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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연방교육부(USDE)의 대학인증평가기구 지정에 대한 고찰1)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43 = no.143, 2006년, pp.55 - 64  

이영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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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미국의 고등교육기관들이 제공하는 교육과 프로그램의 질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일반인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알 권리를 보장하고 나아가 대학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이다. 연방교육부는 미국 연방 교육부 장관에 의해 인정된 전국단위의 인증기구 혹은 지역 단위의 주(State)별 인증기구에 의해 인증된 고등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을 탐색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 그 배경은 국가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인 고등교육에 대한 질 관리, 재정 지원을 위한 대학기관평가의 필요성, 그리고 고등교육 개방과 관련하여 그 품질에 대한 정부 보증의 필요성에 바탕을 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여기서는 USDE의 대학평가 인증기구 지정의 목적, 지정 절차 및 기준 등을 살펴보고, 그 시사점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 셋째 , 국제화 및 개방화에 따라 정부 차원의 고등교육에 대한 품질 보장에 대한 국제적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최근의 국제협정 즉, WTO, GATS, Doha Round 등의 고등교육 국제교류 활성화 및 개방화에 대한 협정체결 과정에서 국가별로 정부가 고등교육에 대한 품질을 보증해야 한다는 것이 강조됨에 따라 전통적으로 고등교육평가에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던 국가들까지도 정부 주도의 고등교육평가를 실시하는 추세를 여기에서는 광역 및 전국 범위의 대학평가인증기구에 대한 지정 준거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USDE,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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