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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실시간 선적계획을 위한 발견적 해법
A Heuristic for the Realtime Ship Load Planning in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0 no.6 = no.112, 2006년, pp.491 - 498  

서경무 (LG CNS물류사업담당 물류사업팀) ,  이종호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신재영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컨테이너 터미널에서는 효율적인 선적 작업을 위해 선박이 입항하기 전 선박정보를 통해 선적 계획을 수립한다. 하지만 실제 선박이 터미널에 입항하여 안벽에 접안후의 실제 적재 상태가 계획 시점에서의 적재상태와 다르거나, 사전에 수립된 계획이 실행 불가능한 경우 등의 상황이 발생한다. 이에 따라 기존에 수립했던 계획을 즉각적으로 재수정 해야 하며, 이를 위한 해법의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해 정리하고, 상황에 맞는 합리적이고 즉각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실시간 선적계획 모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ontainer terminals ship loading plan for efficient loading is made before the ship arrives. But after the ship arrives sometimes real loading state of the ship is different from planned loading state. Or sometimes the plan is not available. Hence ship loading plan must be adjusted immediately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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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상황을 고려하여 G/C의 작업순서를 재결정, 재배정 하고 베이(Bay)내 컨테이너 작업순서를 재결 정하는 모형을 제시 하였고, 이 모형들의 발견적 해법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 이를 통해 실시간 작업에 있어서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한 해법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였고, 실제 작업 시 계속적인 계획 의 수정을 통하여 효율적인 작업을 결정하는 것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또, 발견적 해법을 통해 빠른 시간에 해답을 찾음 으로써 실제 선적작업 시 작업자의 의사결정지원의한 모델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터미널 전체 생산성 향상에 도 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신재영 외(1998)는 컨테이너 터 미널에서 컨테이너 양 . 적하 계획 수립 시의 크레인의 작업 Hatch의 배정과 순서 결정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박영만 (2002)은 역시 크레인의 작업완료 시간 최소화를 목적함수로 하고, 크레인간의 간섭, 가용시간, 특정 작업간의 선후관계 등을 제약조건으로 두고 수리적 모형을 개발하였고, 이를 분지 한계법을 이용하여 최적해를 빨리 찾아가는 탐색 방법을 제 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본선 양 . 적하 작업 시 작업자 에 의해 임의로 변경되어 오던 작업 요소들을 분석하여 각각의 작업 보다 효율적이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작업이 가능한 해법을 연구 하였다.

가설 설정

  • 우선 선박의 해치별 작업물량을 Table 7과 같이 가정하였으며, 현재 일부 작업이 완료된 상태로 가정하였다. 표에서 완 료된 작업은 음영으로 표시하였으며, 사전계획 수립은 H컨테 이너 터미널의 계획수립 방법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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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갑환, 김기영, 고창성(1997), '컨테이너 터미날에서의 수출컨테이너의 적하순서문제의 수학적 모델'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8권 제2호, pp. 93-111 

  2. 신재영, 남기찬(1998), '컨테이너 선박의 자동 적재 계획을 위한 지능형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한국항만학회지 제16 권 제2호, pp. 29-37 

  3. 신재영, 이광인, 하태영(1998), '컨테이너 선적을 위한 겐트리 크레인 작업 스케줄링' 한국해양대학교 부설 물류연구 센터 논문집 2집 

  4. 이광인(1998), '컨테이너 선적 계획을 위한 통합의사결정 지원시스템', 석사학위논문 

  5. 신재영, 곽규석, 남기찬(1999), '효율적인 컨테이너 터미널 선적 계획을 위한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한국항만학회지 제2권 제13호, pp. 1-12 

  6. 김갑환, 류광렬, 박영만, 강진수, 이용환(2000), 'Meta­heuristic 기법을 이용한 2단계 컨테이너 적하계획 알고리즘',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0 춘계공동학술 대회 논문집, pp. 9-12 

  7. 하태영(2000), '효율적인 하역장비 운용을 위한 컨테이너 터미널 선적 계획시스템', 석사학위논문 

  8. 박영만(2002), '컨테이너 터미널의 선석 및 크레인 일정 계획', 박사학위논문 

  9. Akio Imai, Kazuya Sasaki, Etsuko Nishimura, Stratos Paapadimitriou(2006), 'Multi-objective simultaneous stowage and load planning for a container ship with container rehandle in yard stack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71, pp. 373-389 

  10. Kim, K. H. (2004), 'A crane scheduling method for port container terminal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56, pp. 752-768 

  11. Kim, K. H. (2003), 'Sequencing delivery and receiving operations for yard cranes in port container terminal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84, pp. 283-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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