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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압식 지보를 이용한 비개착 터널공법 개발 및 현장적용 사례
Development of Trenchless Tunneling Method Using Pressurizing Support and Its Field Application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8 no.7, 2012년, pp.17 - 30  

김대영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이홍성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심보경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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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 비개착 터널공법지반침하, 공기지연, 재원낭비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가압식지보를 이용한 비개착 터널공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였다. 가압식 지보를 이용한 비개착 터널공법은 강재(H-beam)의 외부 플랜지면과 굴착면 사이에 자루형태의 토목섬유를 삽입 후 가압 그라우팅하여 지반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굴착시 발생한 지반변위를 회복시킬 수 있는 공법이다. 내공변위제어법 및 실내시험과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개발 공법의 변위억제 효과 및 지보재의 안정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광교택지개발지구 영동고속도로 하부 0.8m 토피구간의 비개착 터널($10.7m{\times}7.9m{\times}85m$)에 적용하여 상부지반의 변위를 거의 발생시키지 않고 시공을 완료하였으며 기존 비개착 터널공법대비 공기를 약 35% 단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trenchless tunneling method using pressurizing support has been developed. As it overcomes shortcomings of conventional methods, it is applied to the field. The main concept of the new method is the pressurization system which, by means of pressurization bag between outer flange of steel rib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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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가압식 지보를 이용한 비개착 터널공법 적용시 일정한 그라우팅 압력으로 가압백 그라우팅을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시공상 조건을 실현시키기 위해 자동 정압/정량 그라우팅이 가능한 인텔리전트 그라우팅 시스템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인텔리전트 그라우팅 시스템은 펌프, 다중 주입시스템, 자동제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확한 정량/정압 그라우팅이 가능하다.
  • 본 논문에서는 새롭게 개발한 가압식 지보를 이용한 비개착 터널공법을 소개하고 그 이론적 배경을 서술하였다. 또한 수치해석과 모델시험을 수행하여 개발한 공법의 현장적용성에 대해 평가하였으며 실제 현장적용 결과를 바탕으로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비개착 공법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가압식 지보를 이용한 비개착 터널공법 개발하였으며 그 이론적 원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수치해석과 모델시험을 거쳐 실제 현장에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개발공법의 변위제어 효과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비개착 터널공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가압식 지보를 이용한 비개착 공법을 개발하였다. 가압식 지보를 이용한 비개착 터널공법은 굴착시 발생하는 이완토압에 대응하는 압력을 지반에 작용시켜 굴착시 발생한 지반변형을 회복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공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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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Kim, T. S., Sim, B. K., Lee, K. S., and Lee, I. M. (2010), "Effect of pressurized grouting on pullout resistance and group effect of compression ground anchor",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KGS), Vol.26, No.6, pp.5-19. 

  2. Carranza-Torres, C. and Fairhurst, C. (2000), "Application of the convergence-confinement method of tunnel design to rock masses that satisfy the Hock-Brown failure criterio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15, No.2, pp. 187-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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