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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중국의 휴대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referred Content Types using Mobile Internet Service i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2 no.5, 2007년, pp.203 - 214  

우지에 (강남대학교 대학원) ,  김유정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  윤종수 (강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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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달라지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가설 2개와 세부가설 8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한국과 중국의 휴대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의뢰하여 최종적으로 505부의 표본을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은 달라질 것이다라는 연구가설과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라는 연구가설이 부분적으로 채택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lobal mobile Internet service market is growing very rapidly, shooing drastic increases in its sales volume. Despite this growth of the market, it has not yet reached its full-grown stage, and this calls for a study on the service preference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users. As most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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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김유정과 윤종수는 최근 새롭게 개발된 휴대인터넷 (wibro)을 중심으로 잠재 사용자들의 특성을 크게 인구 통계적 특성(성별, 연령, 직업)과 이용 특성(이용시간대, 이용장소)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휴대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 연령 , 직업, 이용장소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달라짐을 발견하였다.
  • 둘째,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파악한다.
  •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가설 2개와 세부가설 8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함으로써 실증적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 유형과 관련한 기존 문헌들을 검토하였으며,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중심으로 서비스 사용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콘텐츠 선호 유형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즉,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향후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를 제작 및 유통하는 다수의 업체들에게 관련 시장으로의 진입 및 사업전략을 구상하는데 필요한 관리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유형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에 따른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연구들을 토대로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유형을 개발하였다. 이들 새롭게 개발한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항목에 대한 개념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Varimax 방식을 이용한 요인분석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동 중에도, 편리하게, 다양한 멀티미디어콘텐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술인 모바일 인터넷서비스를 중심으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한다. 특히,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달라지는가를 규명하는 동시에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그림 1 참조).
  • 위에서 살펴본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시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가설들과 함께 이들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한 가설들로 이루어져 있다.
  •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휴대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에 있어서 어떠한 관련성이 존재하는가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며,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 유형과 관련한 기존 문헌들을 검토하였으며,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유무선 인터넷 콘텐츠 관련 문헌들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모바일인터넷 콘텐츠 유형을 새롭게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하고 있는 연구변수들의 구체적 항목은 표 3과 같다.
  • 첫째,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모바일 콘텐츠 유형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파악한다.
  • 중심으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한다. 특히,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달라지는가를 규명하는 동시에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그림 1 참조).
  • 대상으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유형이 달라지는가를 분석하는 한편, 이들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파악한다.

가설 설정

  • . H1-2: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나이에 따라선 호하는 콘텐츠 유형은 달라질 것이다.
  • .H1-1: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에 따라선 호하는 콘텐츠 유형은 달라질 것이다.
  • .H1-3: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직업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은 달라질 것이다.
  • .H1-4: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학력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은 달라질 것이다.
  • .H1: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은 달라질 것이다.
  • .H2-1: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H2-2: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나이와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H2-3: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직업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H2-4: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학력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H2: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간의 관련성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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