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된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의 특성과 모형을 탐색한 후 6개의 구성요소로 시스템을 설계하고 그에 따라 시스템을 학습 안내, 학습 문제, 모둠 학습실, 학습 결과, 학습 도우미, 자유 게시판 등 6개의 요소로 구성하였다. 또한, 구현된 시스템을 실제 ICT 활용 초급자에게 적용한 결과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이 기존의 off-line 강의식 수업 방식에 비해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학습 흥미도, 토론 참여도, 맞춤 클리닉 활용도, 학습자의 태도 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된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의 특성과 모형을 탐색한 후 6개의 구성요소로 시스템을 설계하고 그에 따라 시스템을 학습 안내, 학습 문제, 모둠 학습실, 학습 결과, 학습 도우미, 자유 게시판 등 6개의 요소로 구성하였다. 또한, 구현된 시스템을 실제 ICT 활용 초급자에게 적용한 결과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이 기존의 off-line 강의식 수업 방식에 비해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학습 흥미도, 토론 참여도, 맞춤 클리닉 활용도, 학습자의 태도 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a web based PBL system for ICT training. We surveyed special qualities and a learning model which have been researched for web based PBL system. According to the result of preceding research, we designed a web based PBL system consisted of teaming guidance,...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a web based PBL system for ICT training. We surveyed special qualities and a learning model which have been researched for web based PBL system. According to the result of preceding research, we designed a web based PBL system consisted of teaming guidance, learning subject, collaboration learning, loaming result, help center, bulletin board. Also, We applied the web based PBL system to beginner.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is application, it was found that the students had more interest in learning and utilization of the system when using the web based PBL system. And the web based PBL system was very useful in setting up a problem-solving plan and a ICT learning plan.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a web based PBL system for ICT training. We surveyed special qualities and a learning model which have been researched for web based PBL system. According to the result of preceding research, we designed a web based PBL system consisted of teaming guidance, learning subject, collaboration learning, loaming result, help center, bulletin board. Also, We applied the web based PBL system to beginner.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is application, it was found that the students had more interest in learning and utilization of the system when using the web based PBL system. And the web based PBL system was very useful in setting up a problem-solving plan and a ICT learning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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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ICT 활용 교육이 변화하는 시대에 대비하고, 일상생활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단순히 기능 중심의 소프트웨어를 익히기보다는 일상의 문제 상황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그 지식이 학습과정 안에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교수. 학습방법이 이루어져야 한다 [2].
넷째, 구현된 '웹 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이 아동의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ICT 활용 교육의 중심이 되고 있는 웹 기반 학습과 문제중심 학 습 모형을 고찰하고 웹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초급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ICT 활용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ICT 웹 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이 실제 교수-학습에서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과 시스템 사용의 용이성, 흥미도, 활용도, 학습자의 태도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실험 내용은 첫째, '웹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이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CT 교육의 교수. 학습방법 개선 목적으로 아동의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을 위해 본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제안 방법
'웹 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이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시스템을 적용한 집단과 워드프로세서 기능 위주의 강의식 off-line 학습을 한두 집단 간의 워드프로세싱 기능 차이를 두 집단 간의 평균 차이를 검증하는 T-test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해본 결과, [표3]과 같이 나타났다.
개인과제는 '역사표를 만들어 봐요', '탐구보고서', '초대장', '그림이 있는 달력 만들기', '챠트가 있는 보고서 만들기' 등으로 개인 스스로 워드 프로세싱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제를 [그림4]와 같이 개발하여 제시하 였다.
이 검사지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투입하여 '잘함'(, 3) '보통(2)', '못함(1)' 3개 등급으로 학습자가 자가평 가하여 그 능력을 사전에 검증하였다. 그리고, 사후에 동일한 검사지를 투입하여 검사 결과를 분석자료로 활용 하였다.
넷째, 학습자간, 학습자와 교사 간, 학습자와 전문가 간 의 수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환경으로 설계한다.
다섯째, '웹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에 대한 사용의 용이성, 학습 흥미도, 활용도, 학습자의 태도를 조사, 분 석하였다.
둘째 실험집단에는 본 시스템을 투입하여 매주 1시간씩 컴퓨터 실 수업과 on-line 학습을 병행한다. 통제집 단에는 일반적인 수업방법으로 매주 1시간씩 컴퓨터실에서 off-Hne 강의식 수업만을 실시한다.
