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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침목플로팅궤도 궤도구성품의 손상평가
Damage Evaluation of Track Components for Sleeper Floating Track System in Urban Transi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4, 2019년, pp.387 - 394  

최정열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김학선 (서울교통공사 토목2사업소) ,  한경성 (서울교통공사 궤도2사업소) ,  장철주 (롯데건설 토목사업본부)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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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침목플로팅궤도(STEDEF) 궤도구성품의 손상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20년 이상 공용중인 현장에서 시료를 채취하여 궤도재료에 대한 육안검사와 실내시험 및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궤도구성품의 손상취약부를 분석하였다. 육안검사결과 레일패드와 체결구는 특이사항이 없었으나 침목방진상자는 모서리부분의 마모 및 찢어지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침목방진패드는 두께감소 및 피로경화층이 뚜렷하게 조사되었다. 레일패드와 침목방진패드에 대한 스프링강성 시험결과, 레일패드의 노후는 뚜렷하지 않았으나 침목방진패드는 설계기준치를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 침목방진패드는 통과톤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장시료의 열화상태와 수치해석 결과와의 비교결과, 수치해석모델의 응력 및 변위 집중위치와 현장시료의 손상위치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나 공용중인 침목플로팅궤도 궤도구성품의 손상취약부를 실험 및 해석적으로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n order to evaluate the damage and deterioration of the track components of sleeper floating track (STEDEF), the field samples(specimens) were taken from the serviced line over 20 years old, and the track components were visually inspected, and investigated by laboratory tests and fi...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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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침목플로팅궤도(STEDEF) 궤도구성품의 손상특성을 분석하고자 사용연수가 20년 이상 경과된 공용중인 도시철도 현장에서 궤도재료(시료)를 채취하여 육안검사, 실내시험 및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함으로써 궤도구성품의 손상특성 및 취약부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침목플로팅궤도는 침목방진패드와 침목방진상자가 도상 속에 매립되어 있기 때문에 내부의 궤도재료에 발생되는 응력 및 변위수준을 파악하기 어려우며, 열차 하중 작용 시 열화 및 손상측면에서 취약한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운 구조이다[2].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형상과 동일한 모델링을 통해 운행하중 조건에서 발생되는 침목방진패드와 침목방진상자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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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침목플로팅 궤도구조란 무엇인가? 침목플로팅(STEDEF) 궤도구조는 타이바(Tie-bar)로 연결 고정된 RC Twin block과 침목 방진패드를 침목방진상자로 감싸 콘크리트 도상과 분리, 매립함으로써 궤도진동이 구조물로 전달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안된 침목플로팅궤도 중 하나이다 [2,3,4]. 침목플로팅 궤도구조는 그림 1과 같이 레일, 체결구 (e-clip), RC침목, 레일패드, 침목방진패드, 침목방진상자 등 복잡한 궤도구성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콘크리트 궤도의 보수 교체, 보수 물량이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도시철도 침목플로팅 궤도(STEDEF)는 현재 국내 도시철도에 도입된 지 약 25년이 경과되었다. 콘크리트 궤도는 자갈궤도에 비해 궤도틀림 발생 및 주기적인 도상자갈 관리가 불필요하여 유지보수비용을 절감시킬수 있는 궤도구조로 알려져 있으나[1], 사용년수의 증가에 따른 열차 통과톤수의 증가로 인해 궤도재료의 열화에 따른 손상이 유발되어 궤도구성품의 교체 및 보수물량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구간별 채취한 시료에서 침목방진상자와 침목방진패드는 어떻게 보여졌는가? 구간별 채취한 시료의 육안검사 결과 레일패드와 체결구(e-clip)는 외관상 특이사항이 없었으나, 대부분의 침목방진상자와 침목방진패드는 그림 3과 같이 외관상 변형 및 손상수준이 상당히 진전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침목방진상자의 경우 측면요철이 대부분 마멸된 상태이고 바닥과 측면 경계부는 찢어지거나 바닥면의 두께가 감소된 상태로 조사되었다. 침목방진패드의 경우 열차의 반복하중 작용에 의한 변형으로 인해 변상이 발생된 층이 구분되었으며 패드표면의 고무조직이 부서지는 형태의 손상이 관찰되었다. 이는 반복적인 탄성변위 발생에 의해 침목방진패드의 열화가 진행되어 재료적인 손상이 초래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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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Y. Choi, H.S Gong, J.H Kim, H.S Kim, J.S Chung, "An Experimental Study on Causes Evaluation of Rail Corrugation for Concrete track(STEDEF) in Urban Transi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4, No. 4, p.413-418, November 30, 2018 http://doi.org/10.17703/JCCT.2018.4.4..413 

  2. D.U. Lee, "Fatigue Effect Evaluation Method of Resilience Pad for Sleeper Floating Track",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5 

  3. S.E. Lim, "A Study of correlation between spring constant of anti-vibration sleeper pad and thickness variation on floating track",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7 

  4. H.S. Kim, "An Influence of the Fastening Force on the Rail Force of the Curved Track in Urban Railway",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6 

  5. G.H. Park, "The Temperature Effect for Fatigue Life of Polyurethane Resilient Pad in the Fastening System",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1 

  6. C.S. Woo, B.I Choi, H.S. Park, S.C. Yang, S.Y. Jang, E. Kim, "Lifetime Prediction of Rubber Pad for High Speed Railway Vehicl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A Vol. 33, No. 8, pp. 739-744, 2009 http://doi.org/10.3795/KSME-A.2009.33.8.739 

  7. I.C. Jeong,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valuation of Dynamic Behavior for Floating Track System",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5 

  8. J.I. Kim, "Analysis on the mechanical damage behavior of resilient sleeper on concrete ballast",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2003 

  9. J.Y. Choi, "Qualitative Analysis for Dynamic Behavior of Railway Ballasted Track", Ph.D. thesis, Technical University of Berlin, 2014 http://dx.doi.org/10.14279/depositonce-3921KS ME-A.2009.33.8.739 

  10. J.Y. Choi, P.S. Kim, J.S. Chung, "A Study on Optimum Spacing of Rail Joint for Personal Rapid Transit(PRT) Track System,"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4, No. 3, p.213-220, August 31, 2018 http://doi.org/10.17703/JCCT.2018.4.3..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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