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송탄이 미래 u-City로서의 모습을 갖추기 위해 현 시점에서 가장 시급히 수행하여야 할 네 가지 비즈니스 모델(u-Tour, u-ITS, u-유통, B2B(business to business))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유비쿼터스 도시에서의 주요 비즈니스를 분석하고 송탄에서의 주요 산업인 관광산업, 산업단지 및 재래시장의 비즈니스 현황을 분석하며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로부터 관광특구 지역 및 상가/재래시장 활성화, 수입증대, 고부가가치 산업 창출, 자급 자족의 도시 구현 등의 효과를 이룰 수 있는 주요 비즈니스 개발 전략과 함께 송탄 도시 구성원들, 즉 지자체, 시민, 산학연 협의체의 u-City 추진 방안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송탄이 미래 u-City로서의 모습을 갖추기 위해 현 시점에서 가장 시급히 수행하여야 할 네 가지 비즈니스 모델(u-Tour, u-ITS, u-유통, B2B(business to business))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유비쿼터스 도시에서의 주요 비즈니스를 분석하고 송탄에서의 주요 산업인 관광산업, 산업단지 및 재래시장의 비즈니스 현황을 분석하며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로부터 관광특구 지역 및 상가/재래시장 활성화, 수입증대, 고부가가치 산업 창출, 자급 자족의 도시 구현 등의 효과를 이룰 수 있는 주요 비즈니스 개발 전략과 함께 송탄 도시 구성원들, 즉 지자체, 시민, 산학연 협의체의 u-City 추진 방안을 제안한다.
This paper presents the main business models in ubiquitous city (u-City), the future city strategically integrated with the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y. Based on the concept of u-City, the chief services related to the u-City that has been actively developed are analysed, and then the best main ...
This paper presents the main business models in ubiquitous city (u-City), the future city strategically integrated with the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y. Based on the concept of u-City, the chief services related to the u-City that has been actively developed are analysed, and then the best main four business models (u-Tour, u-ITS, u-SCM and B2B) for SongTan city are presented. The four business models are selected from making an analysis for the present situation of the tour industries, industrial complex, traditional market in SongTan. With the business models, the strategies to realize the active business transactions, high revenues, high value-adding industries, self-sufficient business through the construction of u-City are also presented. Finally, the promoting plans for local autonomy party, citizen party and consortium of industries/universities/researches to give an comfortable u-Life to citizen in SongTan are described.
This paper presents the main business models in ubiquitous city (u-City), the future city strategically integrated with the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y. Based on the concept of u-City, the chief services related to the u-City that has been actively developed are analysed, and then the best main four business models (u-Tour, u-ITS, u-SCM and B2B) for SongTan city are presented. The four business models are selected from making an analysis for the present situation of the tour industries, industrial complex, traditional market in SongTan. With the business models, the strategies to realize the active business transactions, high revenues, high value-adding industries, self-sufficient business through the construction of u-City are also presented. Finally, the promoting plans for local autonomy party, citizen party and consortium of industries/universities/researches to give an comfortable u-Life to citizen in SongTan are describ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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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u-Tour내의 관광 전자상거래 즉 T2C(Travel to Consumer)와 T2T(Travel to Travel)의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관광 전자상거래에서 거래되는 상품은 관광상품(예: 패키지 여행상품 등), 여행 정보, 기타 서비스(항공사 연계 서비스 등)가 되며, 사업 참여자들은 항공, 숙박업체, 여행사 및 이벤트 업체 등이 될 수 있다.
먼저, 지금까지의 열악한 관광산업을 개선하기 위한 u-Tour와 u-ITS 산업과, 재래시장을 포함하여 상점/ 노점 등의 기반 유통 구조를 개선할 u-유통 비즈니스모델을 고려한다. 그리고 송탄에서의 핵심 경제 주체인 산업단지의 발전을 위한 B2B(business to business)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한다. 이와 관련한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표 5]와 같다.
