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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라보트 EPISODE의 개발
A Development of EPISODE Solar Boat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4 no.6, 2007년, pp.635 - 646  

최정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희택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이성수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이광범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형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 Powered Vessel Festival (HPVF) hosted by the College of Engineering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and the Korea Ocean Research & Development Institute has been held annually in Daejon since 1999. Solar boat powered by solar energy appeared for the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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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동선과 쌍동선에 비해 삼동선의 경우, 고속에서 저항성능이 우수하며 해상상태에서 내파성과 안전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유사한 단동 선형과의 저항성능 비교, 연구를 통해서 검증된 바 있다(오세면 등 2004, 이영길 등 200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능 및 제작의 용이성을 위해 삼동선으로 개념설계를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2006년 인력선 축제에 참여하기 위해 충남대학교에서 개발한 1인승 솔라보트의 설계와 제작 방법 및 과정 그리고 시험주행 결과를 기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충남대학교에서 개발한 솔라보트 EPISODE의 설계와 제작 방법 및 과정을 기술하였다.
  • 또한, 충·방전 제어기(MPPT)와 기타 전기장치를 결정하고, 선체는 FRP로 제작하였으며 전기장치의 배치와 조종장치의 설치를 통해 시스템을 완성하였다. 솔라보트의 시험 주행으로부터 2.7m/s의 속도성능과 내구성, 선회성능, 태양광에너지 추진 시스템의 성능을 최종 확인함으로써 태양광에너지로 추진되는 솔라보트의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였다.

가설 설정

  • 전저항으로부터 유효동력(PE)을 구하였으며, 축 · 베어링 등의 전달 효율(ηD)과 프로펠러 효율(η0)을 고려하여 제동동력(PB)을 추정하였고 이를 Table 3에 나타내었다. 여기서, 전달 효율과 프로펠러 효율은 0.99와 0.7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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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양광에너지는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가? 7%, 총 발전량의 82%를 신재생에너지가 담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태양광에너지가 전체 신재생 에너지 중 가장 급속한 증가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에 따른 태양광에너지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미 일반 주택의 전력 공급, 인공위성, 자동차, 선박 등의 에너지원으로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해외에서는 정부, 대학 및 기업들의 지원하에 정기적으로 솔라자동자 및 솔라보트 대회가 개최되고 이를 통해 태양에너지의 적용 방법, 장치설계 및 제작 등에 대한 연구와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다.
솔라보트란 무엇인가? 솔라보트란, 태양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 하여 모터를 회전시켜 추진하는 선박으로 Fig. 1에 개략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솔라보트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에너지 변환과정에서 발생되는 전기(추진)에너지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므로 선박이 최소의 저항을 갖도록 설계해야 한다. 솔라모듈의 배치에 필요한 갑판 면적 확보와 축전지, 전기 모터 및 모터 드라이브의 배치, 승선자의 위치를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며 항주 상태에서 침로유지성능, 조종성능과 운동성능이 우수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선형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선체의 길이와 흘수가 일정하다고 가정했을 때 단동선의 경우, 복원성을 확보하기 위해 폭이 커져야 하므로 방형계수(CB)값이 커져 고속에서 저항 측면에서 불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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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강국진, 이춘주, 김도현, 2001, '2005톤급 삼동선의 저항 추진 특성,'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38권, 제 3호, pp. 14-22 

  2. 박찬일, 박회창, 강정식, 손영수, 함상용, 서동찬, 권용기, 이성휘, 김병인, 1993, 'EXPO '93 태양전기 거북선 개발,' 한국기계연구원 

  3. 반석호, 김상현, 2002, '국내 해양레저와 레저선박 산업의 현황 및 전망,' 대한조선학회지, 제 39권, 제 1호, pp. 36-44 

  4. 신명수, 강국진, 1996, '자유표면을 동반하는 시리즈 60 (C $C_B$ 0.6) 선형 주위 유동장의 수치계산,'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3권, 제 2호, pp. 13-29 

  5. 오세면, 이승희, 강대선, 2004, '레저용 삼동선의 실용화에 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05-211 

  6. 이영길, 최동섭, 김규석, 2004, '고속 삼동선형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41권, 제 3호, pp. 60-71 

  7. 진영민, 유병석, 이인선, 양종훈, 강동우, 2004, '삼동선 선형특성에 대한 연구와 일반배치 설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693-701 

  8. 홍신표, 이경완, 전호환, 2007, '솔라보트 프로토타입 제작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44권, 제 2호, pp. 189-197 

  9. Kim, J.S., Lee, K.J. and Joa, S.W., 1990, 'Numerical Calculation of the Flow around a Ship by Means of Rankine Source Distribution,' 대한조선학회지, 제 25권, 제 4호, pp. 3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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