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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가속시험을 이용한 아스팔트 안정처리층의 피로모형 개발
Development of Fatigue Model for Asphalt Black Base by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9 no.4 = no.34, 2007년, pp.11 - 20  

여인수 (한국도로교통협회) ,  서영찬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문성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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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포장가속시험기를 이용하여 아스팔트 안정처리층의 피로모형을 개발하여 기존의 실내실험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아스팔트 안정처리층의 피로모형은 Miner(1945)의 누적파손(Cumulative Damage)가설을 적용하였다. 포장가속시험에 사용된 아스팔트 안정처리층은 골재최대입경 25mm(BB-3)의 재료를 사용하였다. 포장가속시험결과 피로모형의 변수인 포장하부의 최대인장응력은 하중재하회수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포장층의 탄성계수는 점차 작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스팔트 피로모형의 기본식 $N_f=k_1(\frac{1}{\epsilon})^{k_2}$에서 변형률계를 통하여 얻은 인장변형률을 통하여 $k_1=1.29{\times}10^{-6}$, $k_2=3.02$의 값을 도출하였으며, 같은 인장변형률에서의 피로수명은 실내실험을 통한 모형보다 크게 나타났다. 또한, 비파괴실험인 FWD를 이용하여 포장의 잔존수명을 추정하는 논리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develops a fatigue model for the asphalt black base using the APT(Accelerated Pavement Testing) and analyzes the correlation of the APT analysis result with results of previous laboratory tests. For the APT testing, aggregate of the maximum grain size of 25mm(BB-3) was used as the mate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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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포장가속시험기를 이용하여 아스팔트 안정처 리층의 피로모형을 개발하여 기존의 아스팔트 표층에 대한 실내실험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실내실험보다 현장조건이 충분히 반영된 아스팔트 안정처리층의 피로모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비파괴실험장비인 FWD를 이용한 포장의 잔존수명 산출논리를 개발함으로 실제 도로현장에서 FWD 측정을 통하여 쉽게 포장의 잔존수명을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포장가속시험을 이용한 피로시험을 실시하여 포장의 파손을 직접 확인하고 실험결과인 탄성계수의 변화와 하부인장응력의 변화를 통하여 피로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아스팔트 안정처리층의 피로모형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Miner(1945)의 누적손상(Cumulative Damage)가설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포장가속시험을 통한 피로균열 저항성 실험이 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양한 Underdesign방법을 이용하여 포장가속시험을 실시하였으며 Miner의 가설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안정처리층의 피로모형계수를 추정하였다. 연구범위 내에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포장의 공용성을 예측함으로써 포장설계법의 개발 또는 수정, 도로 신재료의 적용성 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각 연구 방법으로 예측되는 포장의 공용성은 연구시간/비용에 따라 예측결과의 신뢰도가 많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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