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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차내 소음 판별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지하철 5호선을 중심으로 -
The Development of Discriminant Models for Subway Inner Nois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6 = no.43, 2007년, pp.678 - 684  

김태호 (한양대학교 산업과학연구소) ,  도화용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  원제무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윤상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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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환경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지하철 운행시 차내소음 문제해결을 위해서 차내 소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였다. 또한 환경부 소음 규제 진동법 시행규칙에서 규정된 철도소음 규제값(70dB)을 기준으로 70dB이상, 이하의 두 집단으로 분류한 다음 측정된 359여개의 소음 및 기하구조, 운영요소 자료를 이용하여 소음규제 기준 및 심각도 기준에 대한 판별분석을 수행하였다. 그에 대한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하철 운행시 차내소음의 심각도를 판별할 때 기하구조에서는 궤도형태가, 운영요소에서는 속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지하철 노선 건설 시에는 궤도형태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건설 후 운영적인 부분에서도 적절한 속도유지에 대한 방안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 구축된 판별모형은 비교적 높은 예측률을 보여 향후 지하철에 대한 개선대안 수립 시 활용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하철 차내소음 심각도가 높을 경우 판별값이 소음의 규제기준을 최대한 넘지 않도록 기하구조 및 운영요소들에 대한 재조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판별모형은 소음 심각도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하여 쾌적하고 안락한 지하철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has defined the factors of noise in cars during subway train services, which is surfacing as a new environmental trouble. It shows additional accomplishment of a discerning analysis on the standard of noise regulation as well as its seriousness. According to the Enforcement Regula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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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⑵ 본 연구에서 구축된 판별모형은 비교적 높은 예측률을 보여 향후 지하철에 대한 개선대안 수립 시 활용할 수 있다. 그에 대한 사례연구로 현재 건설 중인 지하철 9호선의 기 하구조와 표정속도에 대한 소음 심각도를 판별하여 보았다. 9호선의 소음심각도는 콘크리트궤도이며 속도가 높을 수록 소음의 심각도 판단 기준값이 점차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지하철 운행시 발생하는 차내 소음의 영향 인자 규명 및 이를 판단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개발된 차내 소음 판별모형을 토대로 향후 지하철 차내 소음의 심각도 수준을 판별하여 그에 대한 기하구조 및 운영요소의 개선을 제안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 개발되어진 판별모형을 이용하여 현재 건설 중인 지하철 9호선에 대한 소음 및 심각도 수준을 평가하여 보았다. 지하철 9호선에 대한 기하구조 및 운영요소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환경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지하철 운행시 차내소음 문제해결을 위해서 차내 소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였다. 또한 환경부 소음 .
  • 본 연구에서는 측정된 지하철 차내 소음도와 기하구조 및 운영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Table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상관관계 계수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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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이인모, 최상순(1994), 지하철 차량운행에 의한 인접구조물의 소음 . 진동영향 평가에 관한 연구, 터널과 지하공간 Vol.4 

  2. 지황률, 최재진, 강상수, 강대우(1997), 대구 지하철 구간내 선형 변동에 따른 소음 및 진동 저감 방안 연구, 터널과 지하공간 Vol.7 

  3. 김기천(1997), 지하철의 소음과 건설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위논문 

  4. 김희철, 허영(1997), 지하철 운행에 의한 소음의 예측식 제안, 터널과 지하공간 Vol.7 

  5. 이연수, 김민영, 신재영(2002), 서울시내를 운행중인 지하철 소음.진동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환경공학회, Vol.24, No.7 

  6. 김태호, 원제무, 배현웅, 김경도(2005), 지하철의 기하구조와 운영 요소가 소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Vol.40, No.3 

  7. Marissa A. Barrera, Robyn R.M. Gershon (2005), Excessive noise level measures in a large metropolitan subway system, American Speech-language hearing association Convention 

  8. Robyn R. M, Gershon, Richard Neitzel, Marissa A. Barrera, Muhammad Akram (2006), Pilot survey of subway and bus stop noise levels, journal of urban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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