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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징병제하에서 왜 군 입대를 늦추는가? : 심리적, 인구통계학적 특성 검토
Why Do Individuals Postpone Their Enrollments for Military Service under a Conscription System? : Investigating Individuals' Psychological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국방경영분석학회지 = Journal of the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Korea, v.32 no.2, 2006년, pp.188 - 211  

김상훈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김진교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정용균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본 연구에서는 징병제 하에서 군 입대 연기를 가져오는 입대대상자의 개인적 특성변수를 실증적으로 검토한다. 개인적 특성 변수는 군에 대한 태도, 군 생활의 불확실성, 군 생활에 대한 정보탐색, 군 근무환경 개선에 대한 기대, 군 생활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라는 5개의 심리차원 변수와 여러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사용한다. 개인적 심리차원 변수의 척도를 개발한 후, 군 입대 지연기간의 분석을 위한 기간분석 모형 또한 제안하였다. 군복무 의무를 마친 사람과 군복무를 아직 마치지 않은 사람을 포괄하여 설문조사를 한 후, 제안된 모형을 추정하였다. 추정결과 다섯 개의 심리차원 변수 중 군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군 생활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입대지연에 영향을 주며, 인구통계학적 변수의 경우에는 학력, 소득, 학점, 거주지, 가족 중 군 입대자의 비율이 입대지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군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증가할수록, 군 생활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증가할수록, 고학력일수록, 학교성적이 높을수록, 소득수준이 낮거나 높을수록 서울특별시와 광역시에 거주할수록, 가족 중 군 입대자의 비율이 낮을수록, 입대시점이 지연되었다. 이와 같은 추정결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병력수급관리를 위한 여러 시사점 또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mpirically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individual-level characteristics on their timing decisions for their enlistments even though military services are their duties under a draft system.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considered include five psychological factors, such as 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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