둘째, '웹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에 대한 사용의 용이성, 흥미도, 활용도, 학습자의 태도를 조사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ICT 교육의 내용을 분석하여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적용할 수 있는 워드프로세서 관련 문제를 개발하였다.
또한, '웹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에 대한 설문지를 학습을 마친 후 실험집단에 투입하여 본 시스템 사용의 용이성, 흥미도, 활용도, 학습자의 태도를 설문하여 그 결과를 조사하여 자료로 활용하였다.
모둠과제는 '학급신문 만들기', '역사신문 만들기', '환경신문 만들기', '가족신문 만들기' 등으로 워드프로세서의 종합적인 활용능력을 키울 수 있는 문제를 개발하여 [그림5]와 같이 제시하였다. 모둠별로 협동학습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워드프로세싱 기능을 종합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모둠과제는 '학급신문 만들기', '역사신문 만들기', '환경신문 만들기', '가족신문 만들기' 등으로 워드프로세서의 종합적인 활용능력을 키울 수 있는 문제를 개발하여 [그림5]와 같이 제시하였다. 모둠별로 협동학습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워드프로세싱 기능을 종합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문제가 정의되면 해결방안 설계 단계에서 정의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 후 자료 수집 및 조사 단계에서 학습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알아야 할 사실들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조사한다.
문제 해결 단계에서 학습자들은 설계한 문제 해결안에 따라 수집하고 조사한 자료들을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문제가 해결되면 제시된 문제의 본질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문제 해결이 완벽하게 이루어졌는지를 검토한 후 문제 해결이 미흡하다면 문제의 정의, 해결방안 모색, 자료 수집 및 조사, 문제해결 등의 각 단계를 검토하여 적합하지 못한 부분이 발견되면 해당 단계로 되돌아가 다시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적용 결과를 검증하고자 'ICT 교육 운영지침' 및 '대구광역시 단계별 ICT 활용 능력 기준표'를 참고로 워드프로세서 영역에 대한 활용능력 검사지를 재구성하여 활용하였다.
셋째, 웹 기반 문제중심 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웹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였다.
연구에서는 ICT 웹 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이 실제 교수-학습에서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과 시스템 사용의 용이성, 흥미도, 활용도, 학습자의 태도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실험 내용은 첫째, '웹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이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하 였다.
앞에서 제시한 '웹 기반 문제중심 학습 모형'과 '설계방향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먼저 웹 기반 문 제중심 학습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학습활동 내용은[표 1]과 같다.
이 검사지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투입하여 '잘함'(, 3) '보통(2)', '못함(1)' 3개 등급으로 학습자가 자가평 가하여 그 능력을 사전에 검증하였다. 그리고, 사후에 동일한 검사지를 투입하여 검사 결과를 분석자료로 활용 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웹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을 적용하기 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하여 워드프로세싱 기능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 이 동질 집 단인지를 확인한다.
시스템 개발을 위한 방법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웹 기반 학습과 문제중심 학습 모형을 고찰하고, ICT 교육을 위한 '웹기반 문제중심 학습 모형'을 구안하 였다.
첫째, 학습자 중심의 문제 해결 환경으로 학습자가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문제 상황에 대한 개인과 모둠의 코너를 구분하여 제시한다. 둘째,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을 위한 시스템이므로 사전에 학생 ICT 활용 능력을 자가진단할 수 있는 측정 도구의 제공으로 ICT 학습 계획 수립에 도움을 준다.
