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CT 융합을 통한 혁신적인 교육방법론 및 프로그램 기획 연구
A Research for strategies of activating ICT convergence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가천대학교
Gachon University
연구책임자 황보택근
참여연구자 유지원 , 임종우 , 안문환 , 이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900001417
과제고유번호 1711033926
사업명 방통융합기반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9-06-29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1) 해외 ICT 융합 교육 동향 조사
○ 미국의 ICT 융합 교육 추진 현황
○ 영국의 ICT 융합 교육 추진 현황
○ 호주의 ICT 융합 교육 추진 현황
○ 싱가포르 ICT 융합교육 추진 현황
○ 일본 ICT 융합교육 추진 현황
○ 중국 ICT 융합교육 추진 현황

(2) ICT 융합 교육에 접목할 수 있는 기술 분야

○ ICT 융합 기술은 K-ICT 전략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원천· 응용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나, 교육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다

Abstract

4. Research Results

Domestic ICT convergence education is a comparative advantage in the infrastructure sector, but digital textbook and coding education sectors relatively delayed.
The way to be in the technology field is machine learning technology based on big data. For better understa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요약문 ... 10
  • SUMMARY ... 31
  • 제1장 서 론 ... 37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7
  • 1. 연구의 배경 ... 37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39
  • 제2장 국내외 ICT 융합 교육 동향 ... 49
  • 제1절 한국 ... 49
  • 제2절 미국 ... 53
  • 1. 커넥트에드 이 니셔티브(ConnectED Initiative) ... 53
  • 2. BYOD (Bring Your Own Device) ... 54
  • 3. 디지털 교과서 ... 55
  • 4. 대규모 온라인 공개수업(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 ... 57
  • 5. 미래학교(School of the future, SOF) ... 59
  • 제3절 영국 ... 61
  • 1. 대규모 온라인 공개수업(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 ... 62
  • 2. 코딩교육: “ 베어풋 컴퓨팅” 프로젝트 ... 63
  • 3. 미래학교 건축 프로젝트(Building Schools for the Future, BSF) ... 64
  • 4. 사물인터넷 학 교(IoST): DISTANCE 프로젝트 ... 66
  • 제4절 호주 ... 66
  • 1. “BYOx(Birng Your Own 'x')” 프로그램 ... 67
  • 2. 호주 퀸즐랜드주 코 딩교육 ... 68
  • 제5절 싱가포르 ... 69
  • 1. 온라인 포털 ... 69
  • 2. 미래학교 프로젝트(FutureSchools@ Singapore, FS@SG) ... 70
  • 3. 사물인터넷 학 교(IoST) ... 72
  • 제6절 일본 ... 73
  • 1. 교육의 IT화를 위한 환경정비 4개년 계획 ... 74
  • 2. 태블릿 PC 활용 교육 ... 75
  • 3. 디지털 교과서 ... 76
  • 4. 민간 교육정보화 ... 78
  • 제7절 중국 ... 79
  • 1. 교육정보화 1 0년 발전규획 ( 2011~2020년) ... 80
  • 2. 디지털 교과서 ... 83
  • 3. E- Learning ... 85
  • 제8절 그 외 국가 ... 86
  • 1. N4L 매니지드 네트워크 프로젝트 ... 87
  • 2. “컴퓨터 인 홈즈” 프로젝트 ... 87
  • 3. 덴마크의 ICT 활용 연구학교 프로젝트 추진 ... 88
  • 4. 스페인 “온라인 스쿨” 프로그램 ... 89
  • 5. 말레이시아 스 마트 디지털 교과서 ... 90
  • 제3장 국내외 ICT 융합 교육 현황 분석 ... 92
  • 제1절 국가별 ICT 융합교육 특 징 및 현황 ... 92
  • 제2절 국가 별 ICT 융합 교육 핵심 사례의 비교·분석 ... 97
  • 1. 국가 별 ICT 융합교육 핵심 사례 비교·분석 ... 98
  • 제4장 ICT 융합 교육 관련 기술 현황 ... 112
  • 제1절 ICT 융합 교육 관련 소프트웨어 관 련 기술 현황 ... 112
  • 1. 교육용 콘텐츠 웹서비스 플랫폼 기술 ... 112
  • 2. 학습자 개별 맞춤 교육을 위한 기술 ... 114
  • 제2절 디지털 콘텐츠 개발 기술 현황 ... 117
  • 제3절 콘텐츠 디바이스 기 술 현황 ... 125
  • 1. 스마트 모바일 디바이스 기술 ... 125
  • 2. 디지털 콘텐츠 표현 디바이스 기술 ... 127
  • 제5장 ICT 융합 교육 산업 수요 조사 ... 132
  • 제1절 ICT 융합 교육 산업 현황 ... 132
  • 1. ICT 융합 교육 산업의 정의 ... 132
  • 제2절 ICT 융합 교육 산업계 요구 사항 분석 ... 136
  • 1. ICT 융합 교육을 위한 산업계 요구 사항 분석의 필요성 및 연구방법 ... 136
  • 2. 국내 ICT 융합 교육 산업 활성화 필요사항 및 애로사항 ... 138
  • 3. 국내 ICT 융합 교육 산업 기업운영 관련 수요 ... 140
  • 4. 국내 ICT 융합 교육 산업 기반 조성 관련 수요 ... 143
  • 5. 국내 ICT 융합 교육 산업 기술 개발 관련 수요 ... 146
  • 6. 국내 ICT 융합 교육 산업 해외 진출 관련 수요 ... 151
  • 제3절 ICT 융합 교육 지원 정책 우선순위 분 석 ... 154
  • 1. AHP 분석을 통한 지원 정책 우선순위 분석의 필요성 ... 154
  • 2. AHP 분석 결과 ... 157
  • 제6장 ICT 융합 교육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향 제언 ... 162
  • 제1절 ICT 융합 교육 산업 활성화 방안 도출 절차 ... 162
  • 1. 단계별 분석을 통한 방안 수립 ... 162
  • 2. 1단계 : 국내외 ICT 융합 교육 시장 및 사례 조사 결과 ... 162
  • 3. 2단계 :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 한 정책적 제언 방향 ... 165
  • 제2절 ICT 융합 교육 활성화 방안 (제안) ... 167
  • 1. 추진 방향 ... 167
  • 2. 추진 내용 ... 167
  • 3. 핵심 추진 내용 제언 1 : 머신러닝 기술 개발 ... 169
  • 4. 핵심 추진 내용 제언 2 : 법・제도 개선 ... 174
  • 참고문헌 ... 179
  • 부록. 설문지 ... 181
  • 끝페이지 ... 195

표/그림 (4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