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중국의 휴대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referred Content Types using Mobile Internet Service in Korea and China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달라지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가설 2개와 세부가설 8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한국과 중국의 휴대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의뢰하여 최종적으로 505부의 표본을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은 달라질 것이다라는 연구가설과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라는 연구가설이 부분적으로 채택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달라지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가설 2개와 세부가설 8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한국과 중국의 휴대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의뢰하여 최종적으로 505부의 표본을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은 달라질 것이다라는 연구가설과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라는 연구가설이 부분적으로 채택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global mobile Internet service market is growing very rapidly, shooing drastic increases in its sales volume. Despite this growth of the market, it has not yet reached its full-grown stage, and this calls for a study on the service preference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users. As most of...
The global mobile Internet service market is growing very rapidly, shooing drastic increases in its sales volume. Despite this growth of the market, it has not yet reached its full-grown stage, and this calls for a study on the service preference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users. As most of the existing studies in this area have centered on its technical features, they fall short of providing to the related companies any useful data to which they can practically refer in developing the future mobile services that suit for various user needs, and making plans to increase the sales volume. Based on these circumstances,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mobile contents preference is differed in accordance with the user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and Chinese mobile Internet service users. This study is also to analyze how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user characteristics and the preferred mobile contents types is moderated by nations, Korea and Chinese. To accomplish these research purposes, this study developed a set of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based on a comprehensive review of the related studies. To prove the research hypotheses,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among the Korean and Chinese nubile Internet service users and performed a variety of analyses of the data collected including the questionnaires, using the SAS version 9.
The global mobile Internet service market is growing very rapidly, shooing drastic increases in its sales volume. Despite this growth of the market, it has not yet reached its full-grown stage, and this calls for a study on the service preference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users. As most of the existing studies in this area have centered on its technical features, they fall short of providing to the related companies any useful data to which they can practically refer in developing the future mobile services that suit for various user needs, and making plans to increase the sales volume. Based on these circumstances,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mobile contents preference is differed in accordance with the user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and Chinese mobile Internet service users. This study is also to analyze how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user characteristics and the preferred mobile contents types is moderated by nations, Korea and Chinese. To accomplish these research purposes, this study developed a set of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based on a comprehensive review of the related studies. To prove the research hypotheses,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among the Korean and Chinese nubile Internet service users and performed a variety of analyses of the data collected including the questionnaires, using the SAS version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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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김유정과 윤종수는 최근 새롭게 개발된 휴대인터넷 (wibro)을 중심으로 잠재 사용자들의 특성을 크게 인구 통계적 특성(성별, 연령, 직업)과 이용 특성(이용시간대, 이용장소)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휴대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 연령 , 직업, 이용장소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달라짐을 발견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파악한다.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가설 2개와 세부가설 8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함으로써 실증적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 유형과 관련한 기존 문헌들을 검토하였으며,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중심으로 서비스 사용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콘텐츠 선호 유형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즉,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향후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를 제작 및 유통하는 다수의 업체들에게 관련 시장으로의 진입 및 사업전략을 구상하는데 필요한 관리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유형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에 따른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연구들을 토대로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유형을 개발하였다. 이들 새롭게 개발한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항목에 대한 개념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Varimax 방식을 이용한 요인분석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 중에도, 편리하게, 다양한 멀티미디어콘텐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술인 모바일 인터넷서비스를 중심으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한다. 특히,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달라지는가를 규명하는 동시에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그림 1 참조).
위에서 살펴본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시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가설들과 함께 이들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한 가설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휴대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에 있어서 어떠한 관련성이 존재하는가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며,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또한,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 유형과 관련한 기존 문헌들을 검토하였으며,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유무선 인터넷 콘텐츠 관련 문헌들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모바일인터넷 콘텐츠 유형을 새롭게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하고 있는 연구변수들의 구체적 항목은 표 3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모바일 콘텐츠 유형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파악한다.
중심으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한다. 특히,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달라지는가를 규명하는 동시에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그림 1 참조).
대상으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유형이 달라지는가를 분석하는 한편, 이들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파악한다.
가설 설정
. H1-2: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나이에 따라선 호하는 콘텐츠 유형은 달라질 것이다.
.H1-1: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에 따라선 호하는 콘텐츠 유형은 달라질 것이다.
.H1-3: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직업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은 달라질 것이다.
.H1-4: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학력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은 달라질 것이다.
.H1: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은 달라질 것이다.
.H2-1: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H2-2: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나이와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H2-3: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직업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H2-4: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학력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H2: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인구통계적 변수인 성별, 나이, 직업, 학력 등의 항목을 이용하며, 이들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는 머)시지, 커뮤니티, 상거래, 정보, 엔터테인먼트 등의 콘텐츠 유형으로 분류하여 파악한다.
또한,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가설 2개와 세부가설 8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함으로써 실증적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의 검증결과를 요약하면 표 15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집단을 재조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가설검증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들의 특성을 크게 성별은 남자와 여자로, 나이는 19세 이하, 20-29 세, 30-39세, 40세 이상으로, 직업은 중고생, 대학(원)생, 주부, 회사원(공무원 포함), 자영업자로, 그리고 학력은 국/중졸, 고졸, 전문대졸, 대졸, 대학원졸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통계분석의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 중에서 빈도가 낮은 집단을 재조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가설검증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들의 특성을 크게 성별은 남자와 여자로, 나이는 19세 이하, 20-29 세, 30-39세, 40세 이상으로, 직업은 중고생, 대학(원)생, 주부, 회사원(공무원 포함), 자영업자로, 그리고 학력은 국/중졸, 고졸, 전문대졸, 대졸, 대학원졸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2006년 8월 26일부터 10월 16일까지 중국과 한국의 휴대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600부(중국 300부, 한국300부)를 의뢰하여 총542부를 회수하였다(회수율 90.3%). 이와 같이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설문항목에 동일한 값을 연속하여 응답한 경우나 설문항목에 불성실하게 응답한 경우 등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505부(중국218부, 한국 287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유형이 달라지는가를 분석하는 한편, 이들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파악한다.
