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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의 지능적 NPC 구현을 위한 자연어 대화 처리 기법
A Natural Language Conversation Method for Intelligent NPC Implementation in Game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12, 2007년, pp.2406 - 2412  

우영운 (동의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박성대 (동의대학교 영상정보대학원) ,  박충식 (영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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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인공지능기법을 적용한 자연어 처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자연어 형태소 분석 등에 대부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형태소 분석 결과를 활용하기 위한 기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연어의 형태소 분석 결과와 규칙 추론 기법을 활용하여 게임에서 사용되는 NPC(Non-Player Character)가 사용자와 자연어 문장으로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자연어 대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규칙 추론 엔진인 NEO를 이용하여 자연어 대화 처리에 적합한 규칙의 표현과 구현 기법을 제안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다이어트에 대한 상담을 해 주는 NPC를 가상으로 설정하여 다이어트에 관련된 지식을 규칙과 사실들로 생성하였으며 다이어트와 관련된 보편적인 문장들로 프로그램을 수행한 결과 자연스러운 대화 내용이 생성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are many researches about natural language processing program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methods. But the researches mostly concentrate on Korean morphological analyses and there are few researches about application of the results of Korean morphological analyses. In this pap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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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저자들과 몇몇 동료들이 함께개발한 NEO라는 규칙 추론 엔진을 이용하여 자연어 대화 기법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NEO는 LISP과 유사한프로그래밍 기능을 갖고 있으며 규칙 기 반의 추론 엔진을 함께 갖춘 도구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게임에서의 지능적 NPC 구현에 적용될 수 있도록 자연어의형태소분석 결과와 규칙 형태의 지식 표현 기법을 활용한 규칙 기반의 자연어 대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논문에서 구현한 규칙 기반의 자연어 대화 프로그램은자연어 분석 모듈인 HAM(Hangul AnalysisModule)[3]과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규칙 추론 엔진인 NEO[4]를 활용하여 게임에서의 지능적 NPC에 적합한 자연어 대화 및자연어 명령어 처리를 위한 규칙의 표현 기법을 제안하고 지식의 규칙화 및 규칙의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연어 대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NEO 개발환경에 형태소분석 모듈을 결합하고자연어 문장의 입, 출력 이 가능한 기능을 보완하여 자연어대화 프로그램 개발 환경을 구현하였다. 프로그램 개발도구로는 Visual C/C++ 6.
  • 본 논문에서는 자연어 문장의 형태소를 분석한 결과를 이용하여 규칙 기 반의 자연어 대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자연어 문장의 형태소를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는 국민대 학교 강승식 교수팀 에서 개 발한 HAM 4.
  •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에 이 전트에서 활용 가능한 자연어 대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자연어 대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자연어 형 태소 분석 모듈인 HAM과 규칙추론 기능을 갖는NEO 개발도구를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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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도완, 박재득, 박동인, '자연어 대화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정보검색(WWW)에 있어서 사용자모델 에이전트,' 제8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pp.75-84, 1996 

  2. 김태훈, 최종민, '사용자 편의를 위한 지능형 인터넷 에이전트의 구현,' HCI '97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p.261-266, 1997 

  3. http://nlp.kookmin.ac.kr/ 

  4. 박충식, 우영운, 이민석, NEO Manual, 2005. [Not yet published] 

  5. http://www.fairisaac.com/Fairisaac/Solutions/Enterprise+Decision+ Management/Business+rules/Blaze+Advisor/ 

  6. http://www.gensy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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