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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학습기반의 근사모델을 이용한 선박 횡동요 운동 예측
Prediction of Ship Roll Motion using Machine Learning-based Surrogate Mode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6, 2018년, pp.395 - 405  

김영롱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준범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문성배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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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e-Navigation의 내항성 안전 모듈은 운항 중인 선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내항성의 이상 상태를 사전에 경고함으로써 선박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선내 원격 모니터링 서비스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선박설계를 위한 내항성능은 주어진 조건에서 선체 운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평가하여 왔다. 하지만 운항 중 선박의 내항성능을 실시간으로 평가하기 위해 이러한 시뮬레이션을 실제 운항조건에 맞추어 수행하는 것은 계산시간의 한계로 인해 현실적이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기계학습 기반의 근사모델을 활용하여 선박의 내항성능 평가 요소들 중 하나인 횡동요 운동특성을 합리적으로 보다 빠르게 예측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다양한 학습 기법과 데이터의 샘플링 조건을 적용하여, 얻어진 근사모델의 결과와 운동해석 결과의 오차가 거의 1% 내로 일치함을 보였다. 따라서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면 선박의 실시간 내항성능을 평가하는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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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keeping safety module in Korean e-Navigation system is one of the ship remote monitoring services that is employed to ensure the safety of ships by monitoring the ship's real time performance and providing a warning in advance when the abnormal conditions are encountered in seakeeping performanc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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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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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박의 내항성 해석을 위한 운동해석은 3D 패널법을 사용하였으며, 그 해석 결과를 기계학습하여 근사모델로 이루어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실시간으로 변하는 외란에 대응하여 선박의 횡동요 운동특성을 즉각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였다. 또한 다양한 기계학습 기법과 데이터 구성 조건에 따른 근사모델을 비교/분석하여, 선박의 횡동요 운동에 대한 단기해석 예측 결과의 유효성을 검토함으로써 내항성능 근사모델 생성에 적합한 절차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향후에 이를 통해서, 한국형 e-Navigation의 내항성 안전 모듈은 선속, 선수각을 입력값으로 하는 기계학습기반의 근사모델로부터 예측한 횡동요 운동특성과 실시간으로 관측되는 횡동요 데이터를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하여 선박의 내항성능에 대한 안정성을 평가할 계획이다.
  • 하지만 실용적인 측면에서 보면, TGP 기법은 고차원의 데이터 세트 계산에 효율적이어서 계산 결과를 빠르게 출력해주며, 컴퓨터 메모리 용량면에서도 이점을 가졌다. 또한 트레이닝 데이터가 없는 구간에 대해서도 신뢰성 있는 예측이 가능한 기법으로 알려져 있어 본 연구의 목적상 실시간으로 선박의 횡동요 운동특성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TGP 기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 일반적으로 파랑스펙트럼은 선박이 운항하는 해역의 특성과 시기에 따라 다를 수가 있기 때문에, 추후 실해역의 충분한 데이터 축적을 통해서 파랑스펙트럼의 적합성을 판정하고자 한다. 또한 파랑스펙트럼에 적용하는 해상 상태는 실제 운항 조건을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근사모델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박의 횡동요 RAO의 최대값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주파수 구간에서 다량의 에너지를 포함할 수 있는 해상 조건을 선정하였다.
  • 본 논문은 한국형 e-Navigation 서비스의 내항성 안전 모듈 연구의 일환으로 기계학습 기반의 근사모델(Surrogate model)을 활용하여 선박의 횡동요 운동을 예측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실제로 선박의 횡동요는 선체 형상, 크기 및 화물적재상태와 같은 선체요인, 선속 및 선수방위와 같은 운항 요인, 해상 및 기상상태와 같은 환경 요인 등 다양한 변수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변수들을 고려한 선박의 운동특성을 파악하고자 근사모델을 활용하였다.
  • 본 논문은 한국형 e-Navigation 서비스의 내항성 안전 모듈 연구의 일환으로 기계학습 기반의 근사모델을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선박의 횡동요 운동을 예측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내항성능 평가에 적용 가능한 정확도 높은 근사모델을 얻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기법과 데이터 샘플링 조건에 따른 모델의 예측성능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하나는 학습을 통하여 근사모델을 생성하는데 사용하는 트레이닝 데이터 세트(Training data set), 그리고 학습도중 과적합(Overfitting)을 방지하기 위한 평가 데이터 세트(Validation data set), 마지막으로 학습에 사용되지 않은 데이터로 근사모델의 예측결과와 비교하여 모델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테스트 데이터 세트(Test data set)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소한의 운동해석 결과로 실제 내항성능 평가에 적용 가능한 수준의 예측력을 가진 근사모델을 생성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기존의 기계학습을 위한 데이터 분류 방법과는 달리, Table 2의 해석 결과로부터 대상 선박의 운동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정해진 조건의 데이터를 트레이닝/평가 데이터로 활용하고, 트레이닝/평가 데이터를 포함한 모든 해석 결과를 테스트 데이터로 활용하여 선박 운항 범위 내의 모든 운동 조건에 대하여 근사모델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 최근 들어, 국내에서는 국제해사기구(IMO)의 e-Navigation 도입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환경에 특화된 한국형 e-Navigation 서비스가 개발 중에 있으며, 이는 선박의 사고 방지와 운항의 합리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해양안전심판원의 해양사고 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간(2013년~2017년) 국내 해양사고의 약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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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항성능이란 무엇인가? 내항성능이란 불규칙한 파랑 조건 속에서 예정된 항로 또는 해역을 안정적으로 운항할 수 있는 성능을 말한다. 통상적으로 내항성능의 평가는 선박 건조 시 IMO의 법규에 따라 복원성에 관한 설계 조건을 검토 및 승인하는 것으로 대체하거나, 필요시에는 선급의 해석지침에 따라 정해진 운동 조건에 대해서만 안정성을 검토하고 있다(ABS, 2005; DNV, 2013; IMO, 2008b; LR, 2009).
통상적인 내항성능의 평가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통상적으로 내항성능의 평가는 선박 건조 시 IMO의 법규에 따라 복원성에 관한 설계 조건을 검토 및 승인하는 것으로 대체하거나, 필요시에는 선급의 해석지침에 따라 정해진 운동 조건에 대해서만 안정성을 검토하고 있다(ABS, 2005; DNV, 2013; IMO, 2008b; LR, 2009).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운항해역의 해상상태, 화물의 적재정도, 운항속도 등에 따른 선박의 내항성 변화를 실시간으로 평가하여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선박의 운항 중 안정성을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기존의 방법과 달리, Lee et al.
근사모델을 활용하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근사모델이란, 써로게이트 모델(Surrogate model) 또는 메타모델(Metamodel)이라 불리며 실험 또는 시뮬레이션으로 얻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제 경향과 근접한 함수를 만드는 것을 일컫는다. 근사모델을 활용하면 해석이나 실험 또는 통계를 통한 추가적인 데이터가 없어도 물리적 거동을 상당히 정확하게 모사할 수가 있으며, 설계변수의 최적화 및 사이 값 확인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근사모델 생성에 사용되는 각 기계학습 기법들은 데이터의 크기, 변수의 개수, 잡음의 정도와 같은 데이터 특성에 따라서 예측 정확도나 연산속도가 좌우되기 때문에 해당하는 데이터의 특성에 대하여 어떠한 근사모델이 적합한 것인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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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merican Bureau of Shipping(2005), "Guidance Notes on 'Safehull-Dynamic Loading Approach' for Container carri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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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elyaev, M., Burnaev, E., Kapushev, E., Panov, M., Prikhodko, P., Vetrov, D. and Yarotsky, D.(2016a), "GTApprox: surrogate modeling for industrial design", Advances in Engineering Software, Vol. 102, pp. 29-39. 

