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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절토 비탈면과 인접 자연식생지의 토양 환경 비교 분석
A Study on Soil Environment in Highway Cutting Slope and Adjacent Natural Vegetation Area 원문보기

環境復元綠化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v.9 no.2, 2006년, pp.16 - 22  

박관수 (충남대학교 산림자원학과) ,  전기성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송호경 (충남대학교 산림자원학과) ,  김남춘 (단국대학교 환경조경학과) ,  최재용 (충남대학교 산림자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stimate the physical and chemical soil characteristics in highway cutting slope areas. The soil was sampled in cutting area and natural vegetation area that was located in the upper areas of the highway cutting slope. The average total soil depth, bulk density, and s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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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국내에서 고속도로 절토비탈면의 토양 환경에 대한 조사는 매우 미미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고속도로 절토 비탈면의 토양 환경을 절토비탈면 주변에 위치한 자연식생지 및 선행연구에 의해 보고된 토양 환경과 비교하여 문제점을 알리고, 양호한 식생 성립을 위한 토양의 개선 방향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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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의 건설로 인해 비탈 발생한 비탈 훼손지의 토양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도로의 건설로 인해 발생되는 비탈 훼손지의 토양은 경사가 매우 급하고, 토심이 매우 얕으며 이로 인해 양분 및 수분 공급이 어렵고, 겨울에 쉽게 얼게 되며, 또한 식물 뿌리의 정착을 매우 어렵게 하는 등 식물 생육에 매우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Pritchett and Fischer, 1985). 즉, 도로 비탈면의 토양 조건은 식물의 생육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로서 식물의 정착 및 지속적인 유지를 위한 녹화 복원의 성공여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조사 및 연구는 꼭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도로의 건설로 인해 발생되는 비탈 훼손지의 토양의 조사와 연구가 꼭 필요한 이유는? 도로의 건설로 인해 발생되는 비탈 훼손지의 토양은 경사가 매우 급하고, 토심이 매우 얕으며 이로 인해 양분 및 수분 공급이 어렵고, 겨울에 쉽게 얼게 되며, 또한 식물 뿌리의 정착을 매우 어렵게 하는 등 식물 생육에 매우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Pritchett and Fischer, 1985). 즉, 도로 비탈면의 토양 조건은 식물의 생육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로서 식물의 정착 및 지속적인 유지를 위한 녹화 복원의 성공여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조사 및 연구는 꼭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국내의 절취된 비탈면의 녹화를 주로 외래도입 초종을 이용한 결과 어떤 문제점이 발생했는가? 훼손지의 빠른 복구를 위해 다양한 녹화 방법들이 시행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국내의 절취된 비탈면의 녹화는 주로 외래도입 초종을 이용한 지표면 안정 및 조기 피복 위주에 집중해 왔다(한국환경복원녹화학회, 2004). 이러한 결과로 인해 주변 식생과 조화롭지 못한 경관이 조성되고, 녹화공사 후 수년 내에 외래 초본류가 쇠퇴하면서 비탈면이 다시 황폐화되고 침식 등의 피해를 가져왔으며, 또한 초기에 조성한 녹화 식물 계열 중 일부는 지나치게 밀생함으로서 주변 식생의 2차 침입을 방해하는 등 자연 친화적인 복원에 역행하는 결과들을 가져왔다(김남춘 등,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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