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서점 리뷰가 도서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urchasing of books on Internet Bookstore Review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15년도 제22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5 Aug. 20, 2015년, pp.109 - 114  

백승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손수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이주영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이지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 서점은 대형 프랜차이즈 서점만으로도 1백 60여 종에 이른다. 국내 서적 거래의 규모는 약 3조원인데, 이 중 인터넷 서점이 차지하는 규모는 1999년의 150억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01년에는 1200억으로 전체 규모의 약 4%를 차지할 정도다. 출판시장이 감소되고 인터넷 서점의 시장점유율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터넷 서점의 도서 구매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출판시장을 되살리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서점의 활용 방안 중 이용자들에게 제공되는 인터넷 서점 내 리뷰가 이용자들의 구매 확정 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에 따라 공공도서관 이용자 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 서점 리뷰가 인터넷 서점 이용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인터넷 서점 리뷰 외에 구매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이 있는지 연구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도서 구매량과 인터넷 서점 리뷰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인터넷 서점 리뷰에 흥미 여부가 도서 구매량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윌콕슨의 순위합 검정을 실시한 결과, 유의확률은 0.
  •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 리뷰의 영향은 다양한 사례와 연구를 통해 이미 증명된 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서점과 온라인 쇼핑몰의 유사점에 착안하여 인터넷 서점 리뷰가 인터넷 서점을 이용한 도서 구매자의 도서 구매 확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인터넷 서점 리뷰 외에 구매자의 구매에 영향을 주는 기타 다른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서점 리뷰가 구매자의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과 인터넷 서점 리뷰 외의 영향을 주는 요인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 인터넷 서점과 관련된 행동내용, 특히 구매내용을 알아보기 위해서 자주 방문하는 인터넷 서점 유무에 대해 질문하였다. 그 결과 85명 중 자주 방문하는 인터넷 서점이 있는 사람이 55명(65%)으로 나타났으며, 자주 방문하는 인터넷 서점이 없는 사람이 30명(35%)으로 나타났다.
  • 인터넷 서점에서 제공되는 리뷰가 구매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인터넷 서점을 자주 이용하고, 리뷰를 구독하는 이용자는 구독하지 않는 이용자와 독서생활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인터넷 서점 리뷰를 참고하는 이용자가 도서 구매 권수가 더 많을 것이다.
  • 이는 p>0.05보다 큰 결과로, 인터넷 서점 리뷰 흥미 유무와 한 달 평균 도서 구매 권수는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귀무가설을 채택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 국민 독서 실태 조사 결과 성인의 연평균 독서율은? 문화관광부에서 수행한 2013 국민 독서 실태 조사 결과 성인의 연평균 독서율은 71.4%로, 2011년보다 4.6% 증가했으며, 학생의 연평균 독서율도 96.
소비자는 판매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어떻게 판단하는가? 소비자는 판매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상업성이 짙은 정보로 판단한다. 때문에 다소 신뢰성이 떨어지지만, 사용경험이 있는 타인이나 전문가로부터 제공받은 정보는 객관적인 정보로 판단하여 신뢰한다.
2013 국민 독서 실태 조사에서 독서율이 확대된 주요 요인은? 2% 증가했다. 확대의 주요요인으로는 공공도서관 이용률 증가(11년 22.9% → 13년 30.3%), 2012년 독서의 해를 맞이한 행사 운영 및 독서 캠페인 전개, 지방자치단체의 ‘책 읽는 도시’ 사업 추진 등을 꼽았다. 그러나 이 같은 활달한 독서량의 증가와 반대로 2013년도 출판 산업의 생산지수는 정체현상을 보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