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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치구조물을 이용한 반개착 터널공법
New construction method for shallow overburden tunnel using H-beam and braced wall 원문보기

지반과 기술, v.3 no.4, 2006년, pp.27 - 32  

나상민 (GS건설 기술연구소) ,  조성한 (GS건설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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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형 토조 실험은 실제에 가까운 규모로 시공방법을 그대로 재현하여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가장 실용적인 결과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림.
  • 실내 모형 실험에서는 터널 하부 굴착 시 발생할 수 있는지점부 이완 문제에 대처하고자 아치형 구조물의 지점 부에 빌생할 여러 가지 칚 하 양상에 따라 굴착 사면의 경사와 토피고를 변화시키면서 인접지점부 및 사면부로의 하중 전이 양상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나.
  • 실내모형 실험에서는 이-치형 구조물의 거동특성을 정성적으로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었고, 대형 토조 실험에서는 실내모형실험에서 관찰된 결과들을 바탕으로 정량적 결과를 도출함으로서 실제 설계 및 시공에 이용 가능한 자료를 얻는 데 목적을 두었다.
  • 저토피구가 터널 통과를 위한 H-beam과 토류판을 이용한 반개착식 굴착공법인 BRAM°1| 대하여 소개하고, 공법에서 제안한 아치형 구조물의 거동 양상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규녕하였다. 주요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XATM 공법의 특성상 안반의 가치 기기녁을 최대한 환용해야 하는데.저토기 구간의 징우는。[너 하 암바의 자체 지시럭이 바현되기 힘드시 따-!, :이 3 서토피 구간을 굴剩는 방법으고는 개착 공법과. 보소 공법을 이용한 터닐보강 공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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