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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팅차량 주행에 따른 기존선 궤도의 주행안정성 평가
Stability Evaluation of Track on Conventional Line According to Traveling Tilting Trai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6 = no.43, 2007년, pp.701 - 708  

박용걸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최정열 ((주)대한콘설탄트 철도부 궤도팀) ,  성덕룡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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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해 개발된 틸팅열차는 기존열차에 비하여 승차감의 저하 없이 곡선부를 더욱 빠르게 주행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 운행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주행열차에 의해 궤도에 발생하는 힘은 주행속도의 함수로 표현되므로 주행속도가 증가하는 만큼 궤도가 부담해야할 힘의 크기도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틸팅차량의 기존선 곡선부 주행 시 내 외측 레일의 탈선계수를 산정하여, 곡선반경 증속 여부, 선로개량 유 무에 따른 주행안정성을 평가하였으며, 기존에 운행중인 일반열차와 고속열차의 주행안정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측정대상 구간에서 측정된 동적 윤중을 이용하여 산출한 동적 윤중 감소량은 차체진동을 고려한 차량 전복에 대한 동적윤중 감소한계치를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틸팅차량 투입시 대상구간에서의 윤중 감소에 따른 열차탈선의 위험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ilting train, which was developed to run the curve section without reducing the speed and compromising the riding quality, can improve the speed so as to reduce the travel time, compared to the existing trains. Then the force generated by the train operation to the track is in proportion to tra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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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틸팅차량의 기존 선곡선 곡선부주행 시내.외측 레일의 탈선계수를 산정하여, 곡선 반경(R400, R600, R3000), 증속 여부, 선로 개량 유.
  • 분석을 통해 향후 틸팅차량의 기존선 투입 시 궤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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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고속철도 교량의 동특성 해석을 위한 준3차원 차량/궤도/교량 상호작용 해석기법 개발, 제16권 제2호, pp.141-151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3, 기존선 궤도의 충격계수 산정에 관한 연구 

  3. 서사범, 최신철도선로(Modern Railway Track), 도서출판BG북갤러리, 2003 

  4. Japan, 三浦中, 1995 궤도구조의 동특성의 구축 RTRI Report Vol.9, No.12 

  5. 박용걸 외, 2006, 자갈도상궤도의 동적거동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Vol.9 No.4 

  6. 박용걸 외, 2006 , 지하철 자갈도상 궤도의 충격계수 평가,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Vol.9, No.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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