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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 고속철도의 효율적 중련편성 운영방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an Efficient Double-fleet Operation of the Korean High Speed Rai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6 = no.43, 2007년, pp.742 - 750  

오석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손무성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최인찬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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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장래 도입되는 KTX2 고속차량을 이용한 중련편성 운영계획 최적화를 위한 방법론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중련편성 운영계획 최적화를 위한 수리적 모형을 제시하고, 제안된 수리적 모형의 적용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확률적 수요를 고려한 모형을 수립하여, 계획수립 단계에서 수요의 확률적 요소를 보다 현실적으로 반영하고, 모형내에서 좌석 서비스 수준을 직접 조정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mathematical model for a double-fleet operation in Korean high speed rail (HSR). KORAIL has a plan to launch new HSR units in 2010, which are composed of 10 railcars. The double-fleet operation assigns a single-unit or two-unit fleet to a segment, accommodating demand fluctuati...

주제어

참고문헌 (8)

  1. 최인상, 오석문, 손무성, 최인찬(2005), '공공성을 고려한 열차용량 할당',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ol.8, No.6, pp.602-609 

  2. 오석문, 최인찬(2003), '좌석재고관리문제에서 하위예약등급 선행 예약 가정에 대한 수학적 이해', 한국철도기술정보지, pp.12-17 

  3. 코레일(2007), '2006회계연도 경영성적보고서', p.49 

  4. Nejib Ben-Khedher, Josephine Kintanar, Cecile Queille, and William Stripling (1998), 'Schedule Optimization at SNCF: From Conception to Day of Departure', Interfaces, Vol.28, No.1, pp.6-23 

  5. A. Charnes and W. W. Cooper (1959), 'Chance-Constrained Programming', Management Science, Vol.6, pp.73-89 

  6. Sanne V. de Boer (2002), Richard Freling, Nanda Piersma, 'Mathematical Programming for Network Revenue Management Revisited',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37, No.1, pp.72-92 

  7. Wollmer, R. D. (1992), 'An Airline Seat Management Model for a Single Leg Route When Lower Fare Classes Book First', Operations Research, Vol.40, pp.26-37 

  8. Williamson, E. L. (1992), 'Airline Network Seat Control', Ph.D Thesis, MIT, Cambridge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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