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한 선박용 엔진 프레임 박스 용접부의 피로수명 예측
Fatigue Life Estimation for Welded Parts of Marine Vessel Engine Frame Box by Utilizing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0 no.5, 2007년, pp.573 - 580  

이재훈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최종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조진래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인수 (두산엔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선박용 엔진인 S60MC-C의 프레임 박스 용접부에 대한 피로수명 예측을 위한 수치적 기법을 제시한다. 피로 수명 평가를 위해 싸이클 동안의 동적인 응력변화를 계산해내야 하며, 이에 따라 선행된 연구에서 얻은 엔진의 한 싸이클 동안의 하중 조건으로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해석을 실시하였다. 구조해석은 8단계에 대해 이루어 졌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프레임 박스 용접부의 피로수명 평가를 위해서 HSS(Hot spot stress), Reservoir counting method, Palmgren-miner's rule을 적용하였다. 결과적으로 구조해석을 통한 대상 엔진의 취약부와 과잉 설계부를 확인하였고, 피로수명의 평가를 통해 설계의 적절성 여부를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numerical estimation of the fatigue life for the frame box's welded parts of the marine vessel engine S60MC-C. The time-variations of the effective stresses at the critical points during a piston cycle are computed through the finite element analysis, by applying the dynamic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각 실린더의 형상은 각각 인접실린더와 거의 대칭형상에 가깝지만 하중조건은 정확한 대칭 조건은 아니다. 하지만 프레임 박스의 외부 케이스에 해당하는 측벽(sidewall)에 의해 실린더 사이가 연결되어 있으며, 그 거리가 충분히 떨어져 있고 크로스헤드 가이드에 의해 발생하는 측력이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부위인 크로스헤드(cros head)의 가이드(guide shoe 또는 cross head guide) 부분은 한 실린더 내에서도 좌측과 우측이 서로 분리되어 있고 각각이 이웃한 실린더와 부재를 공유하기 때문에 실린더 서로간에 미치는 영향이 그리 크지 않다고 가정하였다. 크랭크 축에 의한 베어링 로드가 작용하는 엔진하부가 실제로는 각 실린더간의 상관효과가 크게 작용하는 부위로 판단되지만, 관심영역이 프레임 박스 부위로 한정된다는 것을 감안하여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용인하였다.
  • 각 부의 물성치는 표 4에 나타내었으며, 선체 부분은 주요관심의 영역이 아니고 또한 변형이 거의 없다고 가정하기 위해 강체 물성을 부여하기 위해 영률의 값을 2x1020 GPa로 설정하였다.
  • (1) 만약 두 측력의 방향이 같다면 프레임 박스의 내부에서 좌측 또는 우측, 한쪽 벽으로 힘을 작용시켜 프레임 박스 자체를 좌 또는 우로 굽힘 변형시키려 할 것이다.
  • (2) 두 측력의 방향이 다르다면 프레임 박스를 내부에서 밀어내어 바깥쪽으로 볼록한 형태가 되도록 만들려 할 것이다.
  • 그러므로 두 측력의 방향에 상관없이 측력이 커졌을 때 프레임 박스가 가혹한 조건이 되게 할 것이라고 가정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선택된 각도는 30°, 101°, 120°, 153°, 180°, 207°, 284°, 336°로 8단계이다.
  • (Maddox, 1991) 응력 범위와 응력범위 반복횟수에 의한 엔진의 1 cycle에 대한 피로 축적률을 먼저 계산하였고, 다음으로 회전수가 105〔RPM〕인 것을 감안하여 구조물이 지속된 하중에 견딜 수 있는 피로 수명의 기간을 계산하였다. 용접부의 피로파괴는 용접결함, 언더컷(under cut), 그라인딩 및 정렬상태 등에 의해 그 양상이 달라질 수 있고, 이러한 것을 적용하기 위한 계수 값이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각 결함들이 없다고 가정하고 이것을 적용치 않았다. 가장 작은 값을 갖는 ⓑ번 부위의 값인 2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신효철 (1986) 마찰계수에 관하여, 한국윤활학회 학술강연회, 한국윤활학회, 4, pp.29-41 

  2. 이재훈 (2007) 선박용 엔진 프레임 박스의 구조해석을 위한 기구학적 분석,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5), pp.565-572 

  3. Commission of Design, Analyses and Structural Strength of Welded Structures (2005) General Guide for Hot Spot Stress Analysis. Journal of KWS. 23(6). pp.514-524 

  4. IIW Doc. (1994) XIII-1458-92 

  5. Km, S.H. (2005) An experimental study for the fatigue assessment of fillet welds using structural stress, 공학석사 학위논문, 부산대학교, p.80 

  6. Maddox, S.J. (991) Fatigue strength of welded structures, Abington publishing, Cambridge, p.19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