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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굴착 시 벽체에 선행하중 재하에 따른 터널의 거동
Behavior of tunnel under the influence of pre-loading on braced wall during the adjacent ground excavation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9 no.4, 2007년, pp.331 - 341  

김일 (아주대학교 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이상덕 (아주대학교 공과대학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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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터널에 근접 굴착 할 때 발생하는 흙막이벽체의 수평변위를 억제시키기 위해 버팀대에 선행하중을 가했다. 이러한 목적으로 흙막이벽체에 큰 선행하중을 가할 수 있는 새로운 선행하중 시스템을 모형시험에 적용하였다. 대형 시험은 폭 2.0m, 높이 6.0m, 길이 4.0m인 모형 토조에서 수행하였고 시험지반은 모래로 조성하였다. 직경 1.2m인 모형 터널은 시험지반 굴착 전에 설치하고 지반을 조성한 후에 모형터널에 근접해서 흙막이벽체를 설치하고 시험지반을 굴착하면서 모형 터널과 흙막이벽체 및 지반의 거동을 측정하였다. 이때에 선행하중 재하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선행하중을 가하지 않는 시험은 물론 선행하중을 가하여 흙막이벽체의 수평변위를 억제하는 시험을 실시하였고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대형 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선행하중을 설계축력 이상으로 적용시켜 흙막이벽체의 수평변위를 감소시켰을 때 벽체 배면에 있는 기존 터널의 안정성이 크게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loads could be imposed on the braced wall to prevent the horizontal displacements during the ground excavation adjacent to the existing tunnel. For this purpose, new pre-loading system through which large pre-loads could be applied to the braced wall was used in the model tests. Large scale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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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터널에 근접 굴착 시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벽체변위가 거의 발생되지않도록 버팀대에 선행하중을 가하는 경우에 흙막이 벽체와 터널, 배면의 지표침하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제 시공 과정을 재현한 대형 시험을 실시하였고, 대형 시험과 동일한 조건으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결과를 비교하고 선행하중의 재하모델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터널에 근접하여 흙막이벽체를 설치하고 지반을 굴착할 때 발생된 흙막이벽체의 수평 변위를 버팀대에 설계축력 이상으로 선행하중을 가하여 억제시킴으로써 벽체 배면에 있는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버팀대에 선행하중을 가하지 않을 때와 선행하중을 가할 때에 대해 대형 시험을 수행하고 대형 시험과 같은 조건으로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 축력이상의 큰 선행하중을 가할 수 있도록 선행하중 재하 시스템을 개발하여 굴착 시발 생한 흙막이벽체의 수평변위를 최대한 억제시킴으로써 벽체 배면에 있는 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축소율 1/10의 대형 시험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대형시험은 기존의 지하철 복선터널에서 0.

가설 설정

  • 0 m(R=6.0 m)이며, 연구대상 지뱐은 탄성계수(Ek) 가 400, 000~500, 000 kN/m2 인 연약한 암에 해당하는 지반를 기준으로 하였고, 시험지반의 탄성계수(Ekm)는 20, 000~30, 000 kN/m?기준으로 하였다 모형 터널은 원형으로 가정하고 모형 터널의 직경은 길이에 대한 축소율 1/10을 적용하여 대 단면 복선 터널의 직경 12.0 m를 D=1.2 m로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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