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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deal with the APARP theory which has been applied for UK railway system and risk assessment method which has been using in the domestic railway system for the safety demonstration. Both techniques are applied to the ATP wayside equipment for interface. Also, fur the applications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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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현재 국내 열차제어시스템에 대한 안전성 입증활동 사례로서 한국철도공사의 차상신호시스템 도입 사 업인 ATP시스템 지상장치에 대한 인터페이스 안전성 활동 을 분석하고, ALARP이론을 적용하여 안전성 입증이 가능 한지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ALARP 원칙에 따른 위험도 평가를 적용하기 위한 가정 및 요구 데이터를 분석하여 향후 국내 철도시스템의 안전입증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도출하 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국내 열차제어시스템에 대한 안전성 입증활동 사례로서 한국철도공사의 차상신호시스템 도입 사 업인 ATP시스템 지상장치에 대한 인터페이스 안전성 활동 을 분석하고, ALARP이론을 적용하여 안전성 입증이 가능 한지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ALARP 원칙에 따른 위험도 평가를 적용하기 위한 가정 및 요구 데이터를 분석하여 향후 국내 철도시스템의 안전입증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도출하 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표 9의 안전대책 A를 적용한 후 년간 사고의 손실비용 0.11 억원과, 안전대책이 적용된 시스템의 안전대책을 위한 연간 추가 유지보수비용 1 억은 모두 본 논문의 가정으로써, 실제 안전대책이 수립된 이후에 소요비용이 정량적으로 산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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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EC62278 (2002), 'Railway applications-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AMS', pp.59-65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1), '철도신호제품에 대한 신뢰성과 안전성 검증기준 제정 연구'보고서 

  3. Railtrack (2000), 'Engineering safety Management Issue 3, Yellow Book 3', Chapter 8 

  4.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5), '차상신호(ATP)시스템 구축사업의 RAMS활동계획서' 

  5. MIL-STD-882C (1993), 'System Safety Program Requirements' 

  6.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6), '차상신호(ATP)시스템 구축사업의 위험원도출 및 분석보고서(지상장치 인터페이스)' 

  7. IEC61882 (2001), 'Hazard and operability studies(HAZOP Studies) - Application guide' 

  8. Lloyd's Register Rail Limited/Atkins Rail Limited, 'Engineering Safety Management Engineers' Overview, Module 3: Change Fundamentals', pp.11 

  9. Lloyd's Register Rail Limited/Atkins Rail Limited, 'Engineering Safety Management Engineers' Overview, Module 3: Change Fundamentals', pp.88 

  10.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5), '철도사고 위험요인(PHA) 분석기술 개발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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