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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구전 마케팅 시나리오와 비즈니스 모델 개발
Design of Ubiquitous Referral Marketing A Business Model and Method 원문보기

한국 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12 no.1, 2006년, pp.163 - 175  

이경전 (경희대학교) ,  이종철 (경희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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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RFID를 이용한 구전 마케팅과 이를 용이하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한다. 그리고 한국 eBay와의 비교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성립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소비자 관점의 구전 시나리오와 기업 관점의 구전 시나리오를 통해 기존의 구전 마케팅의 한계점을 제시하였으며, 기존의 구전 마케팅의 특징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유비쿼터스 구전 마케팅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RFID를 이용하여 기업과 소비자, 소비자와 소비자간의 seamless한 networking을 가능하게 하며, 각 경제 주체의 인센티브(incentive) 체계를 이용하여 기업의 구전 마케팅을 용이하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vides a corporation's marketing strategy under a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a WOM(word-of-mouth) marketing using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technology and a business model which facilitates the word-of-mouth marketing. To this end, we examine the word-of-mouth commun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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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새롭게 나타나는 구전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함께 이를 원활하게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메쏘드 를 제안한다.
  • 이 섹션에서는 유비쿼터스 구전 마케팅을 이용한 판매상과 현재 eBay(www.auction.co.kr)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상과의 비용/수익 비교를 통해 RN-registered seller의 비즈니스 모델 참여를 위한 조건을 살펴보았다.<표 3>은 두 제품 판매상의 제품 판매 비용과 수익을 요약한 것이다.
  •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은 기업에게 더욱 많은 고객과의 접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새로운 기술을 기업의 경영활동에 접목하고자 하는 기업은 전사적인 차원에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고려해야 한다(Fleisch and Tellkamp, 2CKB). 현재 기업의 제품 생산, 물류 과정에 빠르게 도입 되고 있는 RFID 기술 역시 판매 이후의 과정까지 그 활용을 예상해야 하며,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RFID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은 제품의 판매과정 이후의 단계에서 RHD 기술을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이용하고자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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