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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에 대한 소비자 클레임과 대응
Complaints against Packaging and our Measures 원문보기

包裝界 = The monthly packaging world, no.158 = no.158, 2006년, pp.86 - 93  

(사)한국포장협회 ((사)한국포장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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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년도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략 매년 13%에서 15% 사이로 추이되고 있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상품 클레임 중 용기나 포장에 관한 것에 주목하여 그 현상과 대응에 관하여 소개해 나가기로 한다.
  • 포장이 문제라고 해도 틀림이 없다. 소비자로부터의 신고에 의한 클레임 사례의 분석시 우선 최초로 이러한 점에 충분히 주의를 해 둘 필요가 있으며 본고에서 지금부터 언급해 가는 상품 클레임은 기본적으로 소비자 (조합원)로 부터의 신고를 근거로 분류되고 있다는 것을 미 리 양해를 바라는 바이다.
  • 확실히 환경문제와 포장재료의 관련은 중요한 테마여서 생협에서도 이러한 분야에 착실히 연구해 온 실적이 있으나 본고에서는 일단 이들 문제로부터 떠나서 일상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용기나 포장에 관한 클레임에 초점을 두어 소개하였다. 특수한 것은 제외하고 대부분의 사례에서 위해성은 없기 때문에 포장에 관한 클레임은 그리 큰 문제로 되는 것은 적었다.

가설 설정

  • 1) 컵용기 즉석면 씰링불량 및 용기 일부 팽창 최근 경험한 특징적인 클레임 중에서도 특히 인상에 남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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