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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무인기 후방동체 구조해석
Smart UAV Aft Fuselage Structural Analysis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5 no.2, 2006년, pp.8 - 15  

김진원 (항공구조그룹) ,  이상욱 (항공구조그룹)

초록

본보고서는 스마트무인기의 후방동체 구조물에 대하여 구조 해석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후방 동체는 수직 및 수평미익의 하중을 전달하여야 하므로 충분한 강도와 강성을 가질 것이 요구되며 엔진배기구가 지나가므로 동체에 큰 구멍이 생기게 된다. 또한 고온 부분에 노출되는 부분이 있으므로 이로 인한 추가 강도 저하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port Smart UAV structural analysis of the aft fuselage is presented. Aft fuselage needs to have enough strength and stiffness considering loads of the Vertical and Horizontal Stabilizer together. It has a big hole for the purpose of engine exhaust duct on its side body. In addition, much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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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상부 동체 계산에는 Fully Effective Stiffness Model을 사용하였으나 두 모델 결과에서 두드러진 차이는 보이지는 않았으므로, 하중경로가 주로 하부동체를 통하여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1 과 4.2절에서 보듯 두 모델에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이하 해석 결과는 Reduced Model Stiffness 에 주로 기반을 두어 강도 해석을 실시하였다.
  • MSC/NASTRAN을 이용하여 계산된 전기체 유한요소 해석결과로부터 각각의 부품에 대한 안전여유(M.S.; Margin of Safety)를 계산하였다. 부품별 안전여유는 부품의 재질(복합재, 금속재 등) 에 따라 구분하여, 3.
  • TR-S5 형상에 따라 전기체 유한요소 모델을 완성하고 여러 번에 걸쳐 설계변경 안에 따라 수정하여 왔으며, 본 보고서는 2006년 7월까지 전기체 해석결과로 부터 동체 후방 (FS 3150 ~ 4655)에 부분에 대한 해석 결과를 정리하였다. 구조해석과 전/후처리 소프트웨어로 항공기의 구조해석에서 널리 사용되는 MSC/NASTRAN 과 MSC/PATRAN을 사용하였으며, 기본 단위계는 [N, min, sec]을 사용하였다,
  • 금속재 부품은 주응력 (principal stress)을 이용하여 강도를 평가하였으며, 안전여유는 다음식을 통하여 계산하였다.
  • 미익부 구조물은 다섯 개의 Bracket을 통해 후방동체 구조물에 연결되는데, 이를 위해 미익부와 후방 동체를 연결하는 다섯 개의 Bracket을 모델링하였으며, 각각의 Bracket과 미익부 및 후방동체 구조물은 MPC 요소를 사용하여 연결하였다. 마지막으로 후방동체 하부 스킨 바닥면에 장착되는 VHF 안테나를 Dummy 유한요소를 통해 모델링하여 VHF 안테나에서 발생하는 공기력 하중이 후방동체 유한요소 모델에 적절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하였다.
  • 후방동체 하부 스킨 바닥면에 장착되는 벤츄럴 핀은 스킨과 스파 구조물로 구성하였으며, 벤츄럴 핀과 하부 스킨 바닥면 연결에는 MSC/NASTRAN 의 MPC(Multi Point Constraint) 요소를 사용하였다. 미익부 구조물은 다섯 개의 Bracket을 통해 후방동체 구조물에 연결되는데, 이를 위해 미익부와 후방 동체를 연결하는 다섯 개의 Bracket을 모델링하였으며, 각각의 Bracket과 미익부 및 후방동체 구조물은 MPC 요소를 사용하여 연결하였다. 마지막으로 후방동체 하부 스킨 바닥면에 장착되는 VHF 안테나를 Dummy 유한요소를 통해 모델링하여 VHF 안테나에서 발생하는 공기력 하중이 후방동체 유한요소 모델에 적절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하였다.
  • 복합재 부품에 대해서 각 층별로 최대 변형률을 계산하고 이를 사업단에서 제공한 허용변형률과 비교하여 안전여유를 계산하였다. €1, e2, 7i2 는 각 방향의 주변형률과 전단변형률이고, 타”《cmlsu는 인장 압축 및 전단방향의 허용변형률로 €血=5, 25°〃, €ca=4, 000〃, %/6, 700〃 이다.
