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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속도 측정의 실무적용을 위한 테이프스위치 센서 방식과 영상 프레임 분석방법의 비교연구
A Comparison Between the Tape Switch Sensor and the Video Images Frame Analysis Method on the Speed Measurement of Vehicle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TC, 통신, v.43 no.9 = no.351, 2006년, pp.120 - 127  

김만배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  현철승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  유성준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  홍유식 (상지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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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교통단속장비는 속도 측정을 위해 루프 검지기를 이용하고 있으며 동 검지기의 신뢰도 평가는 주로 비디오카메라 촬영을 통한 영상프레임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왔다. 그러나 영상프레임분석 방법은 국가 공인검사방법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무인교통단속장비의 검정 분석 대상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자료 분석에 소요되는 경제적 비용과 소요 시간이 큰 폭으로 늘어나 실무적 어려움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차량 속도 측정의 실무적용의 용이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영상 프레임 분석 방법을 대체 내지는 보완하여 속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속도 측정 방법의 도입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상 프레임 분석 방법을 대체하고 속도정확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테이프 스위치 센서를 이용한 속도 측정 시스템을 통하여 동 시스템의 신뢰도 및 현장 적용 여부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성한 테이프 스위치 센서를 이용한 속도 측정 방식과 프레임분석에 의한 기존 방식과의 비교 분석한 결과, 대체 사용하여도 무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테이프스위치 센서를 이용한 속도측정 장치는 교통단속시스템의 실무적 검수 검정을 단시간 내에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향후 속도측정용 시험 장비로써 현장 적용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the vehicle enforcement system(VES) detects speeding vehicle using two inductive loop detectors. And the speed reliability of theirs are evaluated through the analysis of image frame which is captured from video camera. This method is validated to evaluate VES on Korea Laboratory Accredit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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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테이프 스위치 센서를 활용한 이동용 루프검지기 과속판정 보조 장치를 구성하고, 보조장치의 속도측정의 신뢰성 등을 검토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무인단속카메라 시스템의 과속판정 검정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현행 비디오카메라 촬영을 통한 프레임 분석방법의 대안으로써, 파형 분석방식의 테이프 스위치 센서를 이용한 속도 검정장치를 구성하고 동 장치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검정장치로서 문제점을 점검하고 실무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의 범위는 무인교통단속장비에 활용되고 있는 루프검지기의 과속판정에 대한 신뢰도 평가 방법인 영상 프레임 분석방법과 그 한계를 분석하고 테이프 스위치 센서 주파수 파형을 활용한 과속 판정 신뢰도 평가 방법의 유용성을 검토한다.
  •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테이프 스위치 센서를 활용한 속도 측정장치를 구성하고 동 장치가속도검증 시험장치로서 실무 적용 가능성이 있는지를 현장 실험을 통해 평가한다.
  •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비디오카메라 촬영을 통한 영상 프레임 분석방법과 테이프 스위치 센서를 활용한 방법의 비교를 통해 실무적용의 대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테이프 스위치 센서를 활용한 속도 측정장치를 구성하고 동 장치가속도검증 시험장치로서 실무 적용 가능성이 있는지를 현장 실험을 통해 평가한다.
  • 테이프스위치센서의 오차분석의 기준 속도를 산출하기 위한 영상 프레임분석 목적으로 1차와 2차 루프 검지기 .후 10m 거리에 흰색 마킹(Marking)을 하였고 차량 정면과 측면 방향에 비디오카메라를 설치하여 통과 차량의 영상을 모두 녹화하였다.

가설 설정

  • O 귀무가설 Ho: 두 속도측정방식의 분산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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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무인교통다속장비 성과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2004. 4 

  2.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의 효과분석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1999. 12 

  3. 강정규, '2중 루프검지기 속도측정 정확도 개선 알고리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5호, 2002. 10 

  4.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루프검지기 속도측정 신뢰도 제고 방안 연구', 1999. 12 

  5.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단속용 무인장비 인수 성능시험 보고서', 2001. 2 

  6.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무인교통단속시스템 WRJARYWJDTLGJA 개선방안연구', 2002 

  7. Microsys Co., 'Laser Speed Gun LR90-235/9', http://www.microsys.co.kr 

  8.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TS장비·시스템 성능평가 및 신기술 지정보호체계 구축 연구', 2004 

  9. Traffic Technology International, 'Finger on the Pulse Piezos on the rise', June/July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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