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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포드형 추진시스템을 이용한 카타마란형 솔라보트에 관한 연구
Study on Catamaran Type Solar Boat Using the Pod Propulsion System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7 no.2 = no.45, 2011년, pp.161 - 166  

김명준 (군산대학교 해양과학대학 동력기계시스템공학) ,  채규훈 (군산대학교 해양과학대학 동력기계시스템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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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태양전지로 구동되는 전기추진 소형선박을 제안하여 선체의 설계 및 모형선 시험을 행하였다. 선체 모양은 배의 안정성 및 태양과의 수광면적을 고려하여 차타마란형으로 제작하였다. 계산에 의하면 설계 선박의 선속을 5 knots로 할 때 1.1마력으로 충분한 추력이 산출되었으나 실제의 선속은 태양에너지 등 기후조건에 의해 산출된 값보다 약간 낮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design of hull and test of model boat were carried out with electric propulsion small boat driven by photo-voltaic energy. The shape of boat was made with catamaran type by considering the ship's stability, the light-receiving area from solar. According to calculation, when speed of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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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약점은 가지고 있지만 에너지 유효이용 및 신재생에너지 활용이라는 측면에 중점을 두고, 1인승 카타마란 형 솔라보트의 시제품을 제작하고 나아가 상수원 관리나 수자 원보호 차원의 소형 선박에 대한 태양광의 활용 가능성을 타진 해 보기 위한 연구이다(Gerr, 2001).
  • 본 연구에서 다루는 또 다른 중요한 목적으로는 전기추진장 치를 선체외부에 설치하여 조향을 동시에 행할 수 있는 포드(Pod)형 추진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전체적인 시스템이 간략화 되며 정숙한 운전과 친환경적인 운전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선체를 실제로 제작하는 것이 목표이며, 선속 5노트의 2시간 연속운전이 가능한 선체를 제작 하여 성능시험을 통해 태양광 구동형 소형 선박의 가능성을 타 진해 보는 것이다(SEI, 2004).
  • 본 연구에서 다루는 또 다른 중요한 목적으로는 전기추진장 치를 선체외부에 설치하여 조향을 동시에 행할 수 있는 포드(Pod)형 추진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전체적인 시스템이 간략화 되며 정숙한 운전과 친환경적인 운전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선체를 실제로 제작하는 것이 목표이며, 선속 5노트의 2시간 연속운전이 가능한 선체를 제작 하여 성능시험을 통해 태양광 구동형 소형 선박의 가능성을 타 진해 보는 것이다(SEI, 2004).
  • 본 연구에서는 전기에 의해 구동되는 소형선박을 실제로 제 작하여 설계 선속(5[knot])에 도달하는지의 평가 및 전기추진 기계통을 제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존의 엔진구동 방식은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배기가스 문제나 에너지수 급에 관한 문제 등이 최근에 들어 대두되고 있어, 엔진구동방식 을 대체할 새로운 추진계통을 연구해야 되는 시점에서 시도된 새로운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선체의 형태,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추진기, 동력 원의 전체적인 시스템이 간략화 되며 정숙한 운전과 친환경적 인 운전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선체를 실제로 제작을 목표 로 하는 연구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3)을 대입하여 계산한 결과 바지선의 경사 각(약 7 [deg])에 비해 절반정도(약 3 [deg])로 횡요동이 감소한 다는 것을 알았으며 이러한 결과로부터 선체의 안전성은 충분히 확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 계산에서는 선체의 중심을 기 점으로 왼쪽(Port side)으로 0.5톤의 하중이 0.6 [m]이동하였을 때를 가정하여 계산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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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이정철, 김영국, 이준신, 윤경훈, 송진수(2007), Solar Grade 실리콘 기판특성에 따른 태양전지 성능 분석, 한국진공학회, 제 33회 하계학술대회 초록집, p. 196. 

  2. Ahmed, Nabil A., Masafumi Miyatake and A. K. Al-Othman(2008), "Power fluctuations suppression of stand-alone hybrid generation combining solar photovoltaic/wind turbine and fuel cell systems" Building and Environment, pp. 2711-2719. 

  3. Chen, J. C., E. A. Hughes, S-L. Wang and W. J. Coils, (1997) "Implementing a Multidisciplinary System Design and Engineering Course Using Solar Splash '97," Proceedings of 1997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pp. 765-768. 

  4. Gerr, D.(2001), The Propeller Handbook : The Complete Reference for Choosing, Installing, and Understanding Boat Propellers, pp. 118-144. 

  5. Kenjo, T.(1991), "Electric Motors and Their Controls: An Introduction," Oxford University Press, pp.144-163. 

  6. Kurokawa, K.(2005), "Photovoltaic Technology Direction-Japanese PV2030," Proceedings of the 31st IEEE Photovoltaic Specialists, pp. 1-6. 

  7. Lee, Seung Hee, Young Gill Lee and Sang Hyun Kim.(2007), "On the development of a small catamaran boat" Ocean Engineering, 34 pp. 2061-2073. 

  8. SEI; Solar Energy International(2004), Photovoltaics, Design and Installation Manua, pp. 40-73. 

  9. Yoon, Sang hoon, Sehyun Tak, Jinsoo Kim, Yongseok Jun, Kisuk Kang and Jiyoung Park.(2011) "Application of transparent dye-sensitized solar cells to building intergrated photovolatic systems" Building and Environment, pp.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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