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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성과 증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의 실증적 분석
An Empirical Study on Marketing Strategies for Improvement of Library Performance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4 no.4 = no.66, 2007년, pp.133 - 152  

김희섭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박용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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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T 기술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도서관의 내 외부 환경도 급속하게 변화됨에 따라 도서관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활동과 전략들이 요구되고 있다. 도서관 이용자들의 만족도 향상노력과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연구들이 꾸준히 진행되어 왔지만 도서관 성과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인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도서관 마케팅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및 외부 환경 요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도서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자한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의 다양한 도서관 유형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설문조사의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 관리자 및 실무자들에게 도서관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전략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ior and exterior environments change rapidly with the modern IT technology, the strategies related to marketing activities which enhance the library competition have been demanded. Although many previous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improve the satisfaction of the library users and to inc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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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 마케팅 전략이 이용자 관점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도서관 성과 또한 이용자 관점에서의 성과 측정이 타당한 것으로 보고 Kim 등(2003)이 제시한 CRM 관점에서의 BSC를 적용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분야의 4P 전략을 도서관에 그대로 적용하여 사용한 전략보다는 두번째 부류인 도서관 특성에 적합한 새로운 전략들을 사용하고자 한다. 시장세분화 전략은 기존의 이용자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때 사용되는 전략을 의미하며, 이용자의 요구를 가장 효율적으로 충족시키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Powers 1995; 노영진 2003).
  • 본 연구에서는 이 프레임워크를 수정없이 채택하였고, 이들 요인이 도서관 마케팅 전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또한 마케팅 전략이 도서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마케팅전략 및 도서관 성과측정을 위한 체계적인 전략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서관 마케팅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및 외부환경요인을 분석하고, 또한 도서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전략들을 분석하여 도서관 관리자 및 실무자들에게 도서관 마케팅 전략실행과 관련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1 변혁적 리더십은 도서관 마케팅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거래적 리더십은 도서관 마케팅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복잡화는 도서관 마케팅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공식화는 도서관 마케팅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3 집권화는 도서관 마케팅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관료주의 문화는 도서관 마케팅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2 혁신문화는 도서관 마케팅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3 지원문화는 도서관 마케팅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 시장환경은 도서관 마케팅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2 경쟁환경은 도서관 마케팅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1 시장세분화전략은 도서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2 시장침투전략은 도서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3 시장개발전략은 도서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4 커뮤니케이션전략은 도서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5 조직간 협업전략은 도서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조직구조는 도서관 마케팅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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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료주의 문화의 특성은 무엇입니까? 조직문화는Wallach (1983) 와 Kanungo 외(2001)의 연구에 의하면, 관료주의 문화, 혁신문화, 지원문화로 나누어 볼수 있다. 관료주의 문화는 책임과 권한의 라인이 분명하며, 계층적, 절차적, 구조적, 명령적 이며, 권한 지향적인 특성을 지닌다. 혁신문화는 창조적인 업무 환경으로 위험부담이 있으며, 결과 지향적, 창조적, 도전적, 자극적인특성을 지닌다.
지원문화의 특성은 무엇입니까? 혁신문화는 창조적인 업무 환경으로 위험부담이 있으며, 결과 지향적, 창조적, 도전적, 자극적인특성을 지닌다. 지원문화는 서로 공정하며 도움을 주는 친숙한 작업 환경으로 지원적, 친밀함, 동등함, 격려, 협업적, 관계지향적인 특성을 지닌다.
Agbejule(2005), Desarbo 등(2005)의 선행 연구에 의하면 조직의 외부환경요인은 시장환경의 불확실성과 경쟁 환경의 불확실성으로 분류되는데 각각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한편 조직의 외부환경요인은 앞서 <그림 1> 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환경의 불확실성이 전략에 영향을 미치며, Waldman (2001) , Agbejule(2005), Desarbo 등(2005)의선행 연구에 의하면, 시장 환경의 불확실성과 경쟁 환경의 불확실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시장 환경의 불확실성은 기업이나 조직외부의 시장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소비자의 요구도 다양해지는 등의 시장환경에 대한 변화정도를 의미 하며, 경쟁환경의 불확실성은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나 조직에 대한 움직임 등과 관련한 경쟁환경의 변화정도를 의미한다. 이와 같이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의 내부 및 외부환경 요인과 관련된 국내외 선행연구를 비교해 보면 <표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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