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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2 no.4 = no.46, 2010년, pp.46 - 50
서영찬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최영훈 (일우PPC 기술연구소) , 이정희 (일우PPC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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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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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가속시험에서 피로균열이 까다로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 포장가속시험에서 피로균열은 상온에서 오랜 기간의 반복하중재하를 요구하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없는 시험이다. HAPT 실험에서도 약 4~5개월의 계속된 하중재하 후에도 균열을 볼 수 없어 과업기간내 피로균열 모사시험을 완료할 수 없었던 사례도 있었다. | |
고무 아스콘이 처음 시도된 곳은? | 고무 아스콘이 처음 시도된 곳은 미국 아리조나 주로서 처리 곤란이었던 폐타이어를 재활용 한다는 측면에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그림 1). 고무 아스콘은 그림 2와 같은 폐타이어 분말을 아스팔트 바인더와 혼합하여 가열 숙성 시킨 후 골재와 혼합한 재료로서 균열 저항성, 소성변형 저항성, 소음감소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본 고에서는 약 8년간에 걸친 다양한 포장가속시험을 통해 발견된 고무 아스팔트 포장의 장기 공용성 시험결과는? | 본 고에서는 약 8년간에 걸친 다양한 포장가속시험을 통해 발견된 고무 아스팔트 포장의 장기 공용성 시험결과를 소개하였다. 시험 결과 일반 아스콘에 비해 소성변형은 약 5배, 피로균열은 약 5.5배의 공용성을 보였으며 반사균열 저항성도 SMA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무 아스팔트 포장은 균열 저항성이 특히 높아 균열이 있는 아스팔트 포장의 덧씌우기나 노후 콘크리트 포장의 덧씌우기 재료로 검토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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