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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able Vertex Shader를 내장한 3차원 그래픽 지오메트리 가속기 설계
Design of a 3D Graphics Geometry Accelerator using the Programmable Vertex Shader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SD, 반도체, v.43 no.9 = no.351, 2006년, pp.53 - 58  

하진석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형기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상연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광엽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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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텍스 쉐이더는 fixed function T&L(Transform and Lighting) 엔진의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이전보다 다양한 3D 그래픽 효과를 표현하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본 논문의 쉐이더는 DirectX 8.1 의 Vertex Shader 1.1 과 OpenGL ARB에 기초하여 설계하였다. 버텍스 쉐이더는 벡터 연산을 위하여 4개의 ALU로 구성된다. 작은 면적의 저전력 설계를 위하여 32비트 부동소수점 데이터 형식을 24비트 데이터 형식으로 대체하였다. 버텍스 쉐이더 코어의 동작 검증을 위하여 Xilinx Virtex2 300M gate 모듈을 사용하였다. 시납시스 합성결과 TSMC 0.13um 공정에서 115MHz의 주파수로 동작가능하고, 12.5M Polygons/sec 의 연산성능을 보였다. 버텍스 쉐이더 코어의 면적은 동일 공정에서 11만 게이트를 차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ertex Shader is designed to show more 3D graphics expressions, and to increase flexibility of the fixed function T&L (Transform and Lighting) engine. Design of this Shader is based on Vertex Shader 1.1 of DirectX 8.1 and OpenGL ARB. The Vertex Shader consists of four floating point ALUs for vec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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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휴대 정보기기 시스템에서 더욱 향상된 실시간 3D 그래픽 가속 능력을 갖는 그래픽 시스템의 SoC (System on Chip) 구현을 위해 효과적인 Geometry 처리 구조를 연구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3D 그래픽 Geometry 처리과정에서 3D 그래픽 표현에 프로그래머의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하는 Vertex Shader 프로세서를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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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akoto Awaga, Tatsushi Ohtsuka, Hideki Yoshizawa and Shigeru Sasaki, '3D Graphics Processor Chip Set,' IEEE Micro, pp.37-41. dec., 1995 

  2. J. C. Jeong, W. C. Park, W. Jeong, T. D. Han, M. K. Lee 'A Cost-Effective Pipelined Divider with a small Lookup Table', IEEE Transactions on Computers, pp.489-495. 2004 

  3. Tomas Akenine-Moller, Eric Hainess 'REALTIME RENDERING', Second Edition, AKPeters Natick, Massachusetts, 2003 

  4. James C. Lelterman. Learn Vertex and Pixel Shader Programming with $DirectX{\circledR}$ 9. Wordware Publishing, Inc. 

  5. 김재우, 모바일 3D 그래픽을 위한 음영처리 프로세서 설계 (서경대학교 대학원2004년 12월) 

  6. 박용진. 역함수를 이용한 작은 룩업테이블을 갖는 조명처리 지수 연산 유닛.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4년 12월) 

  7. Microsoft MSDN Vertex Shader 1.1 (http://msdn.microsoft.com/archive/default.asp?url/archive/en-us/directx9_c/directx/graphics/reference/Shaders/ VertexShader1_1/vertex.asp) 

  8. Woo Kyeong Jeong, 'A SIMD-DSP/FPU for High- Performance Embedded Micro processors,' Phd Thesis, Yonsei University, Dec, 2002 

  9. Inseok Song, JinSeok ha, MyungHwan Kim, KwangYeob Lee, TaeHyun Jo, 'A Design of a Verification System for a Hardwired 3D Graphics Geometry Engine', The 13th Korean Conference on Semiconductors, pp.887-888, 2006 

  10. Juho Sohn, Ramchan Woo, Hoijun Yoo, 'A Programmable Vertex Shader with Fixed-Point SIMD Datapath for Low Power Wireless Applications', The Eurographics Association 2004, pp. 107-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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