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ishbein 모델을 이용한 패밀리 레스토랑의 호스트 호명제 서비스 타당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Validity of Host Call Service in the Family Restaurant using Fishbein Mod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7 no.4, 2006년, pp.753 - 758  

서광규 (상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안범준 (상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근래의 외국계 레스토랑의 국내 진출은 의식 서비스 품질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주는 계기가 되었으며, 고객 만족은 그 어떤 무엇보다도 중요한 비즈니스 활동의 목적으로 여기게 되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패밀리 레스토랑의 고객 만족을 위한 중요한 요소들을 규명하기 위하여, Fishbein의 행동모델을 이용하여 패밀리 레스토랑의 호스트 호명제 서비스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가설은 문헌연구를 통해 설정하였으며,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설문조사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기술통계, t-test. F-test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4개의 가설이 모두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패밀리 레스토랑의 호스트 호명제 서비스는 고객 만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도입되어야 함을 유추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패밀리 레스토랑의 호스트 호명제 서비스는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을 입증하였고, 패밀리 레스토랑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drastic increase of imported foreign restaurants provided the importance of service quality and the customer satisfaction is considered as the most important factors for the business activity. In order to identify the important factors for the customer satisfaction of the family restaur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객 차별화에 관점을 둔 CRM적 서비스의 개발의 필 요성으로 인하여 마케팅 기법만을 이용한 고객과의 관계 적 전략 보다는 통계적 타당성을 바탕으로 하여 고객 지 향적이고 친밀도가 높은 새로운 형식의 외식 마케팅 전 략의 구축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 이에 따라 연구의 방법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통계적 측면과 마케팅적 측면으로 나눠지는데, 통계적 측면에서는 패밀리 레스토 랑 중 2005년 매출부분 상위 4개의 업체를 표본으로 선 정하여, 자료수집을 위해 각 업체마다 80장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거하였고, 빈도분석을 통하여 주조사대상의 파악과 우리가 조사하고자 하는 주요 요소들의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 만족도와 고객만족이 재방문 의도와 가시적 효과와 새로운 서비스 인 호스트 호명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 있으므로 구매력에 높은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고객을 연구의 모집단으로 하였다. 서울 시 내에 소재하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 전체 매출액 기준으로 1위부터 4위까지의 업체(아웃백, 빕스, 베니건스, 티 지아이)를 연구의 표본업체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새롭게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는 호스트 호명제가 기존 고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즉, 긍정적인 영향인지 부정적 영향 인지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통계적, 마케팅적 기법들을 이용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관련하여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Fishbein 모델을 도입하여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호스트 호명제 서비 스의 타당성을 국내의 매출액기준으로 상위 1-4위까지의 패밀리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하여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패밀리 레스토랑의 고객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패밀리 레스토랑의 고객 만족도는 가시적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 호스트 호명제 서비스는 패밀리 레스토랑 의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