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징병제하에서 왜 군 입대를 늦추는가? : 심리적, 인구통계학적 특성 검토
Why Do Individuals Postpone Their Enrollments for Military Service under a Conscription System? : Investigating Individuals' Psychological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국방경영분석학회지 = Journal of the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Korea, v.32 no.2, 2006년, pp.188 - 211  

김상훈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김진교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정용균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본 연구에서는 징병제 하에서 군 입대 연기를 가져오는 입대대상자의 개인적 특성변수를 실증적으로 검토한다. 개인적 특성 변수는 군에 대한 태도, 군 생활의 불확실성, 군 생활에 대한 정보탐색, 군 근무환경 개선에 대한 기대, 군 생활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라는 5개의 심리차원 변수와 여러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사용한다. 개인적 심리차원 변수의 척도를 개발한 후, 군 입대 지연기간의 분석을 위한 기간분석 모형 또한 제안하였다. 군복무 의무를 마친 사람과 군복무를 아직 마치지 않은 사람을 포괄하여 설문조사를 한 후, 제안된 모형을 추정하였다. 추정결과 다섯 개의 심리차원 변수 중 군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군 생활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입대지연에 영향을 주며, 인구통계학적 변수의 경우에는 학력, 소득, 학점, 거주지, 가족 중 군 입대자의 비율이 입대지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군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증가할수록, 군 생활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증가할수록, 고학력일수록, 학교성적이 높을수록, 소득수준이 낮거나 높을수록 서울특별시와 광역시에 거주할수록, 가족 중 군 입대자의 비율이 낮을수록, 입대시점이 지연되었다. 이와 같은 추정결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병력수급관리를 위한 여러 시사점 또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mpirically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individual-level characteristics on their timing decisions for their enlistments even though military services are their duties under a draft system.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considered include five psychological factors, such as at...

Keyword

참고문헌 (44)

  1. Business Week, 'Uncle SAM Wants You in the Worst Way,' August. 22/29, 2005 

  2. 병무청 홈페이지, 병무행정정보공개, http://www mma.go.kr 

  3. Hanssens, Dominique M., Henry A Levien'An Econometric Study of Recruitment Marketing in the US Navy,' Management Science, Vol. 29, 1167-1184, 1983 

  4. Home, David K,'Modeling Anny Enlistment Supply for the All-Volunteer Focce,' Monthly labor review, August, 35-39, 1985 

  5. Lovell, Knox C. and Richard C. Morey, 'The Allocation of Conswnec Incentives to meet Simultaneous Sales Quotas: An Application to US. Army Recruiting,' Management Science, Vol.37, No.3, 350-367,1991 

  6. Altman, Stuart H., 'Earnings, Unemployment, and the Supply of Enlisted Voluntrers,' The Journal of Human Resources, Vol. 4(1), 38-59, 1969 

  7. Morey, Richard C., 'Managing the Anned Services Delayed Entry Pools to Improve Productivity in Recruiting,' Interfaces, VoI.15, 81-90, 1985 

  8. Knowles, James A., Greg H. Parlier, Gregory C. Hoscheit Rick Ayer, Kevin Lyman and Robert Fancher, 'Reinventing Anny Recruiting,' Interlaces, Vol.32, 78-92, 2002 

  9. Brockett, PL, Cooper, WW, Kumbhakar, S.C., Kwinn Jr, M,J. and McCarthy, D., 'Alternative Statistical Regression Studies of the Effects of Joint and Service Specific Advertising on Military Recruitment,' Journal of the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Vol.56 Issue 10, 1039-1048, 2004 

  10. Morey, Richard C. and John M. McCann, 'Evaluating and Improving Resource Allocation foe Navy Recruiting,' Management Sciences, Vol.26, No.12, 1198-1209, 1980 

  11. Cooke, Timothy W. and AIine O. Quester, 'What Charncterizes successful Enlistees in the All-Volunteer Force: A study of Male Recruits in the U.S. Navy,' Social Science Quanterly, Vol.73, 249-252, 1992 

  12. Bakec, Eugene H. and Kenneth M. Jennings, 'Limitations in Realistic Recruiting and Subsequent Socailiztion Efforts: The Case of Riddick Bowe and the United State, Mmine Corps' Public Personnel Management, Vol.29(3), 367-380, 2002 

  13. Ganzach Yoav, Asya Pazy and Yehudit Ohayun, 'Social Exchang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Decision-making Training for Job Choice as an Alternative to the Realistic Job Review,' Personnel Psychology, Vol.55, 613-637, 2002 

  14. Bellany. Ian, 'Accounting for Anny Recruitment: White and Non-white Soldiers and the British Anny,' Defence and Peace Economics, 2003, Vol.14(4), 281-292, 2003 

  15. Mowen, John C., Maryanne M. Mowen, 'Time and Outcome Valuation: Implications for Marketing Decision Making,' Jonrnal of Marketing, Vol. 55, 54-62, 1991 

