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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얼굴인식 기반 지능형 e-Learning 시스템
Intelligence e-Learning System Supporting Participation of Students based on Face Recognition 원문보기

한국 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13 no.2, 2007년, pp.43 - 53  

배경율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소프트웨어학부) ,  정진우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소프트웨어학부) ,  민승욱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소프트웨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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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 시스템은 원격지에 위치하여 학습자의 원격교육 및 멀티미디어 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차세대 교육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학습자가 원격지에 위치하기 때문에 학습일탈 여부나 다수의 학습자에 대한 확인이 어려운 문제점을 안고 있어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처하기 위하여 실시간 동영상 전달을 통한 학습자의 감시나 실시간 메시지 교환과 같은 대안들이 시도되고 있다. 반면에 이러한 대안들은 학습자의 인권 침해 소지와 다중 사용자의 영상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시스템에 커다란 비용을 초래하게 되며, 수시로 전달되는 메시지는 학습의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동시에 시스템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얼굴인식기술 기반의 지능형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웹 상에서 이뤄지는 얼굴인식 기반 지능형 e-Learning 시스템은 학습자가 지속적으로 교육에 집중하는 동안 학습자의 얼굴을 이용해 학습일탈 여부를 확인하고, 확인된 학습자의 얼굴 영상은 중앙에서 학습자를 지도하는 교수에게 통보하게 된다. 본 시스템의 실험을 위하여 20명의 학습자와 1명의 교수가 각각 원격지에 위치한 PC를 사용하여 얼굴 등록 및 인식에 참여하였으며, 학습자의 일탈 방지 및 인식 성공을 위한 주의력 향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arning education system as the next educational trend supporting remote and multimedia education. However, the students stay mainly at remote place and it is hard to certificate whether he is really studying now or not. To solve this problem, some solutions were proposed such as instructor's su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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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기존 학습자 확인 방식의 단점과 더불어 e-Learning의 본 취지인 자연스러운 학습자 참여 유도와 정확한 학습 관리 시스템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안으로 본 논문에서는 얼굴인식기술을 이용하여 학습자를 의도적으로 확인 절차에 참여시키지 않고도 확인하고 교수와 학습자간 피드백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지능형 학습자 유도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얼굴인식은 각 학습자의 얼굴을 분석하여 고유정보를 추출하고, 추출된 고유정보를 이용해 학습자를 확인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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