중심으로 관련 서비스들을 분석한다. 그리고 송탄의 사례를 예로 들어 송탄이 미래형 u-City 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주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이미 개발된 사례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송탄이 미래 u-City로서 발전하기 위해 현 시점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주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송탄을 미래 u-City 이미지를 갖는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1차적인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 u-Tour(관광특구 활성화), u-ITS(접근성 개선, 주차장개선), u-유통(평택항과 연계한 대중국 무역 활성화), B2B(산업단지 생산성 제고)의 네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송탄의 관련 산업들에 대한 여러 가자 관점에서의 SWOT 분석 결과(주한미군 이전에 따른 지원, 경제자유구역 지정, 산업단지 규모, 부정적이고 노후화된 관광 시설, 수도권 정비 계획 등)를 토대로 제안되었다.
그리고 송탄의 사례를 예로 들어 송탄이 미래형 u-City 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주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이미 개발된 사례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송탄이 미래 u-City로서 발전하기 위해 현 시점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주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송탄에서 주요하게 이루어지는 경제 활동의 분석을 통하여 네 가지 즉, 관광산업, 산업단지 및 재래시장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현재 상황에 가장 적합한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도시에서 이루어지는 주요 서비스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미래 u-City에서의 비즈니스 모델을 예견하였다. 그리고 송탄의 사례를 예로 들어 송탄이 u-City 도시 이미지를 갖추기 위해우선적으로 요구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논문에서는 u-City 도시의 정의를 토대로 최근 그 산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부문을 중심으로 관련 서비스들을 분석한다. 그리고 송탄의 사례를 예로 들어 송탄이 미래형 u-City 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주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시급히 개선하여야 할 투자 영역을 선정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지원, 육성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SWOT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관련 부서와의 협의를 통하여 중점 육성 분야를 선정하는 데 그 연구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비즈니스 모델을 예견하였다. 그리고 송탄의 사례를 예로 들어 송탄이 u-City 도시 이미지를 갖추기 위해우선적으로 요구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관광산업, 산업단지 및 재래시장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Timmers의 비즈니스 모델 정의 하에서 현재의 송탄에서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네 가지 비즈니스 모델(u-Tour, u-ITS, u 유통, B2B)을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송탄에서 주요하게 이루어지는 경제 활동의 분석을 통하여 네 가지 즉, 관광산업, 산업단지 및 재래시장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현재 상황에 가장 적합한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 평가한다. 그리고 송탄의 여러 가지 관련 산업에 대한 SWOT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미래 비즈니스 모델을 선정한다. 현재 송탄은 관광특구 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나 그동안 재정 지원이 부족하여 열악한 산업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국내에서는 강원도 알펜시아 리조트에서의 u-Resort(One Card 서비스, 포털, 네트워킹, RFID 등) 을 포함하여 u-Paridng, u-Golf, u-Health, u-Community, u-Leaming, 도로교통 관제 시스템 정보의 거리, 방범/방재 서비스, 디지털 가전 등이 우선적으로 시도되는 u-City에서의 비즈니스 모델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행정중심복합도시(u-세종)에서는 교통, 시설 환경, 교육, 의료복지, 문화, 관광 등 26개 서비스 분야에서 u-City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송탄에 소재하고 있는 산업단지간 협업 서비스로서 B2B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한다. 산업 주체 간 주요 비즈니스의 흐름을 나타내면 [그림 2]와 같다.
이는 송탄의 관련 산업들에 대한 여러 가자 관점에서의 SWOT 분석 결과(주한미군 이전에 따른 지원, 경제자유구역 지정, 산업단지 규모, 부정적이고 노후화된 관광 시설, 수도권 정비 계획 등)를 토대로 제안되었다. 먼저, 지금까지의 열악한 관광산업을 개선하기 위한 u-Tour와 u-ITS 산업과, 재래시장을 포함하여 상점/ 노점 등의 기반 유통 구조를 개선할 u-유통 비즈니스모델을 고려한다. 그리고 송탄에서의 핵심 경제 주체인 산업단지의 발전을 위한 B2B(business to business)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한다.
