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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맨틱 복식(服飾) 양식(樣式) 연구(硏究)- 21세기(世紀) 전후(前後) 여성(女性) 패션을 중심(中心)으로 -
A Study on the Romantic Costume Style - Focus on Women's Fashion before and after the 21th century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1 no.1, 2007년, pp.48 - 60  

박신영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  조규화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omantic costume style which has become a big trend before and after the 21th century. For this purpose, I examined the development plans and characteristics of women's costume in France in the Romantic period from the 1820s to the 1850s and analyzed the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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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1세기 전후 고도로 발달된 과학기술과 기계화에 지친 사람들은 변해가는 세상에 대한 반성과 함께 과거의 여유를 되찾고자 했다. 이로 인해 21세기 전후에는 복고 현상이 나타나 음악, 영화, 광고 등 문화 각 분야에서 복고풍이 재현되고 있다.
  • 등이 있지만 21세기를 전후한 로맨틱 복식 양식에 초점을 둔 논문은 거의 없었다. 따라서 연구에서는 1990년부터 2000년대(2006년)까지 여성 패션에 나타난 로맨틱 복식 양식의 다양한 디자인 사례를 들어 로맨틱 복식 양식의 특성을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로브의 하이웨이스트라인이 제 위치로 돌아오는 1820년경부터 크리놀린이 등장하기 시작하는 1850년경까지의 프랑스 낭만주의 복식 양식 및 미적 특성을 지적하고 이를 근거로 21세기 전후 로맨틱 복식 양식의 미적특성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연구에서는 1990년부터 2000년대(2006년)까지 여성 패션에 나타난 로맨틱 복식 양식의 다양한 디자인 사례를 들어 로맨틱 복식 양식의 특성을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로브의 하이웨이스트라인이 제 위치로 돌아오는 1820년경부터 크리놀린이 등장하기 시작하는 1850년경까지의 프랑스 낭만주의 복식 양식 및 미적 특성을 지적하고 이를 근거로 21세기 전후 로맨틱 복식 양식의 미적특성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블랑쉬 폐인이 지적한 1820년경부터 1850년까지를 낭만주의 시대라고 보았다. 낭만주의 시대는 과격한 혁명에서 오는 공허감으로 민중들이 과거의 시대를 그리워하게 됨에 따라 다시 궁정 문화의 향수를 불러일으켜 귀족풍의 복식이 부활하였다.
  • 본 장에서는 로브의 하이웨이스트라인이 제 위치로 돌아오는 1820년경부터 크리놀린이 등장하기 시작하는 1850년경까지의 프랑스 여성복식을 ‘낭만주의 복식’이라고 정의하도록 하고 이러한 로코코 복식을 동경하여 나타난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의 미적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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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 전후 패션 트렌드는 무엇인가? 특히 복식은 인간 생활의 반영으로 그 시대의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 종교 등이 반영되어 인간의 내적·외적 미의식 세계가 조형적으로 전개된다. 그러므로 21세기 전후 패션 트렌드로 ‘복고풍(retro)’이 중요 배경으로 등장했다. 이는 과거의 것에 대한 향수에 따라 시대를 초월한 다양한 스타일이 재현되어 나타난 것으로 과거의 것을 그대로 재현하거나 현대 패션 트렌드를 반영하여 새로운 형태를 창조해 나가기도 한다.
복식의 의의는? 특히 복식은 인간 생활의 반영으로 그 시대의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 종교 등이 반영되어 인간의 내적·외적 미의식 세계가 조형적으로 전개된다. 그러므로 21세기 전후 패션 트렌드로 ‘복고풍(retro)’이 중요 배경으로 등장했다.
과거의 여유를 되찾고자 21세기 사람들이 만드는 현상은? 21세기 전후 고도로 발달된 과학기술과 기계화에 지친 사람들은 변해가는 세상에 대한 반성과 함께 과거의 여유를 되찾고자 했다. 이로 인해 21세기 전후에는 복고 현상이 나타나 음악, 영화, 광고 등 문화 각 분야에서 복고풍이 재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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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Francois Boucher(1987), 20,000 Years of Fashion, New York : Harry N. Abrams, Inc 

  2. 윤점순(1982), 서구 낭만주의 복식에 대한 고찰,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미옥(1990), La Dame aux Camelias(춘희)에 표현된 복식과 미의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최봄시내(2002), 베르디 오페라 'La Traviata' 이미지의 의상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서울 : 수학사, p.241 

  6.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서울 : 수학사, p.286 

  7.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서울 : 수학사, p.246 

  8.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서울 : 수학사, p.427 

  9.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서울 : 수학사, p.243 

  10. 조규화.이희승(2004),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서울 : 수학사, p.673 

  11. Douglas A. Russell(1983), Costume History and Style, London : Cassel & Co, pp.327-345 

  12. J. Anderson Black, Madge Garland(1965), A History of Fashion, London : Black Cat, pp.175-190 

  13. 石山彰(1968), 服飾意匠, 東京: 光生館, p.194 

  14. 丹野郁(1965), 西洋服飾發達史, 東京: 光生館, p.94 

  15. Stella Blum(1980), Evolution of Fashion 1835-1895, Kyoto : National Museum of Modern Art, pp.13-16 

  16. Blanche Payne(1965), History of Costume, New York : Harper & Row, pp.488-507 

  17. 조규화.이희승(2004),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서울 : 수학사, p.186 

  18. 이경아(2004), p.46 

  19. Max von Boehn 저, 천민수 역(2000), 패션의 역사, 서울 : 한길아트, p.244 

  20. Marilyn J. Horn, Lois M. Gurel(1981), The Second Skin, Boston:Houghton Mifflin Company, p.189 

  21. Marybelle S. Bigelow(1970), Fashion in history - Apparel in the Western world, Minneapolis:Burgess Publishing Company, p.205 

  22. J. Anderson Black, Madge Garland(1965), A History of Fashion, London : Black Cat, p.184 

  23. 페르린 (pelerine) : 페르린은 '순례자'라는 의미로 순례자들이 팔꿈치 길이의 케이프를 착용한데서 유래함. 18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유럽에서 유행했던 여성이 착용한 케이프나 어깨걸이로 초기에는 앞이 길게 늘어진 케이프였으며 그것을 앞에서 교차시켜 허리에 둘러 등에서 매기도 했다 

  24. 크레이프 드 신 (crepe de chine) : 프랑스어로 '중국의 크레이프'를 의미. 무연의 경사에, 강연의 좌연 위사 두 올을 차례로 교차시켜 넣으면서 평직으로 직조한 것. 견 또는 합성 필라멘트 섬유의 직물로 섬세하다. 드레스, 블라우스 등에 사용된다 

  25. 페이즐리(paisley) : 인도 캐시미어 지방의 캐시미어 산양모로 수직(手織)한 캐시미어 숄의 무늬. 곡옥(曲玉)모양의 무늬를 중심으로 작은 꽃이나 당초무늬를 배열하여 무늬를 구성한 것을 가리킨다 

  26. Barbara B. Baines(1981), Fashion Revivals from the Elizabethan Age to Present Day, New York:Drama Book Publishers, p.167 

  27. Barbara B. Baines(1981), Fashion Revivals from the Elizabethan Age to Present Day, New York:Drama Book Publishers, p.249 

  28. Caroline Evans, Minna Thornton(1989), Women & Fashion, London:Quartet Books, p.151 

  29. Valerie Steele(2003), The Corset : A Cultural History, New York:Yale University Press, p.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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