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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4 no.6, 2007년, pp.635 - 646
최정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희택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이성수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이광범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형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Human Powered Vessel Festival (HPVF) hosted by the College of Engineering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and the Korea Ocean Research & Development Institute has been held annually in Daejon since 1999. Solar boat powered by solar energy appeared for the 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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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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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광에너지는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가? | 7%, 총 발전량의 82%를 신재생에너지가 담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태양광에너지가 전체 신재생 에너지 중 가장 급속한 증가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에 따른 태양광에너지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미 일반 주택의 전력 공급, 인공위성, 자동차, 선박 등의 에너지원으로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해외에서는 정부, 대학 및 기업들의 지원하에 정기적으로 솔라자동자 및 솔라보트 대회가 개최되고 이를 통해 태양에너지의 적용 방법, 장치설계 및 제작 등에 대한 연구와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다. | |
솔라보트란 무엇인가? | 솔라보트란, 태양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 하여 모터를 회전시켜 추진하는 선박으로 Fig. 1에 개략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 |
솔라보트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 에너지 변환과정에서 발생되는 전기(추진)에너지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므로 선박이 최소의 저항을 갖도록 설계해야 한다. 솔라모듈의 배치에 필요한 갑판 면적 확보와 축전지, 전기 모터 및 모터 드라이브의 배치, 승선자의 위치를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며 항주 상태에서 침로유지성능, 조종성능과 운동성능이 우수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선형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선체의 길이와 흘수가 일정하다고 가정했을 때 단동선의 경우, 복원성을 확보하기 위해 폭이 커져야 하므로 방형계수(CB)값이 커져 고속에서 저항 측면에서 불리하게 된다. |
강국진, 이춘주, 김도현, 2001, '2005톤급 삼동선의 저항 추진 특성,'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38권, 제 3호, pp. 14-22
박찬일, 박회창, 강정식, 손영수, 함상용, 서동찬, 권용기, 이성휘, 김병인, 1993, 'EXPO '93 태양전기 거북선 개발,' 한국기계연구원
신명수, 강국진, 1996, '자유표면을 동반하는 시리즈 60 (C $C_B$ 0.6) 선형 주위 유동장의 수치계산,'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3권, 제 2호, pp. 13-29
오세면, 이승희, 강대선, 2004, '레저용 삼동선의 실용화에 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05-211
진영민, 유병석, 이인선, 양종훈, 강동우, 2004, '삼동선 선형특성에 대한 연구와 일반배치 설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693-701
Kim, J.S., Lee, K.J. and Joa, S.W., 1990, 'Numerical Calculation of the Flow around a Ship by Means of Rankine Source Distribution,' 대한조선학회지, 제 25권, 제 4호, pp. 3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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