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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 를 이용한 선미선형 최적화 기법 개발
Development of CFD Based Stern Form Optimization Method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4 no.6, 2007년, pp.564 - 571  

김희정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전호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최희종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stern form optimization has been carried out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techniques. The viscous pressure drag has been minimized to optimize stern shape. Parametric modification function has been used to modify the shape of the hull. By the use of the parametric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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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설계자는 선형의 특성에 따라 최적화의 목적을 달리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목적함수를 형상저항과 프로펠러 위치에서 길이방향 속도평균 두 가지에 대하여 각각 선형을 최적화 하여 그 경향을 비교하여 보았다.
  • 따라서 설계자는 대상선형의 목적에 맞게 형상저항을 최적화 하거나 혹은 선미후류의 유속을 빠르게 개선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도 저항과 선미후류에 관한 최적화를 각각 수행하였으며 그 경향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은 파라메트릭 변환함수를 이용한 실용적인 선미선형 최적화 기법에 관한 연구이다. 최적화 기법으로는 비선형 최적화 기법인 SQP 방법을 이용하고 유동해석은 CFD 해석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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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arametric modification 방법이란? Parametric modification 방법은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공식화된 형상 파라미터를 변화시켜 선형을 변환하는 방법이다. 선형 설계자가 직접선형을 변경할 때는 성능에 영향을 주는 설계 파라미터를 기준으로 변경을 하게 된다.
선체 주위 유동해석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 방법은 설계 전용 CAD 를 이용하여 설계 파라미터를 바꾸어 후보선형들을 도출해내는 반복적인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반복적인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Parametric modification 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개념을 선형 자동 변환에 적용한 것으로 설계 파라미터를 설계변수로 이용한다. 이 방법은 각각의 설계 파라미터가 목적함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고 설계 파라미터를 독립적으로 다룰 수 있으므로 전체 또는 몇 개의 파라미터만을 가지고 최적화 수행이 가능하여 설계자가 사용하는데 편리하다. 그러나 설계 파라미터의 변화에 따른 선형의 변화를 결정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며 이것은 설계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 선형의 변환이 그에 종속적이게 된다. 또한 선택하는 설계 파라미터도 변환함수 개발자의 Know-How 에 의존해야 하는 단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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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우전, 반석호, 김도현, 이춘주, 2000, '선미선형을 변화시킨 두 척의 KRISO 300K VLCC 모형주위의 유동과 저항추진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7권, 제 3호, pp. 11-20 

  2. 김진, 박일룡, 김광수, 반석호, 2000, 'KRISO 컨테이너 및 VLCC선형에 대한 RANS 시뮬레이션,'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42권, 제 6호, pp. 593-600 

  3. 김희정, 전호환, 2000, '비선형 최적화 기법에 의한 최소 조파저항 선형 생성,'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7권, 제 4호, pp. 11-18 

  4. 반석호, 김우전, 김도현, 임근태, 1998, '선형 평가용 수치계산 시스템 'WAVIS' 개발,' 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99-202 

  5. 최희종, 서광철, 김방은, 전호환, 2003, '최소조파 저항을 가지는 컨테이너선의 선형최적화기법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40권, 제 4호, pp. 8-15 

  6. Brizzolara, S., 2004, 'Parametric Optimization of SWAT-Hull Forms by a Viscous-Inviscid Free Surface Method Driven by a Differential Evolution Algorithm,' 25th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7. Campana, E.F., Peri, D., Pinto A., Tahara Y., Kandasamy, M., Stern F., Cary C., Hoffman R., Gorski J. and Kennel C., 2006, 'Simulation Based Design of Fast Multihull Ships,'26th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8. Chen, P.F., Huang, C.H., Fang H.C., Chou J.H., 2006, 'An inverse Design Approach in Determining the Optimal Shape of Bulbous Bow With Experimental Verification',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50, No. 1, pp. 1-14 

  9. Harries, S. A. C. and Heimann, J., 2003, 'From Redesign to optimal hull Line by means of Parametric Modeling,' The Institute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of the Technical University Berlin & FRIENDSHIP-Systems, COMPIT2003 

  10. Hino, T., 2005, Proc. of CFD Workshop Thkyo 2005, Tokyo, Japan 

  11. Jacquin, E., Derbanne, Q., Bellevre, D., Cordier, S. and Alessandrini, B., 2004, 'Hull Form Optimization Using a Free Surface RANSE Solver,' 25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12. Janson, C. and Larsson, L., 1996, 'A Method for the Optimization of Ship Hulls from Resistance Point of View,' Proc. 21st Symp. Naval Hydrodynamics, pp. 680-696 

  13. Kim, W.J., Kim, D.H. and Van, S.H., 2002, 'Study on Turbulent Flows around Modern Tanker Hull Form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Fluids, Vol. 38, pp. 377-406 

  14. Markov, N.E. and Suzuki, K., 2001, 'Hull Form Optimization by Shift and Deformation of Ship Sections,'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45, No. 3, pp. 197-204 

  15. Masuda, S and Suzuki, K., 2001, 'Experimental Verificatin of Optimized Hull Form Based on Rankine Source Method,' Journal of Soc. N.A., Japan, Vol. 236, pp. 27-33 

  16. Peri, D., Rossetti, M. and Compana, E.F., 2001, 'Design Optimization of Ship Hulls via CFD Techniques,'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45, No. 2, pp. 140-149 

  17. Peri, D. and Campana, E.F., 2003,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n of a Naval Surface Combatant,'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47, No. 1, pp. 1-12 

  18. Peri, D. and Campana, E.F., 2005, 'High-Fidelity Models and Multiobjective Global Optimization Algorithms in Simulation-Based Design,'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49, No.3, pp. 159-175 

  19. Ragab. S.A., 2001, 'An Adjoint Formulation for Shape Optimization in Free-Surface Potential Flow,'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45, No. 4. pp. 269-278 

  20. Suzuki, K., Kai H. and Saha, G.K., 2004, 'Hydrodynamic Optimization of Ship Hull Forms in Shallow Water,'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21. Tahara, Y., Stern, F. and Himeno, Y., 2004, 'Computational Fluid Dynamics-Based Optimization of Surface Combatant,'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28, No. 4, pp. 273-287 

  22. Valkhof, H.H. and Kooiker, K., 2006, 'Hull Form Design Optimization with the Aid of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45, No. 2, pp. 14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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