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학급의 공간구성 및 배치계획
The Design Guideline of the Special Classrooms for the Handicapped at School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4 no.3, 2007년, pp.73 - 82  

최병관 (공주대 건축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각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토대로 장애특성별로 도식화하여 특수학급의 단위공간구성을 위한 제안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고에서는 장애학생들의 다양한 장애특성에 대응하고 통합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장애 학생들이 정상 학생들과의 교류활동을 활성화하여 궁극적으로는 사회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는 특수학급의 공간구성과 배치계획에 대하여 살펴보고, 더 나아가 특수학급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운영방식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건축계획 지침을 제안한다.
  • 미술□공작학습(중학교에서는 직업학습)의 경우는 장애가 심할수록 물건을 다루는데 서툴거나 자주 바닥에 떨어트리는 등 신체적 특성으로 교구의 선택에 있어서도 1인용 책상보다는 테이블을 이용하고 필요한 학습매체가 학습영역의 주위에 준비하는 것이 원활한 학습전개를 위해서 중요하다. 또한, 실습작품을 전시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 또한 학생들의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계획한다.
  • 이상은 특수학급의 운영방식, 입급 학생의 장애 종류 및 정도, 수업시간에 전개되는 교류활동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류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있도록 특수학급 학생의 장애특성과 운영방식에 적합한 특수학급의 배치에 대한 건축계획적 지침을 구하고자 하였다.
  • 이상은 특수학급의 운영방식, 입급 학생의 장애 종류 및 정도, 수업시간에 전개되는 교류활동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류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있도록 특수학급 학생의 장애특성과 운영방식에 적합한 특수학급의 배치에 대한 건축계획적 지침을 구하고자 하였다.
  • 특수학급은 장애 학생들이 정상 학생과의 교류활동을 통한 사회통합을 위하여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 병설□운영되고 있는 특수교육시설이다. 특수학급의 교류활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교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입급 학생들의 장애 특성 및 운영방식에 적합한 특수학급의 배치를 위한 건축계획적인 지침을 구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수학급의 놀이집단은 어떤 집단인가? 특수학급의 놀이집단은 놀이를 위한 집단이 아니라, 학습활동 시 학생들에게 학업의 성취도 고양, 흥미유발, 관심집중을 유도하기 위해 수업시간에 형성되는 집단이다.
도구교과 학습집단에서 학습매체로 무엇을 많이 이용하는가? 학습매체로는 교과서와 공책 이외에 학습기기와 낱말카드, 숫자판, 계산판 등을 주로 많이 이용한다. 교사가 지도할 때도 이런 학습매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수납을 위하여 학습교재 교구함을 별도로 비치하여 이용하기도 한다.
일제학습 집단의 형성 동기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수업시간에 참여하는 구성원의 특성이 다양하여 일반학급과 달리 일제학습 집단이 일상적으로 형성되지는 않는다. 이 집단의 형성 동기는 대부분 구성원이 학습능력이 거의 동일한 경우와 학습능력에 별관계가 없는 학습내용일 경우이다. 학습내용은 주로 미술이나 공작 등의 실습이나 직업교육, 동화나 이야기학습이며 이때 시청각기기(비디오, 환등기, 카세트 등)나 그림책 등을 이용하여 교사가 집단을 주도하는 경우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최병관, 특수학급 시설의 재편성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1994. 2 

  2. 최병관 . 박용환, 交流活動을 통해서 본 特殊學級에 관한 建築計劃的硏究, 교육시설학회지, 1996. 9 

  3. 최병관 . 류호섭, 特殊學級 空間構成에 관한 建築計劃的硏究(1),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05. 7. 31 

  4. 최병관, 特殊學級 空間構成에 관한 建築計劃的 硏究(2),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05. 9. 30 

  5. 野村みどり, 行動觀察による心身障害兒の敎育環境に關する硏究 

  6. 笠原隆, 障害兒學級の空間構成に關する硏究 (その1), 1990. 1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