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00kW용 풍력발전기의 블레이드에 대한 유동/구조 연성해석
Analysis of Fluid Structure Interaction on 100kW-HAWT-blade 원문보기

한국가시화정보학회지=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v.4 no.1, 2006년, pp.41 - 46  

김윤기 (부산대학교 기게공학과 대학원) ,  김경천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one-way fluid 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FSI) on wind turbine blade was performed. Both a quantitative fluid analysis on 3-bladed wind turbine and a structural analysis using the surface pressure data resulting from fluid analysis were carried out. Streamlines and angle of attack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풍력발전기의 안정성 평가를 위해 블레이드가 정지해 있다고 가정하고 입구속도가 정지해 있을 때로부터 태풍이 불때의 평균풍 속(55m/s로 가정)까지 변할때의 날개 주위의 압력분 포 및 속도분포를 구하는 것이다. 둘째, 블레이드가 회전하고 있을 때 즉 풍속이 cut-in 조건(입구속도 5 m/s 로 가정)과 cut-out 조건(입구속도 25 m/s로 가정)의 범위에 있을 때 각 풍속에서의 회전익주위의 영각(Angle of attack)의 변화, 실속(stall)의 발생여부의 판단, 토크등을 알아봄으로서 풍력발전기에 대한 공력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로터의 회전익모델 및 공력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풍력발전기 주위의 유동의 특성을 수치해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입구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로터 전후면의 압력차는 증가하였고 영각 또한 증가하여 어느 속도를 지나면 스톨이 발생함을 유선을 통해 보였다.
  • 하지만 최근 컴퓨터 성능의 혁신적인 향상 및 프로그램 개발에 힘입어 새롭게 이를 이용한 많은 연구가 진행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동/구조 연성해석 이용하여 로터 블레이드의 공력학적 특성을 구조해석에 대한 고찰과 병행하여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풍력발전기 주위의 공기역학적 계산은 다음의 두가 지 측면에서 진행되었다. 첫째, 풍력발전기의 안정성 평가를 위해 블레이드가 정지해 있다고 가정하고 입구속도가 정지해 있을 때로부터 태풍이 불때의 평균풍 속(55m/s로 가정)까지 변할때의 날개 주위의 압력분 포 및 속도분포를 구하는 것이다. 둘째, 블레이드가 회전하고 있을 때 즉 풍속이 cut-in 조건(입구속도 5 m/s 로 가정)과 cut-out 조건(입구속도 25 m/s로 가정)의 범위에 있을 때 각 풍속에서의 회전익주위의 영각(Angle of attack)의 변화, 실속(stall)의 발생여부의 판단, 토크등을 알아봄으로서 풍력발전기에 대한 공력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반면, two way FSI는 계속적인 반복계산이 필요한 기법으로서 바람에 잎새가 흔들리는 것처럼, 변위가 유동의 영향을 많이 받고 유동 또한 모델의 이동에 따라 그 양상이 많이 달라지게 될 때 적용하는 기법이다. 풍력발전기의 경우 바람에 의한 변위가 크지 않아 구조물의 변위가 유동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여 one way FSI 기법을 적용하여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