putty(Quick Wood)를 3D 프린팅 재료의 물성과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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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체형 에폭시 계통 재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도자기 복원재료로서 액체형 에폭시 계통(EPO-TEK 301®, L-30®, L-40®, Araldite AW106®, Araldite AY103®등)의 재료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들 재료는 안료와 충진제를 혼합함으로써 성형강도를 조절할 수 있고 작업시간 확보를 위한 물성조절이 가능하며 도자기의 색감과 질감을 유사하게 표현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많기 때문이다. 토기 복원재료로는 CDK 520KⓇ와 Araldite SV427Ⓡ, Gray-tex, 석고 등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최근 도자기 복원재료로서 무엇이 사용되고 있는가? 최근 도자기 복원재료로서 액체형 에폭시 계통(EPO-TEK 301®, L-30®, L-40®, Araldite AW106®, Araldite AY103®등)의 재료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들 재료는 안료와 충진제를 혼합함으로써 성형강도를 조절할 수 있고 작업시간 확보를 위한 물성조절이 가능하며 도자기의 색감과 질감을 유사하게 표현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많기 때문이다.
3D 프린팅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2D 프린팅을 하기 위해서는 그림이나 문서 등의 2D 디지털 소스가 필요하듯이 3D 프린팅을 하기 위해서는 3D CAD (Computer Aided Design)와 3D CG(Computer Graphics) 등 각종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제작한 3D 모델링 소스가 필요하다(Kim, 2014). 그러므로 문화재의 결실부 형태를 3D 모델링 소스로 획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화재의 현재 보존상태 그대로를 스캔하여 디지털화된 형상 정보를 획득한 다음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실부를 설계하여 모델링 소스로 얻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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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e, D.H., 2006, Research about disitization of Cultural asset prototype that use 3D Scanner, Department of Information Processing, Graduate School Daegu Haany University, Kyoungbuk, korea. (in Korean) 

  2. Chang, K.H., and Chen, C.C., 2011, 3D Shape Engineering and Design Parameterization. 

  3. Dept. of editorial IRS Global, 2015, 3D printing to open the 2015 creative economy (printers, materials) a comprehensive analysis of the industry looking for a new business strategy. IRS Global, Seoul, 57-72. (in Korean) 

  4. Hwang, H.S., Koh, M.J., Lim, S.K., and Lee, D,H., 2014, Experiment to Select Materials for the Conservation and Restoration of a Glass Ewer, Korean National Treasure No.193.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15, 33-34.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Jang, G.S., 2004, A Study on Digital Restorology of Cultural Assets Using 3D Scanning System, Department of Information Processing Graduate School Sung Kyun Kwan University, Seoul, korea. (in Korean) 

  6. Journal of Computer-Aided Design & Applications, 8, 681-69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7. Kim, S.M., 2014, Personal 3D Printing. Young Jin. com. seoul, 77. (in Korean) 

  8. Kim, Y.W., and Jun, B. H., 2005, Digital Restoration of Ring-Pommeled Sword by Using of Technology of 3D Shape information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5, 134-140.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9. Lee, H.S., and Hwang, H.S., 2007, The Conservation and Restoration -Ceramics, Dept. of Conservation Science. National Museum of Korea, Seoul, 72-74. (in Korean) 

  10. Wi, K.C., and Han, W.S., 2014, Ceramics, Pottery Restoration, Low Shrinkage for Low-Yellowing Resin Developed Reversible II.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Daejeon, 69-81.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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