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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지하철 소음도 조사 및 평가
Investigation and Evaluation of Noise Level of the Busan Subway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33 no.4, 2011년, pp.243 - 250  

이장명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진국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진석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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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하철 3개 노선에 대한 소음도 조사 및 비교 평가가 이루어 졌다. 차량이 역을 다 빠져 나간 순간부터 차량이 다음 역에 도착할 때까지를 기준으로 하여 차량 내부에서의 평균 소음값을 측정하였다. 또한 차량이 역사 도착 시 측정과 차량이 역사 출발 시 측정으로 나누어서 측정하였다. 주간시간대(오전9시~오후6시)와 야간시간대(오후6시~오후10시)로 구분하여 측정하였으나 주 야간 차이가 크지 않아 주 야간의 차이를 두지 않고 전체적으로 평균을 취했다. 2010년 5월과 7월 두 차례 부산지하철의 차량실내 소음도를 측정하여 실험에 대한 재현성을 검정하였다. 노선별 스크린 도어 효과, 도상조건, 열차차종 및 노선별 곡률반경 변화에 따른 소음도 차이가 조사되어 졌다. 부산지하철 3개 노선 중 2호선의 소음도가 가장 높았으며 이에 대한 방안도 강구 되었다. 스크린도어가 미설치된 역이 설치된 역에 비하여 소음도가 약 10 dB(A) 정도 높았으며 S 자형의 급곡선부에서 소음도가 높음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ise levels of the three subway lines of Busan city have been investigated. Averaged cabin noise of the train has been measured during the train trip for each station. It has been measured with separation of day time (9:00~18:00) and night time (18:00~22:00) measurements but there was no big diff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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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산지하철 노선별 역간 차량실내소음도, 출 도착시 역사소음도, 옥외구간과 터널구간의 차량실내소음도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각 노선별 차량실내소음도 차이에 대한 원인을 요소별로 분석하였다.
  • 현재 국내에는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등 대도시에 지하철이 운영되고 있지만 지역별 지하철 소음도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부산지하철 소음도에 대한 현상 조사 및 평가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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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지하철이 운영되는 지역은 어디인가? 여러 형태의 생활소음 중에서 지하철소음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게 되는 소음이다. 현재 국내에는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등 대도시에 지하철이 운영되고 있지만 지역별 지하철 소음도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부산지하철 소음도에 대한 현상 조사 및 평가를 하였다.
부산지하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부산지하철은 1, 2, 3호선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부산지하철 1호선은 1985년 7월 19일 범어사~범내골 구간이 1단계로 개통 되었으며, 1994년 6월 서대신동~신평까지 4단계 구간이 완전 개통되었다.
부산 지하철은 1, 2, 3호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호선은 언제 개통되었고 현재 어떻게 운행되고 있는가? 부산지하철은 1, 2, 3호선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부산지하철 1호선은 1985년 7월 19일 범어사~범내골 구간이 1단계로 개통 되었으며, 1994년 6월 서대신동~신평까지 4단계 구간이 완전 개통되었다. 부산지하철 1호선은 34개역 32.5 km에서 운행 되고 있다. 부산지하철 2호선은 호포에서 해운대까지 동서를 가로지르는 지하철로서 2호선은 3단계로 구분되어 개통되었다. 1단계는 호포~서면 22.4 km 구간이며, 2단계는 서면~장산 16.7 km 구간이며, 3단계는 호포~북정 11.3 km 구간이다. 2호선은 43개 역 45.2 km에서 운행 되고 있다. 부산지하철 3호선은 수영에서 대저를 잇는 도시 철도로서, 2005년 9월 1단계 구간 시설물을 완공하였으며, 2005년 11월 28일 1단계 대저~수영 구간이 개통되었다. 현재 17개역 18.1 km에서 운행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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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SO(Internation Orgranization Standardization)-3381 

  2. You, W. H., Hur, H. M., Koh, H. I., Park, J. H. and Choi, Y. W.,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rving Noise and Wheel Wear in Seoul Subway System," Kor. Soc. Noise and Vibration Eng., 19(1), 85-93(2009). 

  3. Kim, J. C., Jeon, S. W. and Koo, D. H., "Analysis of Noise Reduction Effect for Platform Screen Door in the Subway," Proceedings of the KSPE Annual Fall Conference, pp. 1067-1068(2009). 

  4. Choi, Y. W., Koo, J. S., You, W. H. and Koh, H. I., "A Study on the Noise Characteristics of Subway Train," Kor. Soc. Railway, 12(3), 329-334(2009). 

  5. Nam, J. H., Park, K. S., Son, W. T., Ko, J. L. and Shin, J. W., "A Study on the Indoor Noise Reduction by Installation of Platform Screen Doors in a subway," EAN Technology Co., Ltd., Seoul, 135-280, Korea. 

  6. Kim, H. S., Park, G. P., Shin, S. H., Lee, M. T. and Moon, G. D., "Actual Noise Condition of the subway station in Gwang-ju City,"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Annual Fall Conference, pp. 934-937. 

  7. Chung, E. S., Park, Y. H., jang, K. H., Lee, S. J., Bae, B. H., Kim, J. S. and Kim, S. H., "IGBT VVVF INVERTER AS A PROPULSION SYSTEM FOR ELECTRIC CAR," The Korea Electric Association 50th Anniversary Summer Conference Papers (ERP7). 

  8. Kim, B. S., Lee, T. K., Choi, H. H., Ahn, B. U. and Suk, S. J., "Noise Characteristics of Busan Subway No. 2,"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360-361. 

  9. Ahn, C. W., Hong, D. K., Han, G. J., Gang, H. U. and Lee, K. S., "An interior noise characteristic analysis of Busan Metro Line 3,"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362-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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