  16. Lowenstein, Georage F., 'Frames of Mind of Intertempora! Choice,' Management Science, 34(February), 200-214, 1988 

  17. Greenleaf, Eric A. and Donald R. Lehmann, 'Reasons for Substantial Delay in Consumer &:ision Making,' Journal of Coosumer Research, Vol. 22(September), 186-199, 1995 

  18. Ajzen, Icek, 'Nature and Operatioo of Attitude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52 Issue I, 27-32, 2001 

  19. Ajzen, Icek. and Martin Fishbein, 'Attitude-behavior relations: A Theoretical Analysis and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84, 888-918, 1977 

  20. Ajzen, Icek. and Martin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0 

  21. Bagozzi, Richard P., David J Moore, and Luigi Leone, 'Self-Control and theSelf-Regulation of Dieting Decisions: The Role of Prefactual Attitudes, Subjective Norms, and Resistance to Temptation,'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6, 199-213, 2004 

  22. Berger, Ida E. and Andrew A. Mitchell 'The Effect of Advertising on Attitude Accessibility, Attitude Confidence, and the Attitude-Behavior Relationship,'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6(December), 269-279, 1989 

  23. Mitchell, Andrew A and Jerry C. Olson 'Are Product Attribute Beliefs the Only Medliator of Advertising Effects on Brand Attitud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Angust), 318-332, 1981 

  24. Hogarth Robin M., Claude Michaud, and Jena-Louis Mery, 'Decision Behavior in Urban Development: A Methodological Approach and Sucstantive Consideration,' Acta Psychologica, 45(August), 95-117, 1980 

  25. Kahn, Barbara E. and Rakesh K. Sarin 'Modeling Ambiguitv in Decisions Under Uncertain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5(September), 265-272, 1988 

  26. Hiroyuki Sasaki and Michihiko Kanachi, 'The Effects of trial Repetition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on Decision Making under Uncertainty,' The Journal of Psychology, Vol. 139(3), 233-246, 2005 

  27. Hogarth, Robin M, Judgement and Choice second edition, Wdey, 101-113, 1987 

  28. Holak, Susan, Donald R. Lehmann, and Fareena Sultan, 'The Role of Expectations in the Adoption of Innovative DurabIes: Some Preliminary Results,' Journal of Retailing, 63(Fall), 234-259, 1987 

  29. Mahajan Vijay, Muller, Eitan and Bass, Frank M, 'Diffusion of New Products: Empirical Generalizations and Managerial Uses;' Marketing Science, Vol. 14(3), 79-88, 1995 

  30. 김상훈, 노병국, '가격하락과 기술진보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신제품 수용 지연에 미치는 영향,' 경영논집 39권, 37-57, 2005 

  31. Kopalle, Praveen K, and Donald R. Lehmann, 'Strategk Management of Expectations: The Role of Disconfinnation Sensitivity and Perfectionism,'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8 (August), 386-394, 2001 

  32. Klein, Jill G., 'Developing Negatives: Expectancy Assimilation and Contrast in Product Judgments,' Advances in Consume Research, 26, 463-468, 1999 

  33. Newman, Joseph W., 'Consumer External Seaech: Amount and Determinants, Consumer and lndustrial Buying Behavior(Eds), Arch G. Woodside and Jagdish N. Sheth, New York: North-Holland, 79-94, 1977 

  34. Punj, Girish N. and Richard Staelin, 'A Model of Consumer Information Search Behavior for New Auto- mobil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 (March), 363-380, 1983 

  35. Bloch, Peter H, Danie L. Sherrell, and Nancy M. Ridgway, 'Consumer Search: An Extended Framework,'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3, 119-28, 1986 

  36. Jacoby, Jacob, 'Perspectives Information Overload,'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0(March),432-435, 1984 

  37. Strebel, Judi, Tulin Erdem and Joffre Swait, 'Consumer Seareh in High Technology Markets: Exploring the Use of Traditional Infonnation Channels,' Journal of Conswner Psychology, Vol. 14, 96-104, 2004 

  38. Malhotra, Naresh K., 'Information Load and Consum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8 (March), 419-430, 1984 

  39. Solomon, Michael R, Consumer Behavior 6th ed, Prentice Hall, 148-152, 2003 

  40. Mitchell, Vincent-Wayne and Mike Greatorex, 'Risk Perception and Reduction in the Purchase of Consumer Services,' The Services Industries Journal, Vol. 13, 179-200, 1993 

  41. CampbelI, Margaret C. and Ronald C. Goodstein,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Risk on Consumers Evaluations of Product Incongruity: Preference for the Norm,'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8(Decemher), 439-449, 2001 

  42. Dowling, Grahame R. and Richard StaeIin, 'A Model of Perceived Risk and Intended Risk-handing Activ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1, 119-134, 1994 

  43. Solomon, Laura J. and Esther Rothblum, 'Academic Procrastination: Frequency and Cognitive-Behavioral Correlat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October), 503-509, 1984 

  44. Allison, Paul D., Survival Analysis Using the SAS: A Practical Guide. SAS Institute Inc., 1-210,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