그리고 송탄의 사례를 예로 들어 송탄이 u-City 도시 이미지를 갖추기 위해우선적으로 요구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관광산업, 산업단지 및 재래시장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Timmers의 비즈니스 모델 정의 하에서 현재의 송탄에서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네 가지 비즈니스 모델(u-Tour, u-ITS, u 유통, B2B)을제시하였다. 이는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u-Tour, u-ITS 산업과 상점/노점/재래시장 상인들의 상거 래 활성화를 위한 u-유통 산업 및 송탄에 있는 산업단지의 고 부가가치화를 위한 B2B 산업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이미 개발된 사례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송탄이 미래 u-City로서 발전하기 위해 현 시점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주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송탄에서 주요하게 이루어지는 경제 활동의 분석을 통하여 네 가지 즉, 관광산업, 산업단지 및 재래시장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현재 상황에 가장 적합한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 평가한다. 그리고 송탄의 여러 가지 관련 산업에 대한 SWOT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미래 비즈니스 모델을 선정한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 제시한 네 가지 비즈니스 모델은 송탄의 현재 산업 현황을 분석한 후 여러 문헌들에서 제시되고 있는 u-서비스 중에서 가장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선택하였다. 이는 일반적으로 다른 도시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모델은 아니며 도시 마다 처한 환경을 고려하여 특화된 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관광산업과의 연계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도시민들의 쾌적하고 편리한 도시 생활의 영위를 위하여도 u-ITS 개발이 필요하다. u-ITS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텔레매틱스, RFID/USN과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도시 교통정보 관제 센터 와 u-주차장을 구축함으로서 보다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 도시기반 시설은 지방 자치단체와 중앙정부(건설교통부)와의 협의 하에서 그 개발 모델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예산을 고려하여 관광산업 지원금을 통하여 u-Tour와 u-ITS를 연계하여 실행하고 이후 u-유통과 B2B 산업 활성화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공장설비 자동화뿐만 아니라 원격관리, 원격회의, 모바일제어 등의 첨단 시설을갖춤으로서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현재보다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 외에 현 시점에서 송탄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고 부가가치의 비즈니스 모델로는 디지털 미디어, IT 서비스, 친환경 농산물 산업과 국제평화도시 구축 및 자유 경제무역 단지와 연계한 국제 비즈니스 센터 유치와 국제화 이미지에 맞는 외국어(영어, 중국어 등) 교육 서비스 산업을 들 수 있다.
우선, 송탄에서 가장 부가가치 금액이 높은 조립금속, 화학플라스틱 산업을 중심으로 이들 산업사이의 효율적인 협업 서비스를 위해서 산업단지간 연계 비즈니스센터를 구축하여야 하며, 이를 통하여 공동 구매, 공동 e-Marketplace 등을 통하여 생산비를 절감하고 수익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공장설비 자동화뿐만 아니라 원격관리, 원격회의, 모바일제어 등의 첨단 시설을갖춤으로서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현재보다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관광 산업의 경우를 살펴보면, 전국 13개 시도 내 24개 관광특구와 비교하여 특별한 관광 인프라와 관광자원이 없으며 재래시장을 포함하여 노후화된 상업지와 난개발로 인한 주차시설 부족, 접근성 취약 등으로 인하여 국내 다른 관광특구지역과 비교하여 취약한 상업지역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는 송탄이 수도권 정비계획법으로 인한 제약 등의 이유로 개발의 제약이 있었지만 그보다 사전에 관광특구 지역으로서의 발전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도시계획이 미흡한데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으며 향후 이를 위한 소속 시민의 단합된 노력과 자치 단체의 적극적인 개발 의지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일반적으로 다른 도시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모델은 아니며 도시 마다 처한 환경을 고려하여 특화된 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향후 본 논문에서 제시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하여 모델의 분석 및 평가작업을 수행함으로서 보다 도시에 적합한 수익성 있는 모델 제시가 필요하다. 그리고 위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미래의 u-City 건설을 위해서는 한 두 사람만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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