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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이용자 만족지수 모델 개발 및 측정을 통한 시스템 개선방안
System Improvement Strategy by User Satisfaction Index Model Development and Measurement of Information System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4 no.4 = no.66, 2007년, pp.173 - 189  

박용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사업화전략연구팀) ,  이상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지식정보센터) ,  곽승진 (충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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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이용자들의 만족지수를 측정함으로써 시스템 투자 대비 효과를 정성적으로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시스템의 효율성 및 시스템 개선노력을 위한 방안도 도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이용자만족지수 모델을 제안하고 대표적인 정보시스템들의 이용자만족지수를 측정함으로써 이들 시스템 운영자 및 관리자들에게 시스템 만족도 제고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대표적인 정보시스템들을 대상으로 웹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만족지수를 산출하고 Matrix 분석을 통해 시스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measuring satisfaction index of the users of Information System, it is possible not only to estimate ROI(Return on Investment) but also to draw the device for the efficiency and improvement of the System. This study tries to give User Satisfaction Index Model for the System, and present operato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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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Fornell 등(1996)이 제안한 만족지수 산출식을 이용하여 정보시스템의 만족지수를 산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차원에 대한 성과와 중요도간의 Matrix 분석을 통해 이용자만족을 높이기 위한 개선전략을 도출하며, 이용자만족과 충성도, 이용자 충성도와 이용자 유지도간의 Matrix 분석을 통해 다양한 이용자군의 분류 및 현황을 파악하여 정보시스템의 개선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에 적합한 새로운 이용자만족지수모델을 제안하고 검증하였으며, 이 모델을 기반으로 각 구성차원에 대한 지수를 산출하고 평가하여 시스템 운영자 및 실무자들을 위한 시스템 개선전략 및 방안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마케팅 분야의 고객만족과 도서관 및 정보시스템분야의 이용자만족과 관련된 과과 같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정보시스템 이용자만족지수의 새로운 모델을 와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 본연구에서는박종호(2003)의 연구가 제시하는 것과 같이 중점개선 영역, 유지/관리지속 영역, 장기개선 영역, 소극적 관리 영역으로 분류하여 Matrix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특히 지각된 유용성과 가치, 이용자만족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에 대한 Matrix 분석을 통해 개선전략 및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정보시스템의 이용자만족지수 모델 개발 및 측정은 시스템 투자 대비 정성적 효과를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시스템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에 적합한 새로운 이용자만족지수 모델을 제안하고 이 모델을 기반으로 만족지수를 측정할 뿐만 아니라 Matrix 분석에 의한 시스템 개선방안을 도출함을 통해 시스템 운영자 및 관리자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도서관 분야의 이용자만족지수에 관한 연구는 최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투자 대비 정성적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평가방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필요성과 함께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 간과하고 있는 구성차원을 추가하여 확대된 이용자만족지수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지수의 산출에 있어서도 공신력 있는 ACSI의 방법론에 기초하여 PLS 추정에 의한 모델의 검증 및 가중치의 산출을 통한 지수를 측정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성과와 중요도, 만족도와 충성도, 충성도와 유지도간의 Matrix 분석을 통해 정보시스템의 개선전략 및 방안들을 도출하여 시스템 운영자 및 관리자들에게 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도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과 절차를 통해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첫째, 서비스 마케팅 분야의 고객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및 도서관 분야와 정보시스템 분야의 이용자만족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정보시스템 이용자만족지수 모델 개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둘째, 제안된 모형을 구조방정식 모형분석도구인 PLS를 사용하여 모형을 검증하고 구성차원간의 인과관계를분석해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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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에 관련한 대표적인 연구는 무엇인가?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는 주로 서비스마케팅 분야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이와 관련한 대표적인 연구는 Fornell 등(1996)에 의해 소개된 미국고객만족지수(ACSI) 모델로서 타국가의 고객만족지수모델을 개발하는근간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ACSI 모델을 기반으로 국가고객만족지수(NCSI)모델을개발하여현재까지 활용하고있으며, 한국고객만족지수(KCSI) 모델도 ACSI의 모델을 수정 및 변형하여 사용하고 있다.
정보시스템의 이용자만족지수 모델 개발 및 측정이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정보시스템의 이용자만족지수 모델 개발 및 측정은 시스템 투자 대비 정성적 효과를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시스템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에 적합한 새로운 이용자만족지수 모델을 제안하고 이 모델을 기반으로 만족지수를 측정할 뿐만 아니라 Matrix 분석에 의한 시스템 개선방안을 도출함을 통해 시스템 운영자 및 관리자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CSI 모델에서 고객의 기대가 높을수록 무엇이 높아지는가? ACSI 모델은 <그림 1>과 같이 지각된 품질, 고객기대, 지각된가치, 전반적인고객만족, 고객 불평, 고객충성도의 6가지 구성요인으로 이루어져있고 각각의 구성요인사이에는인과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즉, 고객의 기대가 높을수록 지각된품질은 높아지고지각된 품질과 고객의 기대가높을수록지각된가치가 높아지며,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도 높아짐을 의미한다. 그리고 고객만족이 높을수록 고객 불평은 감소되고 고객의 충성도는 높아지며, 고객 불평이 감소될수록 고객의 충성도는 높아짐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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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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