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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 굴착시 흙막이벽 버팀대 선행하중 재하에 따른 터널의 거동
Behavior of Tunnel Due to Adjacent Ground Excavation with Pre-loading on Braced Wall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3 no.10, 2007년, pp.163 - 174  

김일 (아주대학교 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이상덕 (아주대학교 공과대학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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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선행하중을 가할 수 있는 새로운 선행하중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적용하여 근접굴착 시 기존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흙막이 벽체의 수평변위가 거의 생기지 않도록 설계축력 이상의 선행하중을 가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하중을 가하지 않는 경우와 선행하중을 가하는 경우에 대해 축소율 1/10인 실 대형 시험을 실시하였다. 수치해석은 선행하중을 가하지 않는 경우와, 선행하중을 설계축력의 50%와 100%를 가하는 경우, 흙막이 벽체 변위를 거의 발생시키지 않는 크기의 선행하중을 가하는 경우에 대해 유한요소법(FEM) 프로그램인 PLAXIS를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그 결과 선행하중을 설계축력 이상으로 적용시켜 흙막이 벽체변위를 억제시켰을 때 벽체 배면 지반에 있는 터널의 안정성이 크게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pre-loading system, through which a large pre-load could be charged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the braced wall in order to stabilize the adjacent tunnel. A pre-load larger than the designated axial force of bracing was imposed to prevent the horizontal displacement of the braced wall dur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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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터널에 인접한 터파기 공사에서터널을 보호할 목적으로 가하는 선행하중의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수치해석과 실 대형 시험을 실시하여 흙막이 벽체와 터널라이닝의 거동과 부재력을 계산하고그 결과를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단계별 선행하중 재하모델을 개발하여 선행하중을 가하지 않는 경우, 선행하중을 설계축력의 50%로 가하는 경우, 100%로 가하는경우, 설계축력을 초과하는 선행하중을 가하여 흙막이벽체의 수평변위를 거의 “0''(Zero)으로 하는 경우에 대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검증하였고 실 대형 시험은 선행하중을 가하지 않는 경우와 굴착단계별로 설계축력을 초과하는 선행하중을 가하여 흙막이 벽체의 수평변위를 거의“0”(Zero)으로 하는 경우에 대해 실제 시공과정을 재현하여 실시하였다.
  • 그러므로 버팀대에 가하는 선행하중에 대한 적용기준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터널에 인접한 터파기 공사에서 흙막이 벽체의 변위를억제하여 기존터널을 보호 할 목적으로 버팀대에 가하는선행하중의 크기에 따른 기존 터널의 거동을 분석하여선행하중 재하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실 대형 시험을 실시하고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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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백승훈 (2002), 성행하중과 벽체 강성에 따른 흙막이 벽 및 인접지반 거동, 공학 석사 학위 논문. 아주대학교 

  2. 심현진 외 (2007), 근접병설터널 설계를 위한 모형시험 및 시험발파, KTA 2007 Anuual Conference April 20-21 Seoul Korea, pp.267-278 

  3. 양형식 외 (2007), 축소모형실험을 위한 재료특성 연구, 건설교통 R&D 성과포롬 논문집, pp.33-36 

  4. 이상덕 (1998), 토질 역학 제2판, 도서출판 새론, pp. 353,354 

  5. 이상덕 (1999), 기초 공학, 도서출판 새론, pp.252-254 

  6. 한국터널공학회 (2006), 제2회 터널기술강좌' 제11강 근접공사에 따른 터널 보호 방안, pp.23-24 

  7. ?土質工?? (1975) 土留め構造物の 構造物, 土質基礎工?ラ イブ ラリ?II. pp.242-247 

  8. Canadian Goetechnical Society (1997), Foundation Engineering Manual, 3rd ed., pp.416 

  9. Duddeck, H. and Erdmann, J. (1985), 'On structural design models for tunnels in soft soil', Underground Space, Vol. 9, Pergamon Press, pp.246-259 

  10. Hobbs, D.W (1966), 'Scale model study of strata movement around mine roadways', Apparatus, technique and some preliminary results, Int. J. of Rock Mech. Min. Sci.,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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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O'Rourke, T. D., Cording E. J. and Boscardin, M (1976), 'The Ground movements related to braced excavation and their influence on adjacent buildings',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Report no. DOT-TST 76, T-23 

  13. O' Rourke. T. D. (1981), 'Ground Movements Caused by Braced Excavation',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Division, ASCE, Vol.107, NO.GT9, pp.1159-1178 

  14. Palmer, J. H. and Kenny, T. C (1972), 'Analytical Study of Braced Excavation in Weak Clay',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9, pp.145-164 

  15. Soliman E., Duddeck, H. and Ahrens, H. (1993) 'two- and three -dimensional analyis of closely spaced double-tube tunnel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8, No.1, pp.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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