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가천대학교 Gachon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황보택근
|
참여연구자 |
유지원
,
임종우
,
안문환
,
이지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900001417 |
과제고유번호 |
1711033926 |
사업명 |
방통융합기반정책연구 |
DB 구축일자 |
2019-06-29
|
초록
▼
4.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해외 ICT 융합 교육 동향 조사
○ 미국의 ICT 융합 교육 추진 현황
○ 영국의 ICT 융합 교육 추진 현황
○ 호주의 ICT 융합 교육 추진 현황
○ 싱가포르 ICT 융합교육 추진 현황
○ 일본 ICT 융합교육 추진 현황
○ 중국 ICT 융합교육 추진 현황
(2) ICT 융합 교육에 접목할 수 있는 기술 분야
○ ICT 융합 기술은 K-ICT 전략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원천· 응용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나, 교육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다
4.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해외 ICT 융합 교육 동향 조사
○ 미국의 ICT 융합 교육 추진 현황
○ 영국의 ICT 융합 교육 추진 현황
○ 호주의 ICT 융합 교육 추진 현황
○ 싱가포르 ICT 융합교육 추진 현황
○ 일본 ICT 융합교육 추진 현황
○ 중국 ICT 융합교육 추진 현황
(2) ICT 융합 교육에 접목할 수 있는 기술 분야
○ ICT 융합 기술은 K-ICT 전략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원천· 응용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나, 교육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다소 무겁거나 활용 되지 않는 ‘ 기술을 위한 기술’ R&D가 많아, ICT 융합 교육의 특장점을 부각할 수 있는 기술 분야를 선별함
① 빅데이터 분석 기술
- 학습자를 개별 학습 성향 및 학습 능력을 분석하여 학습자 개별 학습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 분석 기술, 머신러닝 기술과 웹 서비스 기반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활용이 필요. 또한 이를 위한 개별 학습자의 학습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IoT 기술 등의 최근 IT 기술 융합이 필요
② VR/AR 기술
- 학습자들이 수업에 집중, 몰입, 능동적인 학습을 하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콘텐츠제작을 위해서는 VR 또는 AR 기술이 활용된 디지털 콘텐츠 제작이 필요
③ 콘텐츠 디바이스 기술
- 기존 2D 디바이스(모니터, 태블릿 PC등)에서는 몰입 체험할 수 없는 VR 또는 AR 콘텐츠를 편리하게 학습에 활용 할 수 있는 HMD 같은 디바이스 기술의 응용이 필요.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되는 태블릿 PC, 스마트 폰 등 기존 IT 기기들 간 디지털 콘텐츠 호환 및 활용 기술도 지속적으로 필요
(3) ICT 융합 교육 산업 기업 조사
○ 기업 조사는 국내 시장 진출 필요성과 지원 정책의 필요성, 이용용이성에 대한 의견 분석과 정책 우선순위 도출을 위한 분석으로 나누어져 진행되었음
○ 응답자 특성
- ICT 융합 교육 산업 분류가 정교하게 이루어져 있지 않고, 정책 우선순위 도출을 위한 AHP 분석은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숙련된 응답이 필요하므로, 전수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관련 산업 내 전문가를 중심으로 조사함
- ICT 융합 교육 분야 경력이 7년 이상인 응답자가 44.4%로, 인터넷 강의, 교육 방송 등의 초기 형태의 ICT 융합 교육 서비스부터 경험한 고경력 종사자의 의견을 수렴함
- 경력 3년 이상∼7년 미만의 경력자의 대부분이 기업의 대표이사 및 이사/총괄/본부장 등의 직급이 높은 종사자로, ICT 융합 교육 분야의 신생 기업에 종사하고 있음
- 주요 경력은 디지털 교과서 개발, 증강현실 기반/가상현실 기반/ 인터렉티브 이북기반 콘텐츠 개발 및 솔루션 개발, 빅데이터 분석 분야임
① 국내 시장 진출 애로사항과 지원 정책의 필요성, 이용 용이성 분석 결과