  • 본 해석에서는 하중조건은 착륙조건을 포함한 56개 기본 하중조건과 후방동체와 미익부 임계조건인 45개 조합 하중조건(Combined Loading Condition)을 사용하여, 총 1()1개 하중조건에 대한 후방동체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각각의 하중조건에 대한 설명은 "TR-S5 상세설계 하중해석"과 "TR-S5 상세 설계 주요 설계조건 선정''에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 ; Margin of Safety)를 계산하였다. 부품별 안전여유는 부품의 재질(복합재, 금속재 등) 에 따라 구분하여, 3.1 과 3.2에 기술한 방법으로 각각 계산하였다. 체결부에 대해서는 3.
  • 스마트 무인기 TR-S5 전기체 유한요소 모델은 TR-S5 형상을 기준으로 (주)데크와 한국항공우주산업(주)에서 각각 진행된 구조물 설계와 장착물 지지구조 설계 결과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CATIA 모델, 주요 구조물 도면, 장착물 장착 위치 등 전기체 유한요소 모델 구성을 위해 필요한 기본 데이터는 2006년 7월 말까지 입수된 자료를 기준으로 하였다.
  • 이용하여 강도를 평가하였다. 전기체 구조해석을 수행한 총 101개 하중조건에서 후방동체와 미익 부를 체결하는 MPC 절점(체결 지점) 에서의작용하중을 구한 후, 이를 이용하여 각 체결 지점에서의 베어링강도와 Pull-Out 강도를 평가하였다.
  • 2에 기술한 방법으로 각각 계산하였다. 체결부에 대해서는 3.3에 기술한 방법을 통해 Bearing 강도와 Pull-out 강도를 평가하였다.
  • 항공사업단 항공구조그룹에서는 스마트무인기의 구조 설계결과를 바탕으로 전기체 유한요소 모델을 구성하고 이에 대한 전기체 해석을 수행하였다. TR-S5 형상에 따라 전기체 유한요소 모델을 완성하고 여러 번에 걸쳐 설계변경 안에 따라 수정하여 왔으며, 본 보고서는 2006년 7월까지 전기체 해석결과로 부터 동체 후방 (FS 3150 ~ 4655)에 부분에 대한 해석 결과를 정리하였다.
  • 후방동체 전체에 대하여 좌굴해석을 수행하였다. 다음은 가장 하중조건이 Critical 하다고 판단되는 LC4 대하여 수행한 결과이다.
  • 후방동체 해석을 위하여 Upper Skin 부분은장탈착 가능 구조로 설계가 되기 때문에 해석에 사용되는 강성을 실제 대비 40%만 사용하는 Reduced Model과 100% 강성을 사용하는 Fully Effective Stiffness Model 두 가지 모델을 사용하여 강도해석을 수행하였다. Reduced Stiffness Model은 하부 동체 하중에 하중이 몰리게 되어 약간 더 보수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후방동체-미익부의 체결부에 대한 보다 정확한 강도평가를 위해, 3.3절에서 기술한 체결부 강도해석 절차에 따라 후방동체-미익부 체결 지점에서의 베어링 강도와 Pull-out 강도를 평가하였다. 후방동체■미익부 체결부 해석은 2006년 7월 말까지 확보된 설계 데이터를 기준으로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구성하였다. CATIA 모델, 주요 구조물 도면, 장착물 장착 위치 등 전기체 유한요소 모델 구성을 위해 필요한 기본 데이터는 2006년 7월 말까지 입수된 자료를 기준으로 하였다.
  • TR-S5 동체 후방 유한요소 모델은 FS 3150 벌크 헤드, 하부 스킨, 좌/우측 상부 전/후방 스킨, 좌/우측 상하부 연결 브라켓 등의 주요 구조물로 구성하였다. 후방동체 하부 스킨 바닥면에 장착되는 벤츄럴 핀은 스킨과 스파 구조물로 구성하였으며, 벤츄럴 핀과 하부 스킨 바닥면 연결에는 MSC/NASTRAN 의 MPC(Multi Point Constraint) 요소를 사용하였다.
  • 3절에서 기술한 체결부 강도해석 절차에 따라 후방동체-미익부 체결 지점에서의 베어링 강도와 Pull-out 강도를 평가하였다. 후방동체■미익부 체결부 해석은 2006년 7월 말까지 확보된 설계 데이터를 기준으로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 구성하였다. 후방동체 하부 스킨 바닥면에 장착되는 벤츄럴 핀은 스킨과 스파 구조물로 구성하였으며, 벤츄럴 핀과 하부 스킨 바닥면 연결에는 MSC/NASTRAN 의 MPC(Multi Point Constraint) 요소를 사용하였다. 미익부 구조물은 다섯 개의 Bracket을 통해 후방동체 구조물에 연결되는데, 이를 위해 미익부와 후방 동체를 연결하는 다섯 개의 Bracket을 모델링하였으며, 각각의 Bracket과 미익부 및 후방동체 구조물은 MPC 요소를 사용하여 연결하였다.
  • 후방동체와 미익부의 체결부는 MSC/NASTRAN 의 MPC(Multi Point Constraint) 에서 산출되는 반력을 이용하여 강도를 평가하였다. 전기체 구조해석을 수행한 총 101개 하중조건에서 후방동체와 미익 부를 체결하는 MPC 절점(체결 지점) 에서의작용하중을 구한 후, 이를 이용하여 각 체결 지점에서의 베어링강도와 Pull-Out 강도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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