  4. Belyaev, M., Burnaev, E. and Kapushev, Y.(2016b), "Computationally efficient algorithm for Gaussian Process regression in case of structured samples", Computational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Physics, Vol. 56, No. 4, pp. 499-513. 

  5. Burnaev, E., Zaytsev, A., Panov, M., Prihodko, P. and Yanovich, Y.(2011), "Modeling of nonstationary covariance function of gaussian process using decomposition in dictionary of nonlinear functions", Information Technologies and Systems-2011, pp. 355-362. 

  6. Burnaev, E. V., Panov, M. E. and Zaytsev, A. A.(2016), "Regression on the basis of nonstationary Gaussian processes with Bayesian regularization", Journal of communications technology and electronics, Vol. 61, No. 6, pp. 661-671. 

  7. Choi, K. S., Park, M. K., Lee, J. H. and Park, G. I. (2007), "A study on the optimum navigation route safety assessment system using real time weather forecas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3, No. 2, pp. 133-140. 

  8. Cressie, N.(1992), "Statistics for spatial data", Terra Nova, Vol. 4, No. 5, pp. 613-617. 

  9. Det Norske Veritas(2013), "Classification Notes: CSA - Direct Analysis of Ship Struc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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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2008a), "Strategy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Navigati on - Report of the Maritime Safety Committee on its Eighty-fifth Session", MSC 85/26, Annex 20. 

  12.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2008b), "Adoption of the international code on intact stability, 2008 (2008 IS Code)", IMO Resolutiuon MSC 267(85). 

  13.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2014), "Draft e-Navigation Strategy Implementation Plan - Report to the Maritime Safety Committee", NCSR 1/28, Annex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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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2017), Statistical annual reports from 2013 to 2017, Status of marine accidents' causes as per types and years, https://www.kmst.go.kr/kmst/statistics/annualReport/selectAnnualReportList.do 

  16.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2018), "Implementation of Core Technology for Korean e-Navigation Services", Annual performance plan report. 

  17. Lee, J. H., Choi, K. S., Park, G. I., Kim, M. S. and Bang, C. S.(2005), "Basic Research of Optimum Routing Assessment System for Safe and Efficient Voyag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2, No. 1, pp. 57-63. 

  18. Lloyd's register of Shipping(2009), "Ship Right FDA level 3 procedures manual", technical planning and development department. 

  19. Rasmussen, C. E. and Williams, C. K.(2006), "Gaussian process for machine learning", MIT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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