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화재조사자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반복적인 재교육이 가장 중요한 인자이다. 본 연구는 화재조사교육과정의 운영상 문제점 등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고 국내 외 화재조사 전문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운영 실태 등을 비교 분석하여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생 선발 방법 및 효과적인 활용방안 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화재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화재조사자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반복적인 재교육이 가장 중요한 인자이다. 본 연구는 화재조사교육과정의 운영상 문제점 등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고 국내 외 화재조사 전문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운영 실태 등을 비교 분석하여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생 선발 방법 및 효과적인 활용방안 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In order to breed fire investigators, can scientifically find out the truth of fire causes, the development of special and systematic education programs and the repetitive retraining are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this study, the working problems of curriculum for fire investigation course were a...
In order to breed fire investigators, can scientifically find out the truth of fire causes, the development of special and systematic education programs and the repetitive retraining are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this study, the working problems of curriculum for fire investigation course were analyzed through the survey. The curriculum and management status of domestic and foreign professional fire investigation education authority were compared and analyzed. And we suggested that the possible solutions to the problem, which can affect on the education effects, curriculums, training methods, selective methods, and effective applying method.
In order to breed fire investigators, can scientifically find out the truth of fire causes, the development of special and systematic education programs and the repetitive retraining are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this study, the working problems of curriculum for fire investigation course were analyzed through the survey. The curriculum and management status of domestic and foreign professional fire investigation education authority were compared and analyzed. And we suggested that the possible solutions to the problem, which can affect on the education effects, curriculums, training methods, selective methods, and effective applying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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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열악한 근무여건에 따른 교육열의 저하, 화재조사업무의 중복 둥 제도적 측면에서의 문제점과 교수요원의 부족 등 교육효율성과 전문성을 저하시키는 교육 운영상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앙소방학교를 중심으로 국내·외 화재조사 교육기관의 교육운영실태를 비교분석하고 교육훈련과 관련된 제도적 장치 등의 상관요소를 분석하여 화재조사자를 대상으로 한 효율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앙소방학교의 화재조사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을 교육수료자 설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국내외 화재조사 교육기관의 교육운영을 비교분석하였으며 교육훈련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사전적 해결요소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화재조사는 화재의 원인 및 연소확대 등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화재를 예방함은 물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민 . 형사사건 수사의 기초 및 법정공방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제안 방법
이론 5과목, 감식 11과목, 실무응용 4 과목으로 편성하였다. 2004~2005년에는 4주 과정 3회, 6주 과정 4회를 운영하였으며 기존의 교육과목 중 교육내용이 중복되는 연소학, 화재학, 연소생성물, 화재 패턴 4과목을 화재패턴으로 통합하였고 화재조사의 중심과목이라 할 수 있는 화재감식학을 전기화재감식, 가스 화재 감식 , 화학물질화재 감식 , 차량화재 감식 , 미 소화 원화 재감식의 5개 분야별로 Table 1과 같이 감식과목을 세분화하였다. 또한 서울, 경기, 광주, 충청, 경북 등 5개 지방소방학교 증 서울, 경기, 광주 등 3개 지방 소방학교도 중앙소방학교와 유사한 교육과목으로 2006년부터 6주 과정으로 각 1회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둘째, 중앙소방학교와 경찰수사연수원 등 4개 국내 교육기관 및 일본 등 3개국의 화재조사 교육운영을 비교분석하였다.
셋째, 효율적인 교육운영기반을 조성하고 교육 효과를 향상시키고자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도적 부분 및 화재조사 부서운영 등의 상관요소를 분석하였다.
또한, 교육대상자를 화재조사 업무담당자로 하여 보다 엄격한 선발기준을 제시하였고 교육과목은 전문교과목이 전체교육 시간의 약 90%를 차지하였으며 전문교과목 20과목 중 연소학 등 기초 . 이론 5과목, 감식 11과목, 실무응용 4 과목으로 편성하였다. 2004~2005년에는 4주 과정 3회, 6주 과정 4회를 운영하였으며 기존의 교육과목 중 교육내용이 중복되는 연소학, 화재학, 연소생성물, 화재 패턴 4과목을 화재패턴으로 통합하였고 화재조사의 중심과목이라 할 수 있는 화재감식학을 전기화재감식, 가스 화재 감식 , 화학물질화재 감식 , 차량화재 감식 , 미 소화 원화 재감식의 5개 분야별로 Table 1과 같이 감식과목을 세분화하였다.
