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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 추론기반 학습평가 시스템
Learning Evaluation System Based on Fuzzy Inference 원문보기

컴퓨터산업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Industry Society, v.8 no.3, 2007년, pp.147 - 154  

강전근 (한국폴리텍III대학 멀티미디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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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급 학교에서는 학습이 끝난 후에 실시하는 총괄평가의 결과만으로 학습평가를 하고 있는데 이러한 평가 방식은 학습자의 학습능력의 형성과정을 고려하지 않는 결과위주의 학습평가로 볼 수 있다. 또 기존의 학습평가는 학습 수행능력을 판정하기 위한 진단평가와 학습능력의 향상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형성평가를 각기 개별적으로 수행하여 평가하기 때문에 학습 수행능력을 보다 명확하게 처리하기 곤란한 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능력을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안으로 퍼지 추론을 이용하여 진단평가와 형성평가를 통합 평가할 수 있는 학습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tudies have reported that each evaluation had a stronger effect on the development of a student's teaming ability. Nevertheless, in reality schools rely on the results of summative evaluation after the lesson only for the purpose of learning evaluation. Such a method of evaluation is a resul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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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측정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학습자의학습능력을 명확히 판정하기 위한 방안으로 퍼지방법을 기반으로 진단평가와 형성평가 결과를 통합 측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학습평가 시스템의 제약점을 개선하기 위해 진단평가와 형성평가를통합한 학습평가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학습평가 시스템은 학습이력 및 변화과정 추적에 약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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