- 응답 기업의 73.1%는 국내 시장 진출 개선이 매우 필요하다고 하였고, 일관된 정책 결여 개선 필요성에 대해서는 73.1%가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하였고, ICT 러닝 접목을 위한 법/제도 개선 필요성에 대해서는 53.8%, 스마트 디바이스 인식 개선 필요성에 대해서는 26.9%만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하여, ICT 융합 교육을 위한 마스터 플랜정책의 필요성이 강조되었음
- 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 필요성 평가에서, ‘ 학교 네트워크 확충’ , ‘ ICT 러닝 교수자 연수’ , ‘ 학습지원 도구 개발 지원’ 으로 나타남
※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시행되는 3단계 스쿨넷 서비스는 LG유플러스, KT, SK브로드밴드 3개 사업자가 맡으며, 2018년까지 대부분의 학교를 500Mbps 속도로 증속하는 한편, 1Mbps당 요금을 기준으로 현재 1595원에서 약 956원까지 인하함으로써 현재보다 40%저렴한 통신서비스를 준비할 계획임. 또한 무선인터넷,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등 미래 교육 환경도 함께 마련함
- ICT 융합 교육을 위해 우선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기술 개발 지원 분야는 콘텐츠 이용· 저장· 공유 플랫폼으로, ICT 교육 콘텐츠 오픈 마켓 생태계 조성을 기반으로한 서비스 구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 현재 ICT 융합 교육 콘텐츠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제외하고, 콘텐츠저작· 공유 등이 지원되는 플랫폼이 상용화 되지 않았고, 교과서 출판사의 교수학습지원센터서비스가 웹상에서 지원되고 있는 정도에 그치고 있음 (하기 그래프는 5점 만점 기준 점수)
- ICT 융합 교육 산업의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정책 필요성, 중요성 및 이용 용이성에 대한 평가 결과, 기업은 해외 연구소대학 등과의 공동 연구 및 개발을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해외 진출을 위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해외진출을 위한 공동 연구 및 개발 또는 해외 수요처 연계 등을 진행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음
※ 공동 연구 및 개발이 기업의 영업 비밀을 공유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향이 있고, 기업에서 직접 해외 기관과 접촉해야 하기 때문에 해외 진출 사례가 많지 않음
② ICT 융합 교육 산업 활성화를 위해 기업 입장의 요구수준 분석
○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은 계층적 분석 방법으로, 의사결정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를 쌍대 비교를 통해 우선순위를 부여해 나가는 방식으로, 국내 ICT 융합 교육 지원 정책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지원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함
○ 일반적인 AHP 분석 절차
○ 정책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계층 구조 설계
- 지원 정책의 계층 구조 단계별 상대적 가중치 분석 결과
※ 대분류의 상대적 가중치 값을 살펴보면, 기반조성과 기술개발의 점수가 같아, 대분류 차원의 정책 우선순위는 기반조성과 기술개발에 있다고 할 수 있음
- 중분류의 지원정책 우선순위 도출 결과
※ 중분류의 지원정책 가중치는 대분류의 가중치 점수와 비례하여 상대적 가중치가 계상되어야 하므로, 하기의 표와 같이 가중치가 도출됨
※ 따라서, 기반조성과 기술개발이 같은 가중치를 가지고 있더라도, ICT 융합 교육실행 인프라 확대가 가장 높은 가중치를 나타내, 기술개발 보다 기반조성 분야의 우선순위 부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음
- 세부 내용 분류를 통한 정책 지원 우선순위 도출은 기술 개발 분야만을 대상으로 했으며, 체험형 콘텐츠 개발 기술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고, 3D 프린터 기술 개발은 현재 적용할 의지가 거의 없는 것으로 평가됨
※ 실감 교육 분야가 K-ICT 전략 중 집중 육성 분야이지만, 기업계에서는 현실적으로 적용이 용이하고, 학습자 니즈가 가장 크다고 판단한 체험형 콘텐츠 개발 기술을 선택함
