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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 해상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미 보조동체 장착 Stepped hull 선형의 횡동요 및 저항특성 비교 연구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the Rolling and Resistance Performance for the Stepped-Hull with attached a Stern-body by using Sea Model-Tes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10 = no.126, 2007년, pp.813 - 818  

조효제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손경호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박충환 (중소조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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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선형시험설비로는 회류수조, 예인수조 등이 있으나, 소형 고속선박은 실선 대응 모형선의 축적비가 대형선에 비해 매우 작고 수조의 유속과 예인전차의 속도제한으로 고속선의 설계선속까지의 성능검증에는 한계로 작용하였다. 이에, 고속 활주형선의 선형시험 검증을 위해 실 해상모형시험기법을 정립하였다. 한편, 고속 Stepped Hull선형은 일체형 활주형 선저선형에 비하여 고속 주행시 공기공급에 따른 접수면 감소로 인하여 저항감소에 따른 속도향상과 연비절감 효과가 있으나, 선미 좌우측의 접수면 감소에 따른 횡동요 안정성이 감소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고속 선형시험이 가능한 해상모형시험을 이용하여 선미 보조동체 장착 유무에 따른 고속 Stepped Hull 선형의 횡동요 및 저항특성을 비교, 분석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the C.W.C and Towing Tank to the model-test equipments of the boat. A model testing of the high speed boat have a difficult in the performance verification because of very a small the scale-ratio of the ship-model and restricted by flow-velocity of the C.W.C and X-carriage velocity of th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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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검증은 한계로 작용하였다(Savitsky, 1981).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고속선의 선형시험 . 검증이 가능할 수 있는 실 해상모형시험 기법을 정립하여 고속 Stepped Hull선형의 단점으로 지적된 고속 운항시의 횡동요 감소를 가지는 고속 Stepped Hull 활주형 선형의 선미 보조동체(stem body) 장착 유무에 따른 정성적인 횡동요 및 저항특성 비교, 분석을 위해 동일배수량에서의 해상모형 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7m급 고속 Stepped Hull 레저보트 활주형 선형의 선미 보조동체 장착 유무에 따른 저항특성 및 횡 동요감소 영향을 비교, 검토하기 위하여 동일 배수량에서 선미 보조 동체 장착 유무에 따른 2척의 모형선을 대상으로 해상모형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로부터 다음의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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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박충환(2004), "활주형선의 Spray Strip 부착에 따른 저항 특성연구", 대한춘계조선학회, pp.60-65. 

  2. 신정일(2005), "고속예인 시스템을 이용한 단을 가진 활주형선의 저항특성 고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이춘주, 반석호(2003), "반활주형 선형의 저항특성 연구", 대한추계조선학회, pp.211-215. 

  4. 장동원, 박충환 (2007), "7m급 고속 구난정의 Step개수에 따른 저항특성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1권 제1호,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41-43. 

  5. 장진호(2002), "공기공급법을 이용한 선박의 저항감소",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14. 

  6. 丸尾 孟(1957), 滑走艇の流體力學的?究(第2報)," 造船 協會 論文集 p.92 

  7. Hori, T. et aI.(1990), "Model Tests of Stepless and Stepped Planning Boats with Deep-V Hull", PACON. 

  8. Katayama, T. and Ikeda, Y.(1996), "A Study on Unstable Rolling Induced by Pitching of Planning Crafts AT High Advance Speed", Journal of the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ects, Japan, No.225, pp.141-148. 

  9. Proceedings of the 18th ITTC(1990), "Report of the High -Speed Marine Vehicle Committee", pp.289-375. 

  10. Savitsky, D. (1981), "Status of Hydrodynamic Technology as Related to Model Tests of High-Speed Marine Vehicles", DTNSRDC-81/026, 2p. 

  11. Tanaka, H. et al.(1991), "Cooperative Resistance Tests with Geosim Models of a High-Speed Semi-Displacements Craf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Vol. 169, pp.5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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