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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4 no.4 = no.66, 2007년, pp.133 - 152
김희섭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박용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As interior and exterior environments change rapidly with the modern IT technology, the strategies related to marketing activities which enhance the library competition have been demanded. Although many previous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improve the satisfaction of the library users and to in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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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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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료주의 문화의 특성은 무엇입니까? | 조직문화는Wallach (1983) 와 Kanungo 외(2001)의 연구에 의하면, 관료주의 문화, 혁신문화, 지원문화로 나누어 볼수 있다. 관료주의 문화는 책임과 권한의 라인이 분명하며, 계층적, 절차적, 구조적, 명령적 이며, 권한 지향적인 특성을 지닌다. 혁신문화는 창조적인 업무 환경으로 위험부담이 있으며, 결과 지향적, 창조적, 도전적, 자극적인특성을 지닌다. | |
지원문화의 특성은 무엇입니까? | 혁신문화는 창조적인 업무 환경으로 위험부담이 있으며, 결과 지향적, 창조적, 도전적, 자극적인특성을 지닌다. 지원문화는 서로 공정하며 도움을 주는 친숙한 작업 환경으로 지원적, 친밀함, 동등함, 격려, 협업적, 관계지향적인 특성을 지닌다. | |
Agbejule(2005), Desarbo 등(2005)의 선행 연구에 의하면 조직의 외부환경요인은 시장환경의 불확실성과 경쟁 환경의 불확실성으로 분류되는데 각각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 한편 조직의 외부환경요인은 앞서 <그림 1> 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환경의 불확실성이 전략에 영향을 미치며, Waldman (2001) , Agbejule(2005), Desarbo 등(2005)의선행 연구에 의하면, 시장 환경의 불확실성과 경쟁 환경의 불확실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시장 환경의 불확실성은 기업이나 조직외부의 시장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소비자의 요구도 다양해지는 등의 시장환경에 대한 변화정도를 의미 하며, 경쟁환경의 불확실성은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나 조직에 대한 움직임 등과 관련한 경쟁환경의 변화정도를 의미한다. 이와 같이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의 내부 및 외부환경 요인과 관련된 국내외 선행연구를 비교해 보면 <표 1>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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