4. ICT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 혁신 방법론 및 프로그램 도출
① 해외 동향 분석을 통한 벤치마킹
② 기업 조사를 통한 애로사항과 해결 방안
③ ‘ 국내 ICT 융합 교육 활성화 방안’ 자문회의 결과
- ICT 융합 교육 총괄 부처 필요
□ ICT 융합 교육은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와 미래창조과학부의 4개 부처가 관여되어 있는 구조로, 부처의 특성에 따라 지원 정책 방향이 다르고, 중첩 영역의 발생을 우려하여, 부처의 역량을 모두 발휘하지 못하고 소극적인 정책 도출이 이루어져, 확실한 주무부처가 필요함
□ ICT 융합 교육으로의 발전은 막을 수 없는 흐름으로, 앞으로의 교육이 ICT 융합교육으로 수행될 수 밖에 없으므로, 미래부가 주도적인 역할을 가지고 ICT 융합교육 로드맵을 장기 비전을 가지고 제정해야 함
- 대기업 참여 제한 해지 등의 제도 변경 필요
□ 대기업의 공공소프트웨어 사업 참여 제한으로, 디지털 교과서를 비롯한 교육 콘텐츠 업계의 경쟁력이 하락했음
□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대기업 참여를 제한했지만, ICT 기술을 접목한 교육 콘텐츠 비용은 계속 증가했고, 확실한 수요처가 없는 시장 구조로 인해, 교육 콘텐츠기업의 폐업이 늘어났음
□ ICT 융합 교육 콘텐츠는 신기술 도입 뿐만 아니라, 우수한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의 노동 집약적 산업 특성도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기업 참여를 통해 상생할 수 있는 방향이 주어지지 않으면, 현재 콘텐츠 개발 기업의 규모나 재정 상태로 우수한 콘텐츠 개발은 쉽지 않음
(출처 : 요약문 11p)
Abstract
▼
4. Research Results
Domestic ICT convergence education is a comparative advantage in the infrastructure sector, but digital textbook and coding education sectors relatively delayed.
The way to be in the technology field is machine learning technology based on big data. For better understan
4. Research Results
Domestic ICT convergence education is a comparative advantage in the infrastructure sector, but digital textbook and coding education sectors relatively delayed.
The way to be in the technology field is machine learning technology based on big data. For better understanding individual learners and improvement of learning abilities, machine learning technology is the key of adaptative learning methodology. Big data has a high potential industry growth , since the sector to be competitive nationally , it is also important to combine education.
The result of technical R&D need survey showed experiential contents technology development took the high priority in the industry level. Experiential contents technology includes role playing, exercising and games, so using visualization, camera-based motion tracking and real-time participation of learners are the core.
(출처 : Summary 32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요약문 ... 10
- SUMMARY ... 31
- 제1장 서 론 ... 37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7
- 1. 연구의 배경 ... 37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39
- 제2장 국내외 ICT 융합 교육 동향 ... 49
- 제1절 한국 ... 49
- 제2절 미국 ... 53
- 1. 커넥트에드 이 니셔티브(ConnectED Initiative) ... 53