3%). 이와 같이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설문항목에 동일한 값을 연속하여 응답한 경우나 설문항목에 불성실하게 응답한 경우 등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505부(중국218부, 한국 287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나 이를 크게 19세 이하, 2( *9 세, 30-39세, 4029세, 50세 이상 으로 구분하여 각 사용자의 연령대에 따른 선호하는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유형에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분 산분석과 던칸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요약하면 표 8과 같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설문항목에 대한 신뢰도(reliability) 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통해 분류된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의 5개 요인에 대하여 크론바하 알파(Cronbach- a) 분석을 실시하였다(표 6 참조). 이를 통해 볼 때, 대부분 요인들에 대한 신뢰도 계수가 0.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남자, 여자)에 따라 선호하는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유형에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분산분석 (ANOVA, analysis of variance) 을 실시하였으며 , 각 집단간의 평균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던칸분석(Duncan)을 실시하였다(표 7 참조)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중국, 한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Two-Way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볼 때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11 참조).
개발하였다. 이들 새롭게 개발한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항목에 대한 개념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Varimax 방식을 이용한 요인분석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정보, 싱거래커뮤니티 유형에 대한 선호도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정보, 상거래 유형에 대한 선호도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직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한 결과, 정보 및 머)시지 (message) 유형에 한해서만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나이에 따른 콘텐츠 선호 유형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분석한 결과,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유형 중에서 엔터테인먼트, 메시지 유형에 대한 선호도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나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고은주와 이수진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사용자의 특성인 관심, 행동, 의견 등의 항목들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유형을 크게 매니아 집단, 추종자 집단, 베테랑 집단으로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에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국과 중국의 경우 모두에서 20-29세의 대학생과 대학원생이 표본의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직업의 경우에는 중국은 약 55%가 회사원이며 한국은 약 44%가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참고로, 응답자들의 학력 부문에 있어서는 국가별로 별다른 차이가 없이 고졸과 대졸이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를 통해 볼 때,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유형 중에서 커 유니티 유형에 대한 선호도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학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정보, 상거래, 엔터테인먼 트, 메시지 유형에 대한 선호도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 결과, 휴대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 연령 , 직업, 이용장소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달라짐을 발견하였다. 또한, Zhuang & Lerderer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 태도간의 관련성 연구에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성별, 연령, 결혼여부, 직업, 월평균 이용료.
셋째,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직업에 따른 콘텐츠 선호 유형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분석한 결과,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유형 중에서 커뮤니티, 엔터테인먼트, 메시지 유형에 대한 선호도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직업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볼 때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11 참조).
이를 통해 볼 때,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유형 중0서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메시지 유형에 대한 선호도가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직업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정보, 상거래 유형에 대한 선호도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직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볼 때,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유형 중에서 엔터테인먼트, 메시지 유형에 대한 선호도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나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정보, 싱거래커뮤니티 유형에 대한 선호도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볼 때,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유형 중에서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유형에 대한 선호도가 모바일 인터넷서비스 사용자의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비하여, 정보, 상거래, 메시지 유형에 대한 선호도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볼 때,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유형 중에서 커 유니티 유형에 대한 선호도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학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정보, 상거래, 엔터테인먼 트, 메시지 유형에 대한 선호도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볼 때,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중에서 메시지 (message) 유형에 있어서만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학력과 선호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영업)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Two-Way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요약하면 표 13과 같다. 이를 통해 볼 때,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중에서 메시지(message) 유형에 있어서만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나이와 선호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볼 때,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중에서 정보 유형에 있어서만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나이와 선호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요약하면 표 4와 같다. 이를 통해 볼 때, 전체 표본의 약 52% 정도가 남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이는 20-29 세의 대학생과 대학원생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직업은 대학 (원생이 전체의 약 40%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설문 응답자들의 학력은 고졸과 대졸이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비하여, 정보, 상거래, 메시지 유형에 대한 선호도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장경과 고형민은 인터넷 사용자의 특성을 의미하는 성, 연령, 직업 및 소득 등의 변수와 인터넷 콘텐츠 유형이 인터넷 이용수준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한 결과 성별, 연령, 소득 및 직업별로는 각각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인터넷 콘텐츠 유형은 인터넷 이용정도에 있어서 영향을 미침을 발견하였다. 또한, 고은주와 이수진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사용자의 특성인 관심, 행동, 의견 등의 항목들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유형을 크게 매니아 집단, 추종자 집단, 베테랑 집단으로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에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첫째,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에 따른 콘텐츠 선호 유형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분석한 결과,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유형 중에서 커뮤니티, 엔터테인먼트 유형에 대한 선호도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아이겐 값(eigen value) L0과요인적재량 0.5를 기준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바일인터넷 콘텐츠 유형이 5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개별측정항목들에 대한 요인의 설명력이 약 69%를 싱회하고 있어서 요인이 적절하게 분류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모바일인터넷 콘텐츠 유형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분류된 요인에 포함된 개별 항목들을 중심으로 결과를 해석해 보면.
후속연구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즉,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향후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를 제작 및 유통하는 다수의 업체들에게 관련 시장으로의 진입 및 사업전략을 구상하는데 필요한 관리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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