개인과제 및 모둠과 제가 해결되면 그 결과를 탑재하여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학습 결과물방을 [그림기과 같이 구현하였다. 학습 결과물은 개인 또는 모둠별로 탑재할 수 있으며 탑재된 자료를 자유롭게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학습문제는 개인과제와 모둠과 제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학습자들은 학습문제를 먼저 파악하고 개인과 제나 모둠과제를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습자가 학습문제 해결에 필요한 참고자료, 문제 해결과 관련된 질문사항, 정보공유, 건의사항 등을 게시하도록 하여 다른 모둠과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그림11]과 같이 '자유게시판'을 구현하였다. 자유게시판에서는 문제 해결과 관련 없는 개인의 고민이나 하고 싶은 말, 학습을 하면서 느낀 점이나 앞으로의 생각, 재미있는 유머나 이미지 등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 간에 친근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학습문제는 개인과제와 모둠과 제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학습자들은 학습문제를 먼저 파악하고 개인과 제나 모둠과제를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습자들이 학습 내용을 잘 이해하고 효과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학습도우미방을 구현하였다. 학습 도우미방에서는 'ICT 활용능력 진단', '맞춤 클리닉', '묻고 답하기' 등의 보조학습이 제공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0 0광역시 내 초등학교 6학년 남학생 39명, 여학생 35명 총 7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37명(남20, 예7), 통제집단 37명(남19, 예8)으로 구성하여 '웹기 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두 집단 간의 워드프로세싱 기능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 간의 평균 차이를 검증하는 T-test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해본 결과, [표2]와 같이 나타났다.
이 실험의 결과 분석은 SPSS 10.0의 독립 표본 T검증 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2장에서 제시한 안성훈(2002)의 '웹 기반 문제중심 학 습 모형'을 바탕으로 '웹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을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설계하였다.
성능/효과
'웹 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의 토론실을 활용하여 토론에 참여한 정도를 조사한 결과 '아주 그렇다' 37.8%, '그렇다' 243%로서 대체로 학습자들은 토론에 잘 참여하고 있으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학습자들도 37.8%로 나타났다.
'웹 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을 활용한 워드프로세서 학습 흥미도를 조사한 결과 '아주 그렇다' 67.6%, '그렇다' 21.8%로 응답하였으며, 학습자 대부분이 워드프로세서 기능 중심의 강의식 수업보다는 문제중심 학습을 통해 학습 하는 것이 더 흥미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웹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두 집단 간에 워드프로세싱 기능에 대한 사후검사 자료를 T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56.84, 통제집단이 52.65로 실험집단이 4.19 더 높게 나타났다. 표준편차도 실험집단이 4.
첫째, 학습자 중심의 문제 해결 환경으로 학습자가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문제 상황에 대한 개인과 모둠의 코너를 구분하여 제시한다. 둘째,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을 위한 시스템이므로 사전에 학생 ICT 활용 능력을 자가진단할 수 있는 측정 도구의 제공으로 ICT 학습 계획 수립에 도움을 준다. 셋째,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료와 ICT 학습에 필요한 자료의 제공이 필요하며 자가진단후 학습자의 ICT 활용 능력에 따른 '맞춤 클리닉'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웹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이 학습 흥미도, 토론참여도, 맞춤 클리닉 활용도, 학습자의 태도 변화에 많은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계, 구현한 시스템을 초등학교 6학년 74명을 대상으로 실험, 적용한 결과 '웹 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이 기존의 off-line 강의 식 수업 방식에 비해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에 이해도, 흥미도, 태도 등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문제 해결 과정은 동료나 전문가와의 질의, 토론 등 사회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하며, 이때 웹은 의사소통의 도구로 활용되어 상호작용을 돕는다.
위의표에서 살펴보면 '웹 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은 사용의 용이도, 학습 흥미도, 맞춤 클리닉 활용도, 학습자의 태도 변화에서는 전반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토론 참여도에 있어서는 다른 영역에 비해서는 조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자료를 종합해 볼 때 '웹 기반 문제중심 학 습 시스템'이 off-line 강의 식 수업보다 워드 프로세싱 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먼저, ICT 활용 교육의 목적과 방향에 대하여 이태욱 외(2001)은 ICT 활용 교육의 목적을 컴퓨터, 정보화 기 기, 멀티미디어 매체 등을 이용하여 지식 .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활용 등의 기본적인 정보 소양 능력을 기르고, 이를 학습 활 동과 일상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이는 ICT 활용 교육이 단순한 기능 위주의 정보 소양 교육보다는 각 교과별 교수.
후속연구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종합해 볼 때 웹 기반 학습은 상호작용,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촉진, 정보자원 제공 등을 통해 문제중심 학습을 보다 실천적이고 시공간적인 제약을 벗어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문제중심 학습에 적용되는 문제의 구성에 있어 ICT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향으로 접근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ICT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연구과제로 초등학교 ICT 교육 내용 중 워드프로세서뿐만 아니라 ICT 전 영역에 걸쳐 적용할 수 있는 '웹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고, 학습자가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현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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