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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특수학급아동의 임상적 진단 및 감정 행동특성 연구
Clinical Diagnosis and Emotional Behavioral Characteristics Study of Children in a Special Education Class in Korea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7 no.2, 2006년, pp.114 - 123  

임명호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강진경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이주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소아청소년 분과)) ,  김현우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special class has been made, bringing rapid increase quantitatively. The authors carried out the child psychiatric interview and evaluation for 9 special-classed children in Asan city to find out clinical diagnosis and emotional/behavioral characteristics. Methods : The child psyc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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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0여명의 특수학급 교사 혹은 부모에 의해서 임상척도를 평가하였다. 그러므로 척도 평가에는 다수의 검사자로 인하여 검사자간 신뢰도가 문제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인지적인 기능위주의 평가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감정상태 및 인성 검사,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등의 행동 평가를 면밀하게 수행하고자 아동 행동평가척도, 아동 인성검사, 우울척도, 특성 불안척도, 상태불안척도,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척도 등 여러가지 임상척도 등을 함께 시행하였다. 이상의 검사도구들은 병원뿐만 아니라 학교의 교육상황에서도 사용자에게 짧은 시간에 아동의 감정이나 인 성 그리고 행동적인 양상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교육의 방법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일반학교 특수학급아동을 대상으로 의학적 진 단기준을 적용하여 진단 평가한 국내 최초의 연구조사이다. 그동안 특-수학급 장애아동을 입급 .
  • 이에 본 연구자들은 첫째로는 정신의학적 진단인 DSM-IV 및 반구조적인 면담법인 K-SADS-PL(Kiddie-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 -Present and Lifetime Version : 이하 K-SADS-PL이라 함)을 이용하여 특수학급아동의 진단적 분포를 알아보고, 둘째로는 소아 청소년 정신과의 임상실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검사도구 및 임상척도 등을 특수학급 아동에 이용하여 과거 학교에서 이용하였던 인지기능위주의 검사와는 달리 아동의 감정 상태 및 인성 그리고 행동의 평가를 좀 더 세밀하게 평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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