첫째, 12주의 본격적인 화재조사전문교육이 시작된 2001년 이후의 중앙소방학교의 교육과정 중 전면적으로 교육과목이 개편된 2004년 교육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여겨지는 2003년 제5기 화재조사자격자양성반 45명에 대한 설문분석을 통하여 교육 개편반영 정도와 필요성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2005년도 4 개 과정 교육생 159명에 대한 학사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대상 데이터
1990년대부터 이미 미국, 일본, 유럽연합국가 등 세계 27개국 정도가 제품의 제조 . 유통 .
도별로 화재조사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소방교육기관 외 분야별 전문교육기관에 해외연수 및 위탁교육을 활성화하고 있다. 최근 2년(2004~2005)동안 전기안전기술교육원 등 국내 5개 교육기관에 총 392명이 위탁교육을 실시하였고 최근 5년(2001~2005)동안 일본, 유럽 등에서 258명이 연수를 받았다. 국내위탁교육 및 해외연수 현황은 Table 2 및 Table 3과 같다.
화재조사교육과정의 문제점 등을 조사하기 위하여중앙소 방학교 학사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2005년도에 실시한 4개 교육과정 교육이수자(159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구성은 30대가 약 60%, 소방장이하가 약 90%, 현재 화재조사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경우가 약 50%, 학력은 대졸이상이 70% 였다.
성능/효과
1. 소방, 경찰 등 다수의 기관이 실시하고 있는 화재조사제도를 소방중심의 협력조사체제로 구축하고 분산되어 있는 화재조사교육도 각 기관의 특수성에 맞게 전문화하여야 한다.
2(X)5년도 중앙소방학교 교육과목 중 참여식 교육은 화재 조사 실습, 현장실습, 사례연구 둥 3과목으로 편성되어 총 교육시간 22S시간 중 36시간으로 전체의 16.1% 로 낮은 비율로 나타나 이론식 위주의 교육이 실시됨으로써 조사업무가 대부분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점을 고려하면 현장 활용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실험실습장 비를 충분히 갖추고 다양한 화재현장을 확보하여 현장실무교육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3. 전문성 확보를 위하여 교육생의 소방관련학과 및 이공학 전공자 비율을 2005년의 27.6%에서 70~80%가 되도록 선발기준을 보다 엄격히 해야 한다.
교육과목에 대한 만족도는 76.2%가 만족 이상을 답을 하여 대체적으로 교육과목 대한 만족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보통 이하의 답이 24.8%로 교육과목 및 교수내용의 개선을 요구하였다. 교육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27.
교육기간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6주가 적당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81.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6주 이상이 13.7%, 6주 이하가 5.0%로 화재조사에 대한 전문교육 기간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며 교육 후 분야별 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단기교육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선호도 및 교육 만족도가 떨어지는 6주의 장기교육과정임에도 불구하고 69.5%(보통 이상 96.2%)가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응답자의 80.5% 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1~2002년은 12주 과정을 3회 운영해 왔고 2003년은 화재조사관자격자 양성을 위하여 4주, 6주로 기간을 축소하여 배출인원을 확대하였다. 또한, 교육대상자를 화재조사 업무담당자로 하여 보다 엄격한 선발기준을 제시하였고 교육과목은 전문교과목이 전체교육 시간의 약 90%를 차지하였으며 전문교과목 20과목 중 연소학 등 기초 . 이론 5과목, 감식 11과목, 실무응용 4 과목으로 편성하였다.
후속연구
4. 국내외 관련기관과 공동으로 실험시설 등을 활용함은 물론 적극적인 정보 교류를 통하여 화재조사 요원의 능력을 배양함은 물론 해외 선진 전문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장기 교육연수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참고문헌 (9)
이창훈, '한국화재조사제도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pp.2-39,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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