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인터넷 서점 이용동기 및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tivations and Determinants of College Students' On-line Bookstore Utiliza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7 no.3, 2006년, pp.59 - 73  

정현욱 (원광대학교 정치행정언론학부) ,  강혜영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터넷 서점 이용실태를 실증적으로 규명한 것이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인터넷 서점 이용 동기 구조는 어떠한가? 둘째, 대학생의 인터넷 서점 이용 및 구매행위의 결정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대학생의 인터넷 서점 이용행태와 구매하는 도서장르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215 명의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2005 년 10 월 10 일에서 17 일까지 8 일간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보면, 첫째 대학생의 인터넷 서점 이용 동기 구조는 모두 3 가지 요인 - 편의추구 동기, 대인관계 추구 동기, 정보추구 동기 -로 나타났다. 둘째, 편의 추구 동기가 많은 대학생일수록, 인터넷 서점에 대한 관여도와 만족도가 높은 대학생일수록 자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서시간이 낮은 학생일수록 인터넷 서점에서 책을 구매하는 경향이 많았다. 인터넷 서점에 대한 높은 신뢰도와 만족도를 가진 대학생들 이 인터넷 서점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책을 구입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 서점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대학생일수록 이용에 있어서 만족도가 높았다. 또 인터넷 서점 관여도가 높은 대학생들은 소설이외의 문학도서, 실용취미도서, 국내외소설, 교양도서 순으로 구입하였다. 향후 인터넷 서점의 활성화 정책은 주요 독서 계층인 대학생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이들의 신뢰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empirically examine college students' on-line bookstore utilization status. The focus of this study was placed on three major issues. First. what are the college students' motivations in using on -line' bookstore. Second. what are the major determinants of college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인터넷 서점 이용 동기구조가 어떠한가, 대학생들의 인터넷 서점의 이용 및 구매행위에 미치는 변수는 무엇인가, 대학생들의 인터넷 이용행태와 인터넷에서 구매하는 도서 장르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경험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서울과 중소 도시 지역의 대학생 215명을 대상으로 2005년 10월 10일에서 10월 17일까지 8일간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서점의 확대와 출판문화에 끼치는 영향에 고려할 때 인터넷 서점이용자들의 행태를 연구해야 할 필요성에서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주요 독서향유자라고 할 수 있는 대학생의 인터넷 서점 이용행태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는데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표집 방법 및 측정 방법의 한계점을 안고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인터넷 서점에 관한 관여도 및 민족 도와 특정 도서 장르구입 여부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인터넷 서점에 관한 관여도 및 만족도가 높은 대학생들이 특정 분야의 도서를 더 인터넷으로 구매할 것이라는 전제 속에서 이루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인터넷 서점에 관한 관여도 및 민족 도와 특정 도서 장르구입 여부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인터넷 서점에 관한 관여도 및 만족도가 높은 대학생들이 특정 분야의 도서를 더 인터넷으로 구매할 것이라는 전제 속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인터넷 서점 관여도 및 만족도와 그들의 특정 분야 구매 선호도를 규명하기 위하여 이 들을 상관관계 분석에 회부하였다.
  • 이러한 연구는 인터넷 서점에 관한 관여도 및 만족도가 높은 대학생들이 특정 분야의 도서를 더 인터넷으로 구매할 것이라는 전제 속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인터넷 서점 관여도 및 만족도와 그들의 특정 분야 구매 선호도를 규명하기 위하여 이 들을 상관관계 분석에 회부하였다. 분석 결과는[표 5]에 제시되었다
  • 인터넷 서점 이용자들이 왜 인터넷 서점을 이용하고 있는지 즉 그들의 이용 동기와 이들의 인터넷 서점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밝혀내는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그것은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인터넷의 성패는 이용자에 관한 이해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연구를 토대로 하여 인터넷 서점 이용자의 이용 동기 및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들에 의하면 인터넷 서점은 고가의 상품이 아니므로 이용자들은 전문적 지식이 필요 없기 때문에 대체로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단계를 거쳐서 2차 경로에서 쇼핑이 이루어지며 방문확률이 서적을 구입하는 매출행위와 연결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서 인터넷 서점을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의 기준이 접속 수라면 인위적으로 접속 건수를 늘려서 우선적으로 소 개 될 수 있도록 할 필요를 제시하였다.17)오정은 .

가설 설정

  • 10대나 책을 읽어볼 시간이 거의 없는 직장인이다.1) 이제 뉴미디어 독서 채널 등장으로 기존의 독서문화가 변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고성희. 인터넷 쇼핑이 서점 입지 및 서적 물류 구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2. 김은희. 인터넷 서점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2002 

  3. 김석진. 인터넷 서점이용자의 도서구매행위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00 

  4. 노병성, 김정기. '가성사점의 현황과 과제' 한국출판유통정보화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출판학회 제8회 정기학술대회(1999.7) 

  5. 대한상공회의소, http://dl.korcham.net/data01_view.asp?id1686.(2005.12.10) 

  6. 동아일보, 2005년 5월 2일자 

  7. 박광순, 조명휘. '인터넷의 윕블로그 이용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8권, 5호(2004. 10), pp.270-296 

  8. 박성희, 최준호. '인터넷 이용동기와 이용행태간 상관관계에 관한 탐색적 비교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8권, 4호(2004.8), pp.243-270 

  9. 손서연, 손갑성. '사이버공간에서의 쇼핑행태모형-컴퓨터 쇼핑몰과 인터넷 서점을 중심으로' 대한국토. 도시계획학회지, 제39권, 3호(2004.6), pp.179-191 

  10. 안재현. '방송사 웹사이트에 대한 이용자의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7권, 1호(2003.2), pp.191-215 

  11. 오병석. '인터넷 서점등장으로 인한 출판유통구조변화' 출판산업의 변화와 전망 범우출판포럼 (2003.6) 

  12. 오정은, 이승창, 이호근. '인터넷 서점 유형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Information System Review, 4(2)(2002.12), pp.133-152 

  13. 엄건석. 인터넷 서점의 출판물 유통현황 및 발전방향연구. 석사학위 논문,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03 

  14. 임홍조. 2004년 제8회 국민독서실태조사. 서울: 문화관광부, 2004 

  15. 정현욱, 강혜영. '남녀대학생의 독서매체활용에 관한 계량적 연구.' 서지학연구, 제29집(2004.12), pp.165-187 

  16. 정현욱, 이동기. '지역축제 인터넷 사이트 이용자의 주관성 구조유형에 관한 Q 분석.'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5권, 2호(2004.8), pp.325-346 

  17. 정현욱, 강혜영, 김선남. '인터넷 서점 이용자의 주관성에 관한 Q분석.'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제36권, 2호(2005.6), pp.197-220 

  18. 조명래. 전통적 서점에서 가상서점으로 이행-아마존, 종로, 영풍, 교보 사례 중심-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1998 

  19. 중앙일보, 2004년 6월 1일자 

  20. 최원태, 김미영. '가상서점의 실태분석.' 국회도서관보, 제37권, 4호(2000.7-8), pp.38-60 

  21. 최이규, 김광석. '인터네 서점 알라딘의 시장진입과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8권 2호(2003.5), pp.127-156 

  22. 통계청, http://www.nso.go.kr/newnso/notice/report_view.html?content_id3426, [인용 2005.12.10] 

  23. 한국일보, 2005년 8월 24일자. http//www.blog.naver.com/sun9748/140010626925 [인용, 2005.12.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