- 2. BYOD (Bring Your Own Device) ... 54
- 3. 디지털 교과서 ... 55
- 4. 대규모 온라인 공개수업(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 ... 57
- 5. 미래학교(School of the future, SOF) ... 59
- 제3절 영국 ... 61
- 1. 대규모 온라인 공개수업(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 ... 62
- 2. 코딩교육: “ 베어풋 컴퓨팅” 프로젝트 ... 63
- 3. 미래학교 건축 프로젝트(Building Schools for the Future, BSF) ... 64
- 4. 사물인터넷 학 교(IoST): DISTANCE 프로젝트 ... 66
- 제4절 호주 ... 66
- 1. “BYOx(Birng Your Own 'x')” 프로그램 ... 67
- 2. 호주 퀸즐랜드주 코 딩교육 ... 68
- 제5절 싱가포르 ... 69
- 1. 온라인 포털 ... 69
- 2. 미래학교 프로젝트(FutureSchools@ Singapore, FS@SG) ... 70
- 3. 사물인터넷 학 교(IoST) ... 72
- 제6절 일본 ... 73
- 1. 교육의 IT화를 위한 환경정비 4개년 계획 ... 74
- 2. 태블릿 PC 활용 교육 ... 75
- 3. 디지털 교과서 ... 76
- 4. 민간 교육정보화 ... 78
- 제7절 중국 ... 79
- 1. 교육정보화 1 0년 발전규획 ( 2011~2020년) ... 80
- 2. 디지털 교과서 ... 83
- 3. E- Learning ... 85
- 제8절 그 외 국가 ... 86
- 1. N4L 매니지드 네트워크 프로젝트 ... 87
- 2. “컴퓨터 인 홈즈” 프로젝트 ... 87
- 3. 덴마크의 ICT 활용 연구학교 프로젝트 추진 ... 88
- 4. 스페인 “온라인 스쿨” 프로그램 ... 89
- 5. 말레이시아 스 마트 디지털 교과서 ... 90
- 제3장 국내외 ICT 융합 교육 현황 분석 ... 92
- 제1절 국가별 ICT 융합교육 특 징 및 현황 ... 92
- 제2절 국가 별 ICT 융합 교육 핵심 사례의 비교·분석 ... 97
- 1. 국가 별 ICT 융합교육 핵심 사례 비교·분석 ... 98
- 제4장 ICT 융합 교육 관련 기술 현황 ... 112
- 제1절 ICT 융합 교육 관련 소프트웨어 관 련 기술 현황 ... 112
- 1. 교육용 콘텐츠 웹서비스 플랫폼 기술 ... 112
- 2. 학습자 개별 맞춤 교육을 위한 기술 ... 114
- 제2절 디지털 콘텐츠 개발 기술 현황 ... 117
- 제3절 콘텐츠 디바이스 기 술 현황 ... 125
- 1. 스마트 모바일 디바이스 기술 ... 125
- 2. 디지털 콘텐츠 표현 디바이스 기술 ... 127
- 제5장 ICT 융합 교육 산업 수요 조사 ... 132
- 제1절 ICT 융합 교육 산업 현황 ... 132
- 1. ICT 융합 교육 산업의 정의 ... 132
- 제2절 ICT 융합 교육 산업계 요구 사항 분석 ... 136
- 1. ICT 융합 교육을 위한 산업계 요구 사항 분석의 필요성 및 연구방법 ... 136
- 2. 국내 ICT 융합 교육 산업 활성화 필요사항 및 애로사항 ... 138
- 3. 국내 ICT 융합 교육 산업 기업운영 관련 수요 ... 140
- 4. 국내 ICT 융합 교육 산업 기반 조성 관련 수요 ... 143
- 5. 국내 ICT 융합 교육 산업 기술 개발 관련 수요 ... 146
- 6. 국내 ICT 융합 교육 산업 해외 진출 관련 수요 ... 151
- 제3절 ICT 융합 교육 지원 정책 우선순위 분 석 ... 154
- 1. AHP 분석을 통한 지원 정책 우선순위 분석의 필요성 ... 154
- 2. AHP 분석 결과 ... 157
- 제6장 ICT 융합 교육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향 제언 ... 162
- 제1절 ICT 융합 교육 산업 활성화 방안 도출 절차 ... 162
- 1. 단계별 분석을 통한 방안 수립 ... 162
- 2. 1단계 : 국내외 ICT 융합 교육 시장 및 사례 조사 결과 ... 162
- 3. 2단계 :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 한 정책적 제언 방향 ... 165
- 제2절 ICT 융합 교육 활성화 방안 (제안) ... 167
- 1. 추진 방향 ... 167
- 2. 추진 내용 ... 167
- 3. 핵심 추진 내용 제언 1 : 머신러닝 기술 개발 ... 169
- 4. 핵심 추진 내용 제언 2 : 법・제도 개선 ... 174
- 참고문헌 ... 179
- 부록. 설문지 ... 181
- 끝페이지 ...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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