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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형 변형을 고려한 자동차 펜더패널의 성형해석
Forming Analysis of Automotive Fender Panel Considering Die Deformation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5 no.5 = no.86, 2006년, pp.387 - 394  

송민재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정밀기계공학과) ,  금영탁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ee the effect of die deformation on the forming analysis of sheet metals, the draw-ins, strains, and spring-backs of an automotive fender panels are numerically simulated by considering the die deformation found by the simultaneous structural analysis of press and dies. By coupling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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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금형의 변형이 성형해석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기 위하여 드로우 공정에서 자동차용 펜더 패널의 금형 구조해석과 성형해석을 연계하여 해석하였다. 프레스와 금형의 상호작용을 고려하기 위하여 프레스와 금형을 일체로 모델링하였고 성형해석 결과에서 얻은 패널의 두께 정보를 gap 요소로 대체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고 각 금형의 응력 및 변형을 구하였다.

가설 설정

  • 초기 성형 공정은 상형 다이와 펀치의 접촉이 적어 금형 변형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성형 공정이 90% 진행됐을 때 즉, 상형다 이가 펀치와 블랭크 홀더 전면적에 하중을 전달하기 시작할 때, 금형의 변형이 일어나기 시작한다고 가정하였다. 강체 금형 해석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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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E. Becchio, A Chiara, R.Fileccia, M. Mastrocola, 1998, Use of FEM in the drawing die structure design, SAE paper 982274, pp. 35-39 

  2. B. Singh, G. Davis, P. Haigh, 1996, Applications of casting design and manufacturing technologies to reduce body tooling cost and lead time, IBEC96 Body Assembly & Manufacturing, pp. 1-5 

  3. M. Farielo, G. Belingardi, 1997, Considerations on the role of the acyual blank holder in the generation of the restraining force, SAE paper 970988, pp. 262- 267 

  4. 인정제, 신용승, 김헌영, 2001, 차체용 드로우다이의 블랭크 홀더 굽힘 변형 해석, 한국공작기계 학회 논문집, 제 10 권 제 3 호, pp. 68-74 

  5. 서대윤, 이민철, 전만수, 1998, 보강링에 의하여 예압된 냉간단조금형구조의 탄성유한요소 해석, 한국소성가공학회지 제 7 권 제 4 호, pp. 347-353 

  6. 송민재, 금영탁, 이종문, 이인규, 송명환, 박진수, 2004, 자동차 펜더 패널 복동 프레스 금형 구조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 2004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pp. 1153-1158 

  7. 박용국, 1998, 프런트 도어의 드로잉 공정해석과 프레스 금형 제작공정에 관한 연구, 한국소성가공학회지 제 7 권 제 6 호, pp. 586- 592 

  8. 정기욱, 이종문, 금영탁, 이승열, 안인혁, 황의정, 박진수, 2004, 자동차 패널 전 스탬핑 공정의 시뮬레이션과 현장 트라이아웃, 한국소성가공학회 2004 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64-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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