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전효과를 위한 O2O 기반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방법: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O2O-based Social Media Marketing Method for Word-Of-Mouth Effect: Focused on the Analysis of Case Stud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403 - 413  

김희진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병주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소셜미디어는 효과적인 광고 매체로써 입소문 마케팅의 주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한 구전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에서 고객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아직까지 오프라인을 결합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서비스 및 방법의 부재로 인해 온라인 위주의 제한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오프라인에서 간편하고 쉽게 개인의 경험을 온라인으로 연결할 수 있는 O2O(Online to Offline) 기반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이를 적용한 실증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제안하는 방법의 효과성을 입증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유기적으로 온오프라인을 융합함으로써 고객은 개인화된 형태의 게시글을 통해 만족감을 얻게 되고, 기업은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유용한 양질의 CRM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소셜미디어 마케팅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media has recently become one of the primary tools for viral marketing as an effective advertising channel, in order to maximize effects of world-of-mouth through social media, it is very important to obtain customer experience-centric differentiated contents in offline. However, viral mark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오프라인에서 경험 중심의 개인화된 콘텐츠를 온라인 SNS로 실시간 확산시킬 수 있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결합한 O2O기반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적용한 사례분석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실질적인 브랜드 및 상품 체험을 한 후,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마케팅하여 온라인으로 입소문을 확산시키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O2O 기반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NFC(Near Field Communication)[16]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오프라인에서 간편하고 쉽게 개인의 경험과 행동을 온라인으로 연결할 수있는 방법이다.
  • 본 단계의 목적은 참여자가 uLike를 사용하기 위해 SNS와 연동된 NFC 태그를 발급받는 것이다.
  • 본 장에서는 uLike가 실제 오프라인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어떤 마케팅 효과가 있는지 적용 사례와 적용 결과를 살펴본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O2O 기반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방법을 제안하고, 실증 사례를 통해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CRM 전략의 핵심은? 소셜 CRM이라 함은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고객 관계관리 CRM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CRM은 주로 구현과 자동화 프로세스에 초점을 둔 반면, 소셜 CRM에서는 고객과 기업 사이의 대화가 전략의 핵심이다[8]. 따라서 소셜미디어를 토대로 한 소셜 CRM을 이용한 마케팅에서는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얻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식으로 수행되어야 한다[9].
O2O란 무엇인가? 각각의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기반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것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짐으로 인해 온오프라인 활동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O2O(Online to Offline)가 요구된다[10][11]. O2O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로, 온라인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소비자를 유도하는 쌍방향 마케팅을 의미한다[11-13].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O2O 기반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성공사례들이 소개되면서 이와 관련한 마케팅 하는 기업 들의 사례가 급격하게 증가하고는 있지만, 소셜미디어의 체계적인 계획과 활용이 부족하고,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유기적으로 연동할 수 있는 서비스 및 방법의 부재로 그 성과는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14][15].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의 장점은? 소셜미디어는 TV, 라디오, 신문과 같은 기존 매스 미디어와 달리 실시간 서비스이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정보 파급력이 매우 크다. 이를 활용한 마케팅의 장점은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이 아닌 고객의 참여, 공유, 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고, 확보한 팔로워나 팬 이외에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파할 수 있는 특성(예: 트위터의 리트윗, 페이스북의 ‘좋아요’)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18]. 관심이 있어할만 한 사용자의 체험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입소문이 나서 상품이나 브랜드의 노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고, 고객과의 신뢰를 기반으로 관계지향적인 마케팅을 함으로써 고객들의 긍정적인 반응과 브랜드에 대한 높은 로열티를 확보할 수 있다[9][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W. G. Mangold and D. J. Faulds, "Social Media: The New Hybrid Element of the Promotion Mix," Business horizons, Vol.52, No.4, pp.357-365, 2009 

  2. K. Lerma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in News Aggregation," Internet Computing, IEEE, Vol.11, No.6, pp.16-28, 2007. 

  3. D. M. Boyd and N. B. Elison,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Engineering Management Review, IEEE, Vol.38, No.1, pp.16-31, 2010. 

  4. http://www.exacttarget.com/products/social-media-marketing/radian6 

  5. http://www.google.com/analytics 

  6. 이병엽, 임종태, 유재수, "빅 데이터를 이용한 소셜 미디어 분석 기법의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211-219, 2013. 

  7. 최병정, 김혜진, 김자호, 진서훈, "빅 데이터 시대의 CRM을 위한 데이터 분석,"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1, No.1, pp.19-27, 2012. 

  8. N. Woodcock, A. Green, and M. Starkey, "Social CRM as a Business Strategy," Journal of Database Marketing & Customer Strategy Management, Vol.18, No.1, pp.50-64, 2011. 

  9. D. Evans, "Social Media Marketing: The Next Generation of Business Engagement," John Wiley & Sons, 2010. 

  10. P. Mourdoukoutas and G. J. Siomkos, "Seven Principles of WOM and Buzz Marketing,"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09. 

  11. EC 연구회, 조은아, 오투오 마케팅 혁명: 28가지 전략, 비즈니스맵, 2015. 

  12.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424506&cid42107&categoryId42107 

  13. 김대건, "O2O(Online-To-Offline) 동향과 시사점," 정보통신방송정책, 제26권, 제22호, pp.1-20, 2014. 

  14. 김희진, 최병주, 박찬목, "RFID 기술을 이용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서비스," 한국IT서비스학회 추계학술대회, pp.142-145, 2012. 

  15. 장윤희,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과에 대한 연구- 포탈 광고, 블로그, SNS 채널의 특징과 성과 비교를 중심으로-," 디지털정책연구, 제10권, 제8호, pp.119-133, 2012. 

  16. F. Michahelles, F. Thiesse, A. Schmidt, and J. R. Williams, "Pervasive RFID and Near Field Communication Technology," IEEE Pervasive Computing, Vol.6, No.3, pp.94-96, 2007. 

  17. K. Hersant, "9 Best Practices of Social Media Marketing," Software World, Vol.42, No.6, pp.21-22, 2011. 

  18. A. Kaplan and M. Hanenalein, "Users of the World, Unite! The Challenge and Opportunities of Social Media," Business Horizons, Vol.53, No.1, pp.59-68, 2010. 

  19. D. Kiron, D. Palmer, A. N. Philips, and N. Kruschwitz, "Social Business: What Are Companies Really Doing?," MIT Sloan Management Review, Vol.53, No.4, pp.1-32, 2012. 

  20. M. A. Stelzner, "Social Media Marketing Industry Report. How Marketers Are Using Social Media to Grow their Businesses," Social Media Examiner, 2014. 

  21. E. Keller and J. Berry, "Word-of-mouth: The Real Action Is Offline," Advertising Age, Vol.77, No.49, pp.20-28, 2006. 

  22. http://www.youtube.com/watch?v_P-zA90yI64 

  23. 이성준, "SNS 광고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관여도의 역할에 대한 고찰: 페이스북 뉴스피드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4권, 제9호, pp.188-202, 2014. 

  24. 한규훈, "SNS 광고효과에 대한 영향요인 연구- 페이스북 이용자 분석을 토대로," 홍보학 연구, Vol.16, No.3, pp.132-168, 2012. 

  25. 이경렬, "페이스북광고의 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0권, 제4호, pp.39-84, 2012. 

  26. http://www.nxp.com/documents/other/R_10014.pdf 

  27. http://www.ulike.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