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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활용 교육을 위한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 Based PBL System for ICT Trai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9, 2006년, pp.141 - 151  

안성훈 (한국교육개발원) ,  구본주 (대구교육대학교) ,  고대곤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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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된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의 특성과 모형을 탐색한 후 6개의 구성요소로 시스템을 설계하고 그에 따라 시스템을 학습 안내, 학습 문제, 모둠 학습실, 학습 결과, 학습 도우미, 자유 게시판 등 6개의 요소로 구성하였다. 또한, 구현된 시스템을 실제 ICT 활용 초급자에게 적용한 결과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이 기존의 off-line 강의식 수업 방식에 비해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학습 흥미도, 토론 참여도, 맞춤 클리닉 활용도, 학습자의 태도 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a web based PBL system for ICT training. We surveyed special qualities and a learning model which have been researched for web based PBL system. According to the result of preceding research, we designed a web based PBL system consisted of teaming guida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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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CT 활용 교육이 변화하는 시대에 대비하고, 일상생활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단순히 기능 중심의 소프트웨어를 익히기보다는 일상의 문제 상황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그 지식이 학습과정 안에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교수. 학습방법이 이루어져야 한다 [2].
  • 넷째, 구현된 '웹 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이 아동의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 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ICT 활용 교육의 중심이 되고 있는 웹 기반 학습과 문제중심 학 습 모형을 고찰하고 웹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초급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ICT 활용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ICT 웹 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이 실제 교수-학습에서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과 시스템 사용의 용이성, 흥미도, 활용도, 학습자의 태도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실험 내용은 첫째, '웹기반 문제중심 학습 시스템이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CT 교육의 교수. 학습방법 개선 목적으로 아동의 워드프로세싱 기능 